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면 문화 콘텐츠에 예산 몰아서 지원한다

노형석 2020. 9. 1. 15: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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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코로나19 사태 이후 문화 정책의 핵심으로 '비대면 온라인 콘텐츠'를 지목하고 예산을 집중 지원하겠다는 방침을 내놓았다.

디지털 뉴딜 사업으로 꼽히는 비대면 온라인 콘텐츠의 연구 개발과 피해를 본 문화·스포츠 산업 생태계 지원에 비중을 두고 예산을 책정했다는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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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체부 내년 예산안 6조8723억 공개
문체부가 1일 내놓은 내년 예산안 인포그래픽 요약자료.

정부가 코로나19 사태 이후 문화 정책의 핵심으로 ‘비대면 온라인 콘텐츠’를 지목하고 예산을 집중 지원하겠다는 방침을 내놓았다.

문화체육관광부는 6조8273억원에 달하는 내년도 예산안을 1일 공개했다. 올해 예산에 견줘 3470억이 늘어난 역대 최고 액수다. 문체부는 “코로나19 사태로 급속히 커진 온라인 문화예술 수요를 예산안에 중점적으로 반영했다”고 밝혔다. 디지털 뉴딜 사업으로 꼽히는 비대면 온라인 콘텐츠의 연구 개발과 피해를 본 문화·스포츠 산업 생태계 지원에 비중을 두고 예산을 책정했다는 설명이다.

우선 비대면 환경을 갖춘 문화·스포츠 콘텐츠 개발 지원 및 연구와 관련된 예산의 비중을 대폭 늘렸다. 5세대(5G) 통신망을 기반으로 증강·가상현실(AR·VR) 등의 실감 콘텐츠 산업을 육성하는 15개 세부 과제(1335억원) 사업을 주축으로, 인공지능(AI) 등을 활용한 대중문화산업과 박물관·미술관 등의 융합콘텐츠 개발과 문화 각 부문 비대면 서비스 지원, 데이터 기반 구축 사업 등을 합쳐 2천억원 넘는 예산을 투입하겠다는 계획이 핵심이다.

세부적으로는 대중음악 분야에서 ‘온라인 실감형 케이(K)-팝 공연 제작 지원’ 사업에 290억원을 투입해 온라인 공연 전용 스튜디오를 만들겠다는 계획을 내놓았다. 예술가 900명을 대상으로 하는 온라인 미디어 예술활동 지원(49억원)과 온라인 문화예술교육 지원(20억원) 등이 새 사업으로 추가됐고, 스포츠 분야에서는 ‘원격 코칭’ 등 비대면 시장 육성에 39억원을 투입하는 안을 짰다.

이와 함께 코로나 사태 장기화로 피해를 입은 문화콘텐츠·관광·스포츠 산업 회복을 위한 지원 예산도 확충됐다. 중·저예산 한국영화를 대상으로 투자하는 모태펀드 영화계정의 경우 출자 금액을 올해 240억원에서 내년 350억원으로 100억원 이상 늘렸다. 여행업·호텔업 등 관광업계 자금 융자 지원액은 올해 5500억원에서 내년 6천억원으로, 민간 체육시설 업체의 운영자금·설비자금 등을 지원하는 스포츠 산업 융자액도 올해 662억원에서 내년 1062억원으로 각각 500억원씩 증액됐다.

문체부는 또 생활고가 심해진 공연예술가들이 창작 활동을 유지할 수 있도록 국립예술기관과 단체별로 ‘특성화 사업’을 새로 추진하고 장애인 예술활동과 예술인고용을 지원하는 ‘함께누리 지원’ 예산도 205억원으로 늘려 편성했다. 이밖에 신북방·신남방 지역에 한국어를 가르치는 세종학당을 증설하고, 어려운 공공기관 용어·학술용어를 정비하는 등의 한국어 기반 확장 사업에도 200억 이상 늘어난893억원을 배정했다. 노형석 기자 nuge@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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