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은경 "8월17일 임시공휴일 지정 동의".. 논란 '일축'

나진희 2020. 8. 31. 16:1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방역당국이 지난 8월17일 임시공휴일 지정에 대해 동의했다고 31일 밝혔다.

앞서 정부가 임시공휴일 지정과 관련해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 본부장과 사전에 협의하지 않았다는 주장이 일각에서 나오자 이를 바로 잡은 것이다.

이를 두고 일부에서는 정부가 임시공휴일 지정과 관련해 정 본부장과 사전 협의를 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괜히 연휴 만들어 코로나19만 확산" 지적에 의연한 답변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질병관리본부장)이 31일 충북 청주시 질병관리본부 브리핑실에서 열린 코로나19 국내 발생 현황 브리핑에 참석하고 있다. 청주=뉴스1
방역당국이 지난 8월17일 임시공휴일 지정에 대해 동의했다고 31일 밝혔다. 앞서 정부가 임시공휴일 지정과 관련해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 본부장과 사전에 협의하지 않았다는 주장이 일각에서 나오자 이를 바로 잡은 것이다. 야당 등은 정부의 임시공휴일 지정 및 여행·외식 바우처 제공 등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2차 대유행의 원인 중 하나로 보고 있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본부장은 31일 오후 충북 오송에서 열린 코로나19 정례 브리핑에서 “그 당시 방대본에서는 별도의 검토 의견을 제시하지 않고 동의를 했다”고 말했다.

조수진 미래통합당 의원은 지난 25일 방대본에 “8월17일 임시공휴일 지정과 관련해 정부 측으로부터 의견 수렴 절차가 있었느냐”고 질의했고, 이에 대해 방대본은 “해당 사항 없다”고 답했다. 이를 두고 일부에서는 정부가 임시공휴일 지정과 관련해 정 본부장과 사전 협의를 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정 본부장은 “지난 7월19일 중대본 회의 시 국무총리께서 모두 말씀을 통해 8월17일을 임시 공휴일로 지정하는 방안에 대해 인사혁신처 등 관계부처에서 조속히 검토하기 바란다고 지시를 한 바 있다”며 “당시에는 국내 확진자 수가 하루 평균 15~20명 정도로 안정세를 보이고 있었다”고 밝혔다.

이어 “하계휴가와 방학을 맞이해 여행지에서의 방역 관리를 어떻게 할지, 학생들이 방학에 들어가면 어떻게 방역 관리를 강화하는 지 등을 같이 검토를 했다”며 “임시공휴일 지정에 대해서는 하계휴가에 연장된 방역 조치를 같이 시행하는 것으로 판단했었다”고 덧붙였다.

정 본부장은 그러면서 “다만 그 당시의 코로나19 유행상황과 위험도에 따른 판단이 실제 그 정책이 시행되는 시점에서는 상황이 달라질 수 있다”며 “그런 점에 있어서는 한계가 있다”고 말했다.

야당은 정부가 방역보다 소비 진작을 통한 경제 살리기에만 중점을 둬 코로나19 재확산을 부른 게 아니냐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미래통합당 성일종 의원은 25일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구윤철 국무조정실장에게 “정부는 무엇을 했느냐. GH형(전파력이 높은 변이형)이 발견됐는데 임시공휴일을 주면서 국민에게 놀라고 했다”며 “7월20일 교회 소모임에서 나온 확진자가 GH형이었는데 정부가 7월20일 교회 소모임을 금지를 해제했다. 임시공휴일을 전후해 외식, 영화, 공연 쿠폰을 뿌렸다”고 비판했다.

구 실장은 “8월17일을 공휴일로 지정한 건 그동안 국민이나 의료진이 주말도 없이 일을 열심히 하다 보니 연휴 중 하루 정도 쉼으로 해서 심신의 지침도 회복하라는 차원이었다”며 “교회 소모임도 종교계에서 계속 해제해달라고 (요청했고) 그 당시만 해도 그나마 안정적으로 관리됐기 때문에 불가피하게 교회의 의사를 반영하지 않을 수 없었다”고 설명했다.

나진희 기자 najin@segye.com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