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호 태풍 '마이삭', 점점 세진다.."대한해협 지날 듯"(종합)

류인선 2020. 8. 29. 18:5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필리핀 인근에서 북상하고 있는 제9호 태풍 '마이삭'(MAYSAK)이 다음 달 2일과 3일 제주도·부산 부근 해상을 지날 것으로 예상된다.

마이삭이 한반도에 상륙하지 않고 대한해협 인근을 통과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마이삭은 오는 30일 오전 3시께 일본 오키나와 남남동쪽 약 1050㎞ 부근 해상, 오후 3시께 강한 강도 수준의 태풍으로 발달해 오키나와 남남동쪽 약 850㎞ 부근 해상을 지날 것으로 관측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마이삭, 9월2일~3일 제주도·부산 해상 지나
"아직 멀리 떨어져 있어 경로 변동성 크다"
"동쪽으로 더 빠지면서 대한해협 갈 수도"
태풍 범위 커 우리나라 스쳐도 영향 가능
[서귀포=뉴시스]우장호 기자 = 지난 26일 오전 제8포 태풍 바비의 영향으로 제주 서귀포시 안덕면 대평리 인근 해안가에 거친 파도가 몰아치고 있다. 2020.08.26. woo1223@newsis.com

[서울=뉴시스] 류인선 이기상 기자 = 필리핀 인근에서 북상하고 있는 제9호 태풍 '마이삭'(MAYSAK)이 다음 달 2일과 3일 제주도·부산 부근 해상을 지날 것으로 예상된다. 마이삭이 한반도에 상륙하지 않고 대한해협 인근을 통과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29일 기상청에 따르면 마이삭은 이날 오후 3시 기준 필리핀 마닐라 동북동쪽 약 950㎞ 부근 해상에서 북북서진하고 있다. 중심기압 985hPa으로 최대풍속 초속 27m로 관측된다.

마이삭은 내주 우리나라에 영향을 미치기 시작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까지 경로는 대한해협을 지나 동해안으로 빠져나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마이삭은 오는 30일 오전 3시께 일본 오키나와 남남동쪽 약 1050㎞ 부근 해상, 오후 3시께 강한 강도 수준의 태풍으로 발달해 오키나와 남남동쪽 약 850㎞ 부근 해상을 지날 것으로 관측된다.

31일 오전 3시께는 오키나와 남남동쪽 약 620㎞ 부근 해상을 지나고 오후 3시께 매우 강한 정도의 태풍으로 성장해 오키나와 남남동쪽 약 330㎞ 부근 해상을 지날 것으로 보인다.

다음달 1일 오후 3시께 오키나와 북서쪽 약 220㎞ 부근 해상을 지나 2일 오후 3시께 서귀포 남남동쪽 약 218㎞ 부근 해상을 지날 것으로 관측된다.

마이삭이 강풍반경 약 390㎞, 폭풍반경 약 140㎞, 최대풍속 초속 45m로 매우 강한 상태에서 한반도 인근을 지날 것으로 기상청은 보고 있다.

[서귀포=뉴시스]우장호 기자 = 지난 25일 오후 제8호 태풍 바비의 영향으로 제주 서귀포시 남원읍 태흥2리 앞바다에 거친 파도가 일고 있다. 2020.08.25. woo1223@newsis.com

이후 3일 오후 3시께 강한 정도의 태풍으로 약해져 독도 북쪽 약 230㎞을 통과할 것으로 예상된다.

기상청 관계자는 이날 "이 태풍이 동쪽으로 빠지면서 대한해협으로 향할 수도 있다"고 했다. 대한해협은 한국과 일본 열도의 규슈 사이에 있는 해협이다.

이 관계자는 "마이삭의 이동경로가 더 동쪽으로 가면, 우리나라 경남해안을 스치든지 아예 상륙 못할 수도 있다"면서 "현재까지는 변할 확률이 더 크다"고 전했다.

하지만 태풍 자체의 영향력이 크기 때문에 우리나라를 스치더라도 어느 정도의 영향을 줄 수는 있을 것으로 보인다.

기상청은 태풍 경로의 변동성이 아직 크기 때문에 기상정보 등을 자주 확인해달라고 당부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ryu@newsis.com, wakeup@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