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복동 장학금' 관련 대담 채널A 법정제재 위기.."객관성 위반"

채새롬 2020. 9. 2. 20:2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방송통신심의위원회가 고(故) 김복동 할머니의 조의금 등으로 조성된 장학금과 관련한 의혹 관련 대담을 방송한 채널A가 객관성을 위반했다고 판단하고 법정 제재를 내릴 것으로 보인다.

방송통신심의위원회 방송심의소위원회는 2일 회의를 열어 채널A '김진의 돌직구 쇼'에 대해 '법정제재'(주의) 의견으로 의결하고 전체회의에 상정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011년 침수 피해 사진 현재상황으로 방송한 YTN '권고'
방송통신심의위원회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채새롬 기자 = 방송통신심의위원회가 고(故) 김복동 할머니의 조의금 등으로 조성된 장학금과 관련한 의혹 관련 대담을 방송한 채널A가 객관성을 위반했다고 판단하고 법정 제재를 내릴 것으로 보인다.

방송통신심의위원회 방송심의소위원회는 2일 회의를 열어 채널A '김진의 돌직구 쇼'에 대해 '법정제재'(주의) 의견으로 의결하고 전체회의에 상정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비슷한 내용을 방송한 TV조선 '사건파일 24'에 대해서는 행정지도인 '권고'를 결정했다.

김진의 돌직구 쇼는 5월 11일분 대담에서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정의기억연대 전신)가 후원자에게 사전에 공지하지 않고 후원금을 재야 활동가 자녀에게 장학금으로 쓴 것은 문제라는 취지의 내용을 내보냈다.

사건파일 24는 후원금의 불투명한 사용 논란과 관련한 대담에서 재야 활동가 자녀에게 장학금으로 지급한 것이 할머니의 유지와 맞는 것인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는 등 언급을 방송했다.

방송심의소위원회는 이들 방송이 '김복동 장학금'의 운영 현황 및 확대 개편 등에 대해 시청자를 오인하게 할 수 있는 내용을 방송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방송은 사전에 충분한 취재로 사실관계를 명확히 확인해야 하며, 중요한 사실관계를 누락하지 않고 객관적으로 전달할 의무가 있다"고 결정 이유를 밝혔다.

방심위는 이와 함께 출연자가 여러 회차에 걸쳐 시청자에게 불쾌감을 유발하는 표현을 사용한 MTN '출발! 마켓온'에 대해 해당 방송프로그램 관계자의 징계 의견으로 전체 회의에 상정했다.

중부지방 집중호우에 따른 피해와 관련한 올림픽대로 통제소식을 전하면서, 시청자가 제보한 2011년 침수 피해 사진을 현재 상황으로 방송한 YTN '뉴스가 있는 저녁'에는 행정지도인 권고를 결정했다.

srchae@yna.co.kr

☞ '코로나19 확진' 한화 선수들 원룸서 고기 파티…반주도 곁들여
☞ 회사원들 대낮 '알몸 질주'…실적 부진 때문이라고?
☞ "무리한 성관계 요구"…60대 남성 살해한 30대 여성 구속송치
☞ 고의사고 택시기사, 3년전에도 구급차 막았다…공소장 적시
☞ "집회·입원 제때 알렸더라면" 요양보호사 거짓말 일파만파
☞ 퇴원한 전광훈 "정부 방역은 사기극…순교 각오했다"
☞ '가진게 꿈밖에 없었던' 일곱 소년, 어떻게 미국을 홀렸나
☞ 추미애 아들 부대장교 녹취록 공개…"보좌관 전화 왔었다"
☞ "안중근은 범죄자"…일본 총리로 유력한 스가가 남긴 말
☞ "어릴때 병상서 수학문제 풀다가" 세계최고 '인간 계산기' 등극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