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CDC "코로나19 사망자 94%는 기저질환"..트럼프 바로 리트윗

이윤영 2020. 8. 31. 15:3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국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망자 가운데 94%는 기저질환과 같은 다른 사망 원인을 가지고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고 미 질병통제예방센터(CDC)가 30일(현지시간) 밝혔다.

CDC가 지난 2월 1일부터 이달 22일까지 미국 코로나19 사망자의 사망진단서를 토대로 분석한 결과, 사망 원인으로 코로나19만 기재된 경우는 전체의 6%에 불과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트위터 "해당 트윗 삭제 조치"
[연합뉴스 TV 제공]

(서울=연합뉴스) 이윤영 기자 = 미국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망자 가운데 94%는 기저질환과 같은 다른 사망 원인을 가지고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고 미 질병통제예방센터(CDC)가 30일(현지시간) 밝혔다.

CDC가 지난 2월 1일부터 이달 22일까지 미국 코로나19 사망자의 사망진단서를 토대로 분석한 결과, 사망 원인으로 코로나19만 기재된 경우는 전체의 6%에 불과했다.

나머지 94%의 사망자는 사망에 이르게 된 원인으로 코로나19 외에 다른 건강 요인이 언급돼 있었다. 대표적인 것들은 인플루엔자, 폐렴, 호흡부전, 고혈압, 당뇨, 혈관성 치매, 심정지, 심부전, 신부전 등이었다.

사망자 전체 평균으로는 코로나19 외에 2.6개의 추가 조건 혹은 원인이 언급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사망원인으로 코로나19만 기재된 경우가 전체의 6%밖에 되지 않는다고 해서 코로나19가 생각했던 것만큼 위험하지 않다는 뜻은 아니라고 미 인터넷매체 악시오스는 전했다.

나머지 94%의 사망자의 경우도 코로나19와 함께 다른 요인도 사망 원인이 된 것이지, 코로나19가 이들의 사망 원인에서 제외됐다는 뜻은 아니기 때문이다.

CNN방송도 '사망 원인으로 코로나19만 기재된 경우가 전체의 6%'라는 부분을 '실제 코로나19로 인해 사망한 경우는 전체의 6%밖에 안 된다'라고 해석해선 안 된다고 지적했다.

CNN은 "비만, 당뇨, 심장병 등을 수년간 앓으면서 사는 사람들도 있지만, 이들이 코로나19에 감염되면 빨리 사망할 수 있다는 점을 의미하는 것"이라며 "사망자들이 기저질환을 가지고 있었다는 사실이 코로나19가 이들의 주요 사망 원인이 아니었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고 전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그럼에도 CDC의 이 통계를 잘못 해석한 트윗 내용을 리트윗했다가 트위터 측으로부터 삭제 조치를 당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리트윗한 트윗은 "CDC가 코로나19 사망자의 6%만이 실제 코로나19로 사망했다는 점을 인정하기 위해 통계를 '조용히' 업데이트했다"는 내용으로, 극우 음모론 집단인 큐어넌 지지자의 주장이 담긴 트윗이었다.

하지만 해당 트윗은 현재 '트위터의 룰을 어겼기 때문에 더이상 볼 수 없다'는 문구로 대체됐다.

yy@yna.co.kr

☞ 주말 대낮 지하철역서 성폭행 시도한 남성 '경악'
☞ "코로나는 하나님 심판" 집단감염 교회 목사의 황당설교
☞ 바다, 다음 달 엄마 된다…"감사한 마음으로 태교 전념"
☞ 마스크 목걸이 유행…편하긴 한데 괜찮을까
☞ "국민에 큰 죄 지었다"…교계단체 '사죄성명서'
☞ 1996년산 맥도날드 햄버거가 아직도 멀쩡한 이유는
☞ 차명진 "문재인 지지율 높여줬다는 주장 수긍 못해"
☞ 강경화 '뉴질랜드 성추행 사건'에 "장관이 책임지겠다"
☞ "이렇게 해야 천국 가" 성폭행 목사 징역 12년 판결불복
☞ 풀 뜯어 먹으며 폐가에서 사흘 버틴 70대 치매노인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