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드에 닫힌 연간 2조 '빅마켓'.. 한·중 우호무드에 기대감 증폭

황병서 2020. 8. 25. 1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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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 사태 이후 3년 반 넘게 꽉 막혔던 중국 게임 시장이 다시 열릴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국내 게임업계의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25일 게임업계에 따르면 최근 중국 게임 시장에서는 3년 6개월 만에 한국 게임업체들을 대상으로 한 판호 발급에 대해 우호적인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다.

우리나라 게임업체들이 세계 최대 시장인 중국에서 고사위기에 처한 반면, 중국 게임의 국내 시장점유율은 빠른 속도로 올라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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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진핑, 코로나 안정후 조기방한
중국내 한한령 풀릴 가능성 높아
중국기업 국내시장 급성장 위협
한국기업 역차별 대처방안 절실
서훈(왼쪽) 국가안보실장과 양제츠 중국공산당 외교 담당 정치국 위원이 지난 22일 부산 웨스틴조선호텔에서 회담을 마친 뒤 호텔 테라스에서 악수하고 있다. 연합뉴스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 사태 이후 3년 반 넘게 꽉 막혔던 중국 게임 시장이 다시 열릴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국내 게임업계의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중국은 지난 2017년부터 한국 게임업체들에 '판호(게임 서비스 허가권)'를 내주지 않고 있다. 그 사이 한국 게임사들은 중국 수출길이 막힌 데 반해 중국 기업들은 지난해 국내 시장에서 연간 2조원대 매출을 올리며 시장 지배력을 높여왔다.

25일 게임업계에 따르면 최근 중국 게임 시장에서는 3년 6개월 만에 한국 게임업체들을 대상으로 한 판호 발급에 대해 우호적인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코로나19가 안정되는 대로 방한을 조기에 성사하기로 하는 등 중국 내 '한한령(한류금지령)'이 풀릴 가능성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앞서 지난 21일 1박 2일 일정으로 부산을 방문한 양제츠 중국 공산당 외교 담당 정치국 위원이 서훈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과 가진 회담에서 시 주석의 방한을 '코로나19 상황 안정 이후' 추진키로 했다.

판호는 중국 내 게임 서비스를 위한 일종의 허가권이다. 판호가 없으면 중국 시장에서 게임 서비스를 할 수 없는 것이다. 국내 게임업체들은 사드 사태 이후 한한령이 발동되면서 2017년 3월 이후 단 한 건도 판호를 발급받지 못했다. 그 결과 세계 최대 게임 시장인 중국에서 지배력도 잃어가고 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의 '2019 대한민국 게임 백서'에 따르면 국내 게임업체들의 중화권 지역(대만·홍콩 포함) 수출 비중은 2017년 60.5%에서 2018년 46.5%로 14%포인트나 감소했다.

중국 정부는 2018년 2월 이후 국내외 모든 게임을 대상으로 판호 발급을 전면 중단했다가 지난해 4월 미국, 일본 등에는 판호를 발급했다. 하지만 한국 게임을 끝까지 제외하면서 판호 발급 재개 시기에 시장의 관심이 끊이지 않았다. 올해 상반기에도 이 같은 흐름은 이어졌다. 일본이 올해 상반기에만 중국 정부로부터 12건의 판호를 받는 사이, 한국은 여전히 한 건도 발급을 받지 못했다. 판호 발급 문제가 수년째 해결되지 않자 국내 게임업체들은 새로운 수익원을 찾아 미국과 중동, 아시아 시장의 문을 두드리고 있다.

우리나라 게임업체들이 세계 최대 시장인 중국에서 고사위기에 처한 반면, 중국 게임의 국내 시장점유율은 빠른 속도로 올라가고 있다. 중국 시청각디지털출판협회 게임위원회의 '2019년 중국 게임산업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업체들은 지난해 한국에서 1조9160억원대의 매출을 올렸다. 중국산 게임들은 국내 모바일 게임 매출 상위권을 장악하고 있다. 구글플레이 매출 10위권에는 25일 기준 4399의 '기적의 검'이 6위에, 릴리스게임즈의 '라이즈 오브 킹덤즈'가 9위에, 유주게임즈의 '그랑삼국'이 11위 등의 순위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

앞으로도 중국 게임업체들의 국내 시장 성장세는 수그러지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중국녹음녹화디지털출판협회 게임출판업무위원회(GPC)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중국 게임업체의 한국 수출액은 5억5000만 달려(약 6800억원)에 달했다. 1분기 중국 게임업체 전체 수출액 37억8100만 달러(약 4조7000억원) 중에서 14.4%를 차지하는 수치다. 미국과 일본에 이어 세번째 규모다. 게임업계 한 관계자는 "국내 기업이 역차별받는 일이 없도록 정부의 현실적인 대처가 시급하다"면서 "결국은 정부가 외교적으로 푸는 방법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황병서기자 BShwang@d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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