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휴진 피해 없도록"..정부 내일부터 신고·지원센터 운영

김예나 2020. 8. 30. 16:4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전공의들이 30일 무기한 집단휴진을 지속하기로 결정한 가운데 정부가 환자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책 마련에 나섰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이날 회의에서 의사단체 집단휴진 대응 상황을 논의한 뒤 "집단 휴진으로 인해 피해를 본 환자들을 위한 집단휴진 피해 신고·지원센터를 내일(31일)부터 운영한다"고 밝혔다.

집단휴진 피해 신고·지원센터는 31일부터 의료계 휴진 사태가 종료될 때까지 운영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현장 조사 통해 업무개시명령 이행 여부 등 확인 방침
계속되는 의사 집단휴진 (서울=연합뉴스) 임화영 기자 = 정부의 전공의 고발 조치로 의료계가 '무기한 총파업'으로 맞선 가운데 3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서울대학교병원에서 병원 관계자가 이동하고 있다. 2020.8.30 hwayoung7@yna.co.kr

(서울=연합뉴스) 김예나 기자 = 전공의들이 30일 무기한 집단휴진을 지속하기로 결정한 가운데 정부가 환자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책 마련에 나섰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이날 회의에서 의사단체 집단휴진 대응 상황을 논의한 뒤 "집단 휴진으로 인해 피해를 본 환자들을 위한 집단휴진 피해 신고·지원센터를 내일(31일)부터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는 의과대학 정원 확대, 공공의대 설립 등 정부의 주요 보건의료 정책에 반발하는 의료계가 무기한 집단 휴진을 이어가면서 진료 공백 우려가 커지자 환자 피해를 최대한 줄이기 위해 마련한 조치 중 하나다.

집단휴진 피해 신고·지원센터는 31일부터 의료계 휴진 사태가 종료될 때까지 운영된다.

정부와 환자단체연합회, 대한법률구조공단 등 공공기관 합동으로 운영하며 진료 연기나 수술 취소 등으로 인한 피해를 확인하고, 대체할 수 있는 의료기관 정보 등을 제공하는 상담 역할도 한다.

만약 집단휴진으로 피해가 발생했을 때는 대응 절차 등을 안내하는 법률 상담도 받을 수 있다.

매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콜센터(☎ 02-6210-0280∼1)를 이용하면 된다.

현재 전국의 전공의 및 전임의를 대상으로 즉시 진료 현장으로 복귀할 것을 명하는 '업무개시명령'이 내려진 만큼 정부는 의료진 휴진 및 복귀 여부도 재차 확인할 방침이다.

지난 26∼27일 수도권 수련병원 20곳을 조사한 데 이어 31일까지 수도권 10곳과 비수도권 10곳 등 총 20곳의 수련병원을 방문해 전공의 등의 진료 복귀 여부를 확인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31일부터 내달 1일까지는 비수도권 지역 수련병원 10곳에 대해서도 현장 조사를 벌일 방침이다.

중대본 관계자는 "정부는 의료계 집단휴진 강행과 관련해 불법 행위에는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히 대응하는 한편, 국민의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yes@yna.co.kr

☞ "이 정도면 됐습니다…파업 중단합시다" 외친 한 전공의
☞ "간통하러 내연녀 집 드나들어도…" 법원 판결은
☞ '여행에 미치다' 인스타그램에 음란 영상
☞ 화상회의하며 여직원과 성관계 한 공직자…생중계 망신
☞ "느낌이 좋다" 건강검진 차트 보고 진료 의사가 '사심 연락'
☞ 안철수·진중권, 친문 때리기…"처참한 국회" "친박 같아"
☞ 日 리얼리티쇼 여성연예인 극단 선택…악플 연관성 조사
☞ 부실 건축에 2층 식당 붕괴…아수라장으로 변한 팔순잔치
☞ 3살~17살까지 39명 납치…성매매 일당 검거 해보니
☞ '나의 봄은 마스크'…엄마 울린 초등학생 딸의 그림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