'네 탓' 몰고, '내 탓' 회피..여야, 코로나 재확산 책임 공방만

임지선·박용하·박순봉 기자 2020. 8. 23. 21:05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김부겸 "극우가 바이러스 퍼뜨려"..야 '정부 음모론' 제기
전대 앞둔 민주당, 중도층 필요 통합당 '코로나 이기주의'

[경향신문]

휴일에 코로나19 긴급 대책회의 연 통합당 미래통합당이 23일 국회에서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 주재로 코로나19 관련 긴급 대책회의를 하고 있다. 물리적(사회적) 거리 두기로 참석자들이 한 자리씩 띄워 앉아 있다. 연합뉴스

코로나19 재확산을 둘러싸고 여야 정치권의 책임 공방이 격화되고 있다. 여당은 ‘야당 책임론’과 함께 8·15 광화문 집회를 허용한 법원 책임론까지 꺼내들었다. 야당은 여당의 책임론 공세를 차단하기 위해 ‘정부 책임론’을 부각시켰지만, 일각에선 ‘정부 음모론’까지 제기했다. 여야가 코로나19로 인한 경제 위기와 방역 대책 마련에 머리를 맞대기보다 서로에게 손가락질만 하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된다.

더불어민주당은 코로나19 재확산에 대한 보수야당 책임론을 연일 제기하고 있다.

지난 22일 영상으로 진행된 수도권 합동연설회에서 당대표 후보인 김부겸 전 의원은 “문재인 정부를 흔들기 위해 극우 세력이 코로나 바이러스를 퍼뜨리고 있다”고 밝혔다. 최고위원 후보인 이원욱 의원은 “바이러스 테러범을 방조한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을 끌어내려야 한다”고 말했다.

법원 책임론도 꺼내들었다. 이 의원은 “국민들은 그들은 ‘판새(판사새X)’라고 한다”며 “그런 사람들이 판사봉을 잡고 또다시 국정을 농단하고 있다”고 했다.

앞서 이 의원은 감염 우려가 있는 곳에서 집회와 시위를 금지하는 원칙, 이른바 ‘박형순 금지법’을 발의했다. 지난 광화문 집회를 허용한 판사의 이름을 딴 것이다.

민주당에선 지난 21일 김종인 위원장의 질병관리본부 방문을 두고도 “방역체계에 대한 이해도 없는 사람이 대통령의 엄정한 법 집행 조치를 비난하듯 훈장질한 것은 무식하다”(정청래 의원) 등의 비난을 내놓았다. 여당 입장에선 ‘부동산 실패’에 이어 ‘방역 실패’ 비판을 피해야 하는 상황인 데다 전당대회를 앞두고 후보들의 선명성 강화 측면이 맞물리면서 더욱 거친 언사들을 내놓는 것으로 풀이된다.

통합당은 코로나19 재확산 원인이 오히려 정부여당이라고 맞서면서 야당 책임론 차단에 주력했다.

김종인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연 긴급 대책회의에서 “정부는 일부 병원의 병상을 대폭 감축하고 연휴를 만들고, 소비 쿠폰, 종교 모임 허용, 스포츠·관광 해제 등 안이한 방역 대책을 했다”고 말했다. 김은혜 대변인은 논평에서 “민주당의 코로나 제1대책은 야당 퇴치인가”라면서 “유독 친여 집회엔 추적도, 명단 확보도 안 하는 방역당국은 코로나 위험도가 민노총엔 다르다 한다”고 지적했다. 지난 15일 서울 광화문에서 민주노총도 집회를 열었던 점을 들어 반격한 것이다.

무소속 홍준표 의원도 “부동산 민생파탄을 코로나 확산 공포를 이용해 위기 탈출을 시도하면서 일부 교회세력을 극우세력으로 몰아가고 있다”면서 “감염병 위기를 정치에 이용 하지 말라”고 주장했다.

통합당이 휴일에도 긴급회의를 연 것은 코로나 재확산 책임을 야당에 돌리려는 여당의 공격을 방어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적극적인 방역 대책을 강조하는 등 대안정당 이미지 구축용인 셈이다. 지난 4·15 총선을 앞두고 코로나19가 번질 때 정부와 여당을 비난만 하다가 선거에서 졌던 경험을 반면교사로 삼은 것이다. 김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최대집 대한의사협회 회장과 만나 중재자 역할도 자임했다. 그는 “(이 시기에 파업을 하면) 국민들이 불안해하시지 않겠느냐”며 파업 재고를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통합당 일각에선 여전히 ‘음모론’이 나왔다.

한기호 통합당 의원은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검진 대상자가 늘어나면 확진자도 늘어난다는 단순한 논리를 적용하면 200~300명이 나오는 것이 당연하다”면서 “어떤 전문가가 낮은 단계 양성이라는 코미디급 판정기준을 보건소에서 적용했다고 하니 문재인 정부가 악의적인 목적을 품고 자신들의 임종시간을 뒤로 늦추기 위한 꼼수를 쓰고 있다는 합리적인 의심을 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이는 전광훈 목사가 이끄는 사랑제일교회의 “정부가 코로나 검사 강요해 확진자 수 확대했다”는 주장과 유사한 것이다.

임지선·박용하·박순봉 기자 vision@kyunghyang.com

Copyright © 경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