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시국에 용인↔서울 출퇴근 3시간, 차라리 3단계 격상했으면"

김주현 기자 2020. 8. 26. 06:3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코로나19(COVID-19) 재확산세가 거세지자 기업들이 속속 재택근무에 돌입했다.

IT기업에서 일하는 30대 직장인 A씨는 "코로나19가 장기화 되면서 IT업계는 재택근무가 일상화가 된 분위기"라며 "초기에 있었던 비대면 회의나 업무 조율에 대한 비효율도 많이 줄었고 재택근무의 장점을 키워가는 방향으로 인사관리가 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전국으로 확대된 사회적거리두기 2단계에서는 민간기업의 경우 유연·재택근무를 통한 근무인원 제한이 권고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코로나19(COVID-19) 재확산세가 거세지자 기업들이 속속 재택근무에 돌입했다. 지난 3월 대구발 확산 때에 이어 두번째다. 재택근무를 시행하는 회사들이 늘어나면서 유튜브에는 '재택근무 브이로그'가 쏟아졌다.

한 차례 비대면 재택근무를 경험해봤던 직장인들은 이전보다 업무 효율이 높아졌다고 말한다. 어색했던 화상 회의나 '침대에서 책상으로의 출근'도 시간이 지나면서 적응됐다. 반면 정상근무 중인 직장인들은 "주변 회사들은 재택근무를 하는데 출근을 하려니 상대적 박탈감마저 든다"고 토로했다.

일상으로 자리잡은 재택근무…"답답하던 화상회의도 이젠 적응"
26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 2월말 국내 대기업 중 처음으로 전사 재택근무를 시작했던 SK텔레콤은 당시 한 달이 넘는 기간동안 전사 재택근무를 했다. 이후에도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자 원하는 직원들이 선택적으로 재택근무를 하는 등 비대면 업무가 일상화됐다. 지난 17일부터는 다시 전사직원 재택근무 모드에 돌입했다.

IT기업에서 일하는 30대 직장인 A씨는 "코로나19가 장기화 되면서 IT업계는 재택근무가 일상화가 된 분위기"라며 "초기에 있었던 비대면 회의나 업무 조율에 대한 비효율도 많이 줄었고 재택근무의 장점을 키워가는 방향으로 인사관리가 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확진자가 급격하게 늘어나면서 아이들 학사일정도 조정되고 있는 상황에서 아이들을 집에서 볼 수 있어 다행"이라며 덧붙였다.

둔촌동에서 광화문으로 출퇴근하는 직장인 B씨도 "처음에는 장기간 재택근무를 하면 업무가 제대로 안될거라고 생각했었는데 막상 해보니 적응이 된다"며 "처음에는 대면 의사소통이 안되니 답답하기도 했는데 계속해보니 불편함이 줄었다"고 말했다.

재택근무를 시행하는 회사들이 늘어나고 점차 일상으로 자리잡자 재택근무 브이로그 영상이 유튜브를 뒤덮었다. '재택근무' 키워드로 검색만 하면 '내 인생 첫 재택근무', '슬기로운 재택생활', '알차게 살고 싶었던 재택근무 브이로그' 등 국내 영상을 비롯해 미국, 캐나다, 일본 등 해외에서 직장생활을 하는 유튜버들의 재택근무 브이로그도 쏟아져 나온다.
확진자 속속 나오는데 정상출근…"회사가 밉다"
10일 오전 서울 세종대로 지하철 광화문역에서 승객들이 내리고 있다. /사진=뉴스1

회사 내 확진자가 발생했는데도 해당 직원이 근무한 장소만 한정해 폐쇄하고 정상 근무 체제를 지속하는 회사들도 적잖다.

경기도 일산에 있는 방송국에서 일하는 이모씨는 "회사에서 확진자가 4명이나 나왔는데 정상근무를 한다고 하니 무서워 죽겠다"며 "확진자가 건물 안에서 어느 화장실이나 엘리베이터를 사용했는지도 모르는데 직원 보호를 너무 안하는 것 같아 회사가 원망스러울 지경"이라고 토로했다.

영등포에서 용산으로 출퇴근하는 김모씨도 "지하철을 타는게 가장 빠르기는 하지만 아무래도 이용하는 사람도 많고 겁이나 버스를 타고 다니고 있다"며 "코로나가 걱정되는 직원들은 재택근무를 해도된다고 하는데 회사가 공식적으로 재택근무 결정을 하지 않으니 눈치가 보인다"고 했다.

특히 출퇴근 거리가 멀고 대중교통을 이용해야하는 직장인들은 불안감이 더 크다. 전국으로 확대된 사회적거리두기 2단계에서는 민간기업의 경우 유연·재택근무를 통한 근무인원 제한이 권고된다. 정부가 고심하고 있는 3단계 격상이 현실화된다면 필수인원을 제외한 전직원의 재택근무가 권고된다.

경기도 용인에서 서울역으로 출퇴근하는 직장인 이모씨는 "지하철만 두번을 갈아타야하고 왕복 3시간을 대중교통에서 보내야한다"며 "서울에서만 매일 100명이 넘게 확진자가 나오는데 출근을 계속 해야하니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말했다. 이어 "직원들끼리 차라리 사회적거리두기 3단계로 격상이 돼 강제적으로 재택근무가 시행됐으면 좋겠다는 말까지 한다"고 했다.

[관련기사]☞ "아내 불륜 지켜보고 지퍼 내리고 사진"…기독교 대학 총장 스캔들김호중 모친, 임영웅·영탁·이찬원 험담 의혹… 소속사 "대응 않겠다"결혼 1년만에 꼴보기 싫은 아내…"권태기를 이유로 이혼소송 가능한가요"'개훌륭' 강형욱, 아메리칸 불리에 물려 촬영 중단…"솔루션 계속""내 이혼 사유 추측하지 마"…오정연, 악플러에 "고소할 것" 경고
김주현 기자 naro@.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