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 가리개·호흡밸브 마스크 효과 천 마스크만도 못해

엄남석 2020. 9. 2. 09:1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얼굴 가리개나 호흡 밸브 장착 마스크가 착용하기 편안할 수 있지만 비말을 통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SARS-CoV-2) 확산을 막는 데는 천 마스크나 수술용 마스크만 못하다는 실험 결과가 나왔다.

연구팀은 얼굴 가리개와 호흡 밸브 마스크가 착용하기에는 편안하지만, 고품질 천 마스크나 의료용 마스크가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을 막는데 더 효과적이라고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미국 연구팀 비말차단 효과 실험..마스크 쓰고 물리적 거리두기가 최선
얼굴 가리개 실험 장면 [Florida Atlantic University's College of Engineering and Computer Science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엄남석 기자 = 얼굴 가리개나 호흡 밸브 장착 마스크가 착용하기 편안할 수 있지만 비말을 통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SARS-CoV-2) 확산을 막는 데는 천 마스크나 수술용 마스크만 못하다는 실험 결과가 나왔다.

미국 플로리다 애틀랜틱 대학(FAU) 연구팀은 마네킹을 이용해 얼굴 가리개와 호흡 밸브 마스크의 비말 차단 효과를 실험한 결과를 국제학술지 '유체 물리학'(Physics of Fluids)에 발표했다.

연구팀은 마네킹 입에서 재채기나 기침 강도의 압력으로 증류수와 글리세린 비말을 쏟아내고 이를 수평·수직 레이저 면(laser sheet)으로 추적했다.

그 결과, 얼굴 가리개는 입과 코에서 튀어나오는 비말을 1차적으로 차단은 하지만 "이 비말들이 가리개를 상대적으로 쉽게 벗어나 주변으로 확산한다"고 연구팀은 밝혔다.

호흡밸브 장착 마스크 실험 장면 [Florida Atlantic University's College of Engineering and Computer Science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호흡을 쉽게 하도록 밸브를 장착한 마스크도 "많은 양의 비말이 호흡 밸브를 통해 걸러지지 않고 그대로 통과해" 감염자가 이런 마스크를 착용하고 있다면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을 차단하는 데 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얼굴 가리개와 호흡 밸브 마스크가 착용하기에는 편안하지만, 고품질 천 마스크나 의료용 마스크가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을 막는데 더 효과적이라고 밝혔다.

연구팀은 새 학기가 시작돼 학생들이 교실로 돌아왔지만 일부는 얼굴 가리개나 호흡 밸브 마스크가 장시간 쉽게 착용할 수 있어 더 좋은 것 아니냐는 생각을 하고 있다면서 "그러나 이런 것들이 효과가 없다면 비말로 축적된 좁은 공간에 학생들을 밀어 넣어 감염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했다.

이번 연구에 참여한 FAU 해양기계공학과 조교수 싯다르타 베르마 박사는 "가장 좋은 마스크도 어느 정도 비말이 빠져나올 수 있다"면서 "전염을 완화하기 위해 마스크를 착용하면서 물리적 거리두기를 하는 것이 여전히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eomns@yna.co.kr

☞ 빌보드 필진이 본 다이너마이트…"BTS, 마침내 美대중 속으로"
☞ 속옷 빨아달라고? 간호사지 하인 아니에요!
☞ 신문 보고 3년만에 알게 된 전 남편의 '바람'
☞ 멜라니아 옛 측근 "트럼프 일가 위해 일한 건 최악 실수"
☞ "등 뒤에서 20발 난사"…미국에서 또 경찰 총격에 흑인 사망
☞ 창고에 수십년간 잠자던 렘브란트 위작 알고 보니…
☞ 잠자는 사이 입으로?…몸에서 1m 넘는 뱀 나온 여성
☞ 멸종된 줄 알았던 '노래하는 개' 50년만에 야생서 발견
☞ "여자를 만나 하룻밤 지냈어요"…도 넘어선 콜센터 민원
☞ 자가격리 중 무단이탈 민경욱 "나를 고발하겠다고?"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