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인 52%, 자국 개발 백신 접종 거부.."두렵고 믿음 안가"

유철종 2020. 8. 23. 22:1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러시아인 절반 이상이 최근 자국이 자체 개발해 세계 최초로 공식 승인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접종받지 않겠다고 밝혔다.

타스 통신에 따르면 러시아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전(全)러시아여론연구센터'(브치옴) 대표 발레리 표도로프는 22일(현지시간) 한 포럼에 참석해 러시아가 개발한 백신 '스푸트니크 V'에 대한 최근 여론조사 결과를 소개하며 이같이 전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42%만 "맞겠다"..러 정부, '스푸트니크 V' 백신 2상 뒤 승인

(모스크바=연합뉴스) 유철종 특파원 = 러시아인 절반 이상이 최근 자국이 자체 개발해 세계 최초로 공식 승인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접종받지 않겠다고 밝혔다.

타스 통신에 따르면 러시아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전(全)러시아여론연구센터'(브치옴) 대표 발레리 표도로프는 22일(현지시간) 한 포럼에 참석해 러시아가 개발한 백신 '스푸트니크 V'에 대한 최근 여론조사 결과를 소개하며 이같이 전했다.

18세 이상 성인 1천600명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에서 42%는 백신을 접종받을 준비가 돼 있다고 밝힌 반면, 52%는 접종받지 않겠다고 답했다고 표도로프는 소개했다.

러시아가 개발해 세계 최초로 공식 등록한 '스푸트니크 V' 백신 [러시아 직접투자펀드(RDIF) 사이트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그는 접종 거부 의사를 밝힌 사람들은 백신을 "두려워하거나 믿지 않으며 우려를 갖고 있다"고 설명했다.

러시아 정부는 지난 11일 자체적으로 개발해온 코로나19 백신을 세계 최초로 공식 등록했다고 밝혔다.

이 백신은 현지 보건부 산하 '가말레야 국립 전염병·미생물학 센터'가 개발한 것으로 겨우 2차 임상시험을 마친 상태에서 국가 승인을 받았다.

백신의 명칭은 지난 1957년 옛 소련이 인류 최초로 쏘아 올린 인공위성의 이름을 따 스푸트니크 V로 정해졌다.

현지 보건부는 지난 15일 백신 생산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일반적으로 백신 등 신약은 소수의 건강한 피실험자를 대상으로 한 1단계 임상시험(1상)부터 다수의 접종자에게 해를 가하지 않는지 검증하는 마지막 3단계 임상시험까지 거친 이후에 등록과 승인이 이뤄진다.

그러나 스푸트니크 V의 경우 이례적으로 3상을 건너뛰었을 뿐만 아니라 1상 및 2상 임상시험 대상자도 턱없이 부족하다는 비판이 나오면서, 서방 진영을 중심으로 백신의 효능과 안정성에 대한 우려가 제기된 바 있다.

비판이 거세지자 백신을 개발한 가말레야 센터 소장 알렉산드르 긴츠부르크는 지난 16일 최대 3만명의 모스크바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사실상의 3상에 해당하는 '등록 후 시험'을 실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앞서 라트비아에 본부를 둔 러시아어 인터넷 언론매체 메두자는 지난 13일 3천여명의 러시아 의사들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 결과 24%만이 러시아 가말레야 센터가 개발한 백신을 접종받겠다고 했다고 전했다.

75%는 백신이 너무 짧은 시기에 개발됐고 효능과 안정성에 대한 자료가 충분치 않기 때문에 접종받을 준비가 안됐거나 의심을 갖고 있다고 답했다.

백신 '스푸트니크 V'를 개발한 러시아 보건부 산하 가말레야 국립 전염병·미생물학 센터의 백신 연구 모습 [타스통신=연합뉴스 자료사진]

cjyou@yna.co.kr

☞ 박원순 두고 安 "모든 게 선거용" 진중권 "자기배반의 결정판"
☞ 전광훈과 강연재…"딸내미 하기로…아버지 같은 분"
☞ "대권주자 지지도 이재명 24% 이낙연 22%"
☞ 배우 이영아 엄마 됐다…"최근 득남"
☞ 북한에서는 이 옷 입으면 '규찰대'가 옷 찢는다
☞ 양현석 소유 홍대 주점 운영사 대표, 억대 조세포탈·횡령 유죄
☞ 래리 킹, 한 달 사이 아들·딸 잇따라 잃어
☞ 미 법원, 트럼프에 "성관계설 여배우 소송비용 물어줘라"
☞ 서울시 "오늘 자정부터 실내외 마스크 착용 의무화"
☞ "예배는 우리의 생명" 일부 작은 교회 예배 강행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