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단체 "환자 생명 볼모잡은 의사 파업 철회하라"

박계현 기자 2020. 8. 26. 10:1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환자단체연합회가 26일 대한의사협회에 제2차 전국의사총파업 철회를 촉구하는 성명을 냈다.

환자단체는 "지난 7일 전공의 집단휴진과 14일 1차 의사파업 이후 환자의 피해와 불편이 가중하고 있다"며 "그런데도 의협이 오는 28일까지 사흘간 2차 총파업을 강행하는 데 대해 분노를 넘어 참담한 심정"이라고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4대악 의료정책이 중증 환자 수술 연기할 사유인지 의문"
의대정원 확대, 첩약 급여화, 공공의대 신설, 원격의로 추진(4대악 의료정책)에 대한 총파업 궐기대회가 열린 14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공원 인근에서 개원의 및 전공의 등이 피켓을 들고 있다./사진=김휘선 기자 hwijpg@


한국환자단체연합회가 26일 대한의사협회에 제2차 전국의사총파업 철회를 촉구하는 성명을 냈다.

환자단체는 "지난 7일 전공의 집단휴진과 14일 1차 의사파업 이후 환자의 피해와 불편이 가중하고 있다"며 "그런데도 의협이 오는 28일까지 사흘간 2차 총파업을 강행하는 데 대해 분노를 넘어 참담한 심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아무런 잘못도 없는 환자의 생명을 볼모로 삼아 정부를 압박하는 의사들의 집단행동은 어떤 경우에도 정당화될 수 없다"며 "더구나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유행이 우려되는 상황에서 의사들이 총파업으로 환자 치료를 거부하거나 중단하는 건 직무유기와 다름없다"고 비판했다.

환자단체는 "전공의들이 지난 21일부터 순차적으로 업무를 중단하고 23일부터는 전공의 전원이 무기한 업무 중단에 들어갔다"며 "여기에 24일부터는 일부 전임의까지 가세하면서 중증환자와 응급환자 진료에 큰 공백이 생겼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이때부터 중증 환자들의 수술 연기가 시작됐고, 응급실과 중환자실 환자들의 치료까지 차질을 빚고 있다"며 "의협이 주장하는 '4대악 의료정책'이 중증 환자의 수술을 연기하고 응급실과 중환자실 환자들의 치료에 차질을 주면서까지 막아야 할 정당한 사유에 해당하는지는 의문"이라고 덧붙였다.

의협은 의과대학 정원 확대, 공공의대 설립, 한방첩약 급여화 시범사업, 비대면 진료 육성 등 정부의 네 가지 의료정책을 '4대악'으로 규정하고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

환자단체는 "상당수의 국민들은 이번 의협 총파업을 의사들의 독점적 기득권을 지키기 위한 집단행동으로 이해하고 있다"며 "의협이 환자 치료를 거부하는 명분 없는 집단휴진이나 파업을 남용한다면 그 피해는 고스란히 환자들에게 돌아갈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번 기회에 정부와 국회는 의료인의 비합리적인 집단행동으로 생명이 위중한 환자들이 피해를 당하는 억울한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제도적·법률적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환자단체는 "정부 또한 소통 부족으로 의협의 총파업 사태를 초래한 책임에서 벗어날 수 없다"며 "정부는 "'의사 정원 확대'와 '공공의대 설립' 등 관련 정책 추진에 있어서 앞으로 의료계뿐 만 아니라 시민단체·소비자단체·환자단체 등 시민사회의 목소리도 귀담아 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국환자단체연합회는 한국백혈병환우회, 한국GIST환우회, 한국신장암환우회, 암시민연대, 한국선천성심장병환우회, 한국건선협회, 한국1형당뇨병환우회로 구성된 단체다.

[관련기사]☞ 법정선 휠체어에 병색 완연한 연쇄살인마…감방서 날아다녔다롤 점검, 접속 불가…몇시까지?'인종차별 반대' 샘 오취리, 박은혜·최여진 성희롱 논란에 'SNS 폭파'아이들에 풍선 불어 주던 아저씨, 태블릿에 아동음란물 1550개"제정신이냐" 의사출신 안철수, 공공의대 시민단체 추천설에 분노
박계현 기자 unmblue@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