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국토위 떠나라" 요구에 박덕흠 "당에 사보임 요청"(종합)

윤해리 2020. 8. 25. 16:4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더불어민주당이 25일 가족 명의의 건설사에 특혜를 제공했다는 의혹이 언론보도로 제기된 미래통합당 박덕흠 의원을 향해 국토위를 떠날 것을 요구하자, 박 의원은 당에 스스로 사·보임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박덕흠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 국토위원회에서 신상발언을 요청해 "의정활동을 하는 동안 한 번도 개인의 사리사욕을 위해 제 권한을 사용한 적이 없다"면서도 "동료 의원들과 당에 부담을 줄 수 없다는 생각에서 어제 사보임 요청을 했다"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與 "의혹 사실이라면 국회 권능 사적으로 악용"
박 "언론보도 왜곡돼..전날 사보임 요청했다"
[서울=뉴시스]김명원 기자 = 미래통합당 박덕흠 의원 . 2020.04.27. kmx1105@newsis.com


[서울=뉴시스] 김형섭 윤해리 기자 = 더불어민주당이 25일 가족 명의의 건설사에 특혜를 제공했다는 의혹이 언론보도로 제기된 미래통합당 박덕흠 의원을 향해 국토위를 떠날 것을 요구하자, 박 의원은 당에 스스로 사·보임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박덕흠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 국토위원회에서 신상발언을 요청해 "의정활동을 하는 동안 한 번도 개인의 사리사욕을 위해 제 권한을 사용한 적이 없다"면서도 "동료 의원들과 당에 부담을 줄 수 없다는 생각에서 어제 사보임 요청을 했다"고 말했다.

이어 "여러가지 언론보도가 왜곡된 부분이 많이 있다. 그 부분은 법적 대응을 하겠다"고 강조했다.

앞서 민주당은 박 의원을 향해 국토위원에서 물러날 것을 강하게 요청했다.

민주당 허영 원내부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MBC '스트레이트' 보도에 따르면 박 의원이 2015년부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지위를 이용해 가족 명의의 건설회사에 특혜를 준 것이 아니냐는 의혹을 받고 있다"고 했다.

허 원내부대표는 "박 의원이 서울시 국정감사에서 특정 내용을 질의하면 박 의원 아들 명의의 건설회사가 기술사용료 명목으로 공사에서 이익을 취하는 구조가 실현됐다"며 "이렇게 아들 명의의 건설회사가 취한 수익은 서울시 공사에서만 33억원에 달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미 박 의원은 2016년 말 '재건축특혜 3법'에 찬성표를 던져 73억원의 시세차익을 얻은 것으로 알려졌고 이에 따라 국토위 정책결정에 상당한 이해충돌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을 지적받은 바 있다"며 "언론보도 내용이 사실이라면 박 의원은 국회 권능을 사적으로 악용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허 원내부대표는 "적당히 넘어갈 문제가 아니다. 불신을 해소하기 위한 엄정하고 신속한 결단이 필요하다"며 "이에 지금 즉시 국토위에서 다른 상임위원회로 사보임할 것을 박 의원과 주호영 통합당 원내대표께 간곡히 당부드린다. 지금까지 언론보도를 통해 제기된 내용만으로도 그 이유는 충분하고 국민의 의혹을 해소하기 어려워 보인다"고 강조했다.

국토위 소속 민주당과 열린민주당 의원들도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박 의원의 국토위 사보임을 요구했다.

민주당 강준현·장경태·조오섭·진성준·홍기원 의원과 열린민주당 최강욱 의원 등은 기자회견에서 "박 의원에 대한 언론보도 내용은 다주택 보유에 따른 이해충돌 발생 문제를 넘어서 특정 상임위의 권한을 이용해 가족 등 특수관계인에게 특혜와 이익을 제공한 심각한 사건에 해당될 수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무엇보다도 걱정스러운 것은 우리 국민들께서 국회의원들이 국토위 정책을 결정하고 법률을 개정하는 구조에 대해 심각한 불신과 우려를 갖고 나아가 분노를 표출하고 계신다는 점"이라며 박 의원을 다른 상임위로 이동시켜 줄 것을 통합당에 촉구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phites@newsis.com, bright@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