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네방네]구로구, '차량 탑재형 이동식 선별진료소' 운영

양지윤 2020. 9. 3. 15:0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서울 구로구는 '차량 탑재형 이동식 선별진료소'를 자체 개발했다고 3일 밝혔다.

차량 탑재형 이동식 선별진료소는 트럭 적재함에 진료부스가 설치된 '바퀴 달린 선별진료소'다.

구로구 관계자는 "코로나19가 장기화됨에 따라 집단감염 발생 현장으로 나가 검사를 해야 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신속하게 검사할 수 있도록 차량 탑재형 이동식 선별진료소를 자체 개발해 현장에서 활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보건소 직원 아이디어로 제작
"차량 통행 가능한 곳이면 어디서든 빠르게 검사"

[이데일리 양지윤 기자] 서울 구로구는 ‘차량 탑재형 이동식 선별진료소’를 자체 개발했다고 3일 밝혔다.

서울 구로구는 ‘차량 탑재형 이동식 선별진료소’를 자체 개발해 현장에 투입하고 있다.(사진=구로구 제공)

차량 탑재형 이동식 선별진료소는 트럭 적재함에 진료부스가 설치된 ‘바퀴 달린 선별진료소’다. 차량이 통행할 수 있는 곳이면 어디서든 검사가 가능하다. 임시 선별진료소를 여러 차례 설치해 본 경험이 있는 구로구보건소 직원의 아이디어로 만들어졌다.

내부 진료부스를 만들어 검사 대상자와 접촉 없이 투명창 구멍으로 검체채취를 할 수 있도록 했다. 바이러스 유입을 차단하는 음·양압 장치가 작동돼 의료진은 방호복을 입지 않고도 검사할 수 있으며 차량에 설치돼 있어 빠른 이동도 가능해졌다. 차량 탑재형 이동식 선별진료소는 지난달 25~26일 구로구 관내 A아파트 주민 검사에서 첫 선을 보였다.

구로구 관계자는 “코로나19가 장기화됨에 따라 집단감염 발생 현장으로 나가 검사를 해야 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신속하게 검사할 수 있도록 차량 탑재형 이동식 선별진료소를 자체 개발해 현장에서 활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앞서 구는 지난 3월 구로구 콜센터 감염이 발생하자 현장에 임시 선별진료소를 설치하고 국내 최초 워킹 스루 방식으로 3일간 1121명을 검사한 바 있다. 이후에도 교회, 어린이집, 버스회사 등 수차례 임시 선별진료소를 만들어 검사했다. 임시 천막으로 설치한 기존 임시 선별진료소는 의료진과 검사 대상자 간 접촉을 막기 위해 보호장비를 갖춰야 하는 등 장시간 검사 시 의료진 탈진 등의 어려움이 있었다. 또 천막, 테이블, 의자 등 선별진료소 설치를 위한 준비 시간도 필요했다. 차량 탑재형 이동식 선별진료소는 이같은 문제점을 개선해 신속하고 안전한 검사가 가능할 것으로 구는 기대했다.

구로구 관계자는 “코로나19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빠르게 확진자들을 찾아내 접촉자를 분류하는 게 매우 중요하다”며 “차량 탑재형 이동식 선별진료소를 통해 코로나19와의 속도전에서 더욱 효율적으로 대처할 것”이라고 말했다.

양지윤 (galileo@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