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삭 바로 뒤 10호 태풍 '하이선' 온다.."국내 영향 촉각"

황덕현 기자 2020. 9. 1. 10:5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가을 태풍'이 또 올까? 제9호 태풍 '마이삭'(Maysak)이 경남 내륙을 밟은 뒤 강릉 앞바다에 다다르면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제10호 태풍 발생 및 내륙 영향 가능성에 대한 관심이 쏠리고 있다.

앞서 '태풍의 씨앗'격인 열대 저압부(TD)도 없을 당시 마이삭에 대한 우려가 커졌던 것과 달리 제10호 태풍(발생시 '하이선'(Haishen)) 발생 가능성은 현저한 것으로 파악됐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현재 열대저압부..기상청 "발생 가능성 높아 주시"
美·유럽 예보 "6일 일본 덮치고 7일 동해안 덮친다"
1일 오전 10시20분 기준 천리안위성 2A호로 본 동아시아 RGB 주야간 합성영상(기상청 국가기상위성센터 제공) © 뉴스1 황덕현 기자

(서울=뉴스1) 황덕현 기자 = '가을 태풍'이 또 올까? 제9호 태풍 '마이삭'(Maysak)이 경남 내륙을 밟은 뒤 강릉 앞바다에 다다르면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제10호 태풍 발생 및 내륙 영향 가능성에 대한 관심이 쏠리고 있다. 기상청은 1일 오전 "열대 저압부를 예의주시 중"이라고 밝혔다.

앞서 '태풍의 씨앗'격인 열대 저압부(TD)도 없을 당시 마이삭에 대한 우려가 커졌던 것과 달리 제10호 태풍(발생시 '하이선'(Haishen)) 발생 가능성은 현저한 것으로 파악됐다. 국가태풍센터 관계자는 "열대 저압부는 확인됐고, 발생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기 때문이다.

이 열대 저압부가 태풍으로 발생한 뒤 우리나라에 영향을 줄지는 아직 미지수다. 해당 열대 저압부가 태풍으로 성장해서 해당 태풍이 우리 내륙과 도서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직간접적 영향권에 들이닥치는 것까지는 기압계 배치 등도 들여다 봐야 하기 때문에 좀더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그런데도 이런 우려와 관심이 쏠리는 것은 일부에서 ECMWF(유럽중기예보모델·European Center of Medium range Weather Forecast)와 GFS(미국기상청 수치예보모델·Global Forecast System)를 기반으로 봤을 때, 발생한 새 태풍이 6일 전후 일본을 덮치고, 7일 전후 우리 동해안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모델을 내보였기 때문이다.

기상청은 "발생시기와 강도 등에 크고 많은 변수와 변화가 있다"며 "발생 후에야 경로나 강도를 구체적으로 명확히 할 수 있어 아직 우리나라 영향 여부나 강도 등을 속단하기는 어렵다"면서 "예의 주시 중"이라고 덧붙였다.

우리 기상청의 태풍 기본지식 설명에 따르면 중심부근 최대풍속이 17㎧ 이상인 열대저압부를 태풍의 이름을 붙여 감시하고 있다.

ace@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