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주일도 안 돼서 또 태풍?.."마이삭, 24시간 내 발생"

서동균 기자 2020. 8. 27. 20:54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이번 태풍은 예상했던 것보다 더 서쪽으로 치우쳐서 북상했습니다. 그래서 우려했던 것보다 피해가 적었는데 다음 주에 또 9호 태풍이 다가올 수 있습니다. 지금 필리핀해상에서 열대저압부가 발달하고 있어서 아직 예상 경로를 말하기에는 좀 이르지만, 유럽의 예보프로그램은 이게 다음 주 중반 한반도 내륙으로 올 거라고 내다봤습니다.

서동균 기자입니다.

<기자>

위성에서 본 태풍 바비의 이동모습입니다.

제주도를 중심으로 완만한 곡선을 그리며 한반도로 북상합니다.

태풍의 강도는 중심 기압이 낮을수록 강해지는데 바비는 제주도 부근에서 우리나라에 온 역대 태풍 가운데 가장 낮은 중심기압 945hPa을 기록하며 발달했습니다.

전남 신안과 가거도, 충남 태안을 지날 때는 순간 초속 45m를 넘나드는 강풍이 몰아쳤습니다.

그러나 피해는 적었습니다.

원래 경도 125도 선을 따라 북쪽으로 직진할 걸로 예상했는데 실제 이동 경로는 서쪽으로 50km가량 치우쳐 한반도와 멀어졌습니다.

동해상의 고기압이 예상보다 강하게 자리를 지키면서 태풍을 서쪽으로 밀어낸 겁니다.

느림보 태풍이었던 바비가 편서풍 영향으로 예상보다 속도가 빨라진 것도 피해를 줄인 이유였습니다.

바비는 큰 피해 없이 지나갔지만 다음 주 새로운 태풍이 찾아올 수 있습니다.

오늘(27일) 오후 3시쯤 필리핀 동쪽 해상에서 태풍의 전 단계인 열대저압부가 형성됐습니다.

미국과 유럽의 예보 프로그램은 이 열대저압부가 제9호 태풍 마이삭으로 발달해 다음 주 수요일에서 목요일 사이 우리나라 영남 지역을 관통할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마이삭은 캄보디아에서 낸 이름으로 나무의 명칭입니다.

미국의 합동태풍경보센터도 24시간 안에 마이삭 발생을 예고한 가운데보다 상세한 이동 경로는 내일쯤 예측할 수 있을 걸로 보입니다.

(영상편집 : 채철호, CG : 방명환)  

서동균 기자windy@sbs.co.kr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