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진웅 감찰' 서울고검 부장·'드루킹 특검' 파견검사 사표(종합2보)

성도현 2020. 8. 31. 16:4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동훈 검사장과의 '몸싸움 압수수색' 논란을 벌인 정진웅(52·사법연수원 29기)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장을 감찰해 온 정진기(52·27기) 서울고검 감찰부장이 사표를 낸 것으로 확인됐다.

31일 검찰에 따르면 정 감찰부장은 지난 27일 단행된 중간 간부 인사 직후 법무부에 사직서를 냈다.

이번 인사를 전후로 지난주까지 정 감찰부장을 포함해 10여명이 사표를 낸 것으로 알려졌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동훈-정진웅 육탄전' 감찰부장 "내가 당해서 싫은 일 하지 말라"
'드루킹 특검' 자금 추적 수사 부장검사도 인권감독관 발령에 사직
정진기 서울고검 감찰부장 사표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송진원 성도현 기자 = 한동훈 검사장과의 '몸싸움 압수수색' 논란을 벌인 정진웅(52·사법연수원 29기)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장을 감찰해 온 정진기(52·27기) 서울고검 감찰부장이 사표를 낸 것으로 확인됐다.

31일 검찰에 따르면 정 감찰부장은 지난 27일 단행된 중간 간부 인사 직후 법무부에 사직서를 냈다.

정 감찰부장은 한 검사장이 정진웅 부장검사를 독직폭행 혐의로 고소하고 감찰을 요청한 사안에 대해 조사를 벌여왔다. 정 부장검사는 중간 간부 인사로 광주지검 차장으로 승진했다.

정 감찰부장은 이날 오전 검찰 내부망 '이프로스'에 올린 사직 글에서 "검찰이 여러 어려운 상황에 직면해 있는데 홀로 벗어나는 것 같아 마음이 무겁고 죄송하다"고 적었다.

이어 '모든 현상의 실상을 정확히 보아야 바른 견해가 나온다'는 옛 경전 구절을 인용하며 "검찰도 치밀한 증거수집을 통해 실체적 진실을 규명한 후 올바른 법리를 적용해 사안에 맞는 결론을 내려야 국민이 신뢰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내가 당해서 싫은 일을 다른 사람에게도 하지 말라는 공자님 말씀처럼 검찰도 사건 관계인을 존중하고 배려하면서 공정하게 사건을 처리해 나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연수원 27기인 정 감찰부장은 이달 초 이뤄진 고위 간부급 인사에서 검사장으로 승진하지 못했고, 최근 중간 간부 인사에서는 대구고검 검사로 전보돼 사실상 좌천됐다는 평이 나왔다.

그는 서울지검 북부지청(현 북부지검)에서 검사 생활을 시작한 후 울산지검 특수부장, 인천지검 강력부장 등을 맡았다. 인천지검 강력부장 시절 현대·한화 등 재벌가 2·3세의 대마초 투약 사건을 수사해 이름을 알리기도 했다. 이후 서울중앙지검 공판2부장, 목포지청장, 의정부지검 차장검사를 거쳐 올 초 서울고검으로 발령받았다.

장성훈 수원지검 안산지청 형사1부장 사표 [연합뉴스 자료사진]

지난 2018년 창원지검 통영지청 형사2부장 시절 '드루킹 특검팀'에 파견돼 김경수 경남도지사와 고(故) 노회찬 의원 수사를 했던 장성훈(48·31기) 수원지검 안산지청 형사1부장도 사표를 냈다.

장 부장검사는 이번 중간 간부 인사에서 의정부지검 고양지청 인권감독관으로 발령을 받았다. 인권감독관은 문재인 정부에서 인권강화 차원에서 신설됐지만, 실질적으로는 비(非) 수사보직이자 좌천성 보직으로 인식된다.

장 부장검사는 이날 오전 이프로스에 "어디에 도장을 찍어야 될지도 몰랐던 철부지 검사가 부장이 돼 후배 검사들을 지도할 수 있어서 행복했다"며 사직글을 올렸다.

그러면서 "어려운 시기에 나가게 돼 죄송한 마음이 든다"며 "한편으로는 제 나이 50이 되기 전에 인생 2막을 시작하게 돼 설레기도 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2016년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1부에서 부부장검사로 일하며 두각을 나타냈다. 국정농단 사건 때는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 수사를 담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드루킹 특검팀에서는 주로 자금 추적 관련 수사를 한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이후 서울북부지검 공판부장과 수원지검 안산지청 형사1부장, 의정부지검 고양지청 인권감독관 등 비교적 한직으로 평가받는 보직을 거쳤다.

이번 인사를 전후로 지난주까지 정 감찰부장을 포함해 10여명이 사표를 낸 것으로 알려졌다. 내달 3일자 인사인 만큼 그전까지 검사들의 추가 사표 행렬이 이어질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san@yna.co.kr

☞ 박보검 해군 입대…방역수칙 지킨 채 '조용한 안녕'
☞ 주말 대낮 지하철역서 성폭행 시도한 남성 '경악'
☞ '비의사·중국동포' 논란에 본인 등판한 '일하는 전공의'
☞ "코로나는 하나님 심판" 집단감염 교회 목사의 황당설교
☞ "국민에 큰 죄 지었다"…교계 단체 '사죄성명서'
☞ 바다, 다음 달 엄마 된다…"감사한 마음으로 태교 전념"
☞ 1996년산 맥도날드 햄버거가 아직도 멀쩡한 이유는
☞ 마스크 목걸이 유행…편하긴 한데 괜찮을까
☞ 차명진 "문재인 지지율 높여줬다는 주장 수긍 못해"
☞ "이렇게 해야 천국 가" 성폭행 목사 징역 12년 판결불복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