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리 1,2호기도 비상 발전기 가동..태풍에 중단된 원전 4기 조사(종합)

차근호 2020. 9. 3. 20:1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태풍 마이삭이 강타하면서 한수원 고리원전 내 원자로 4기가 운영 중단됐을 뿐만 아니라 고리 1·2호기의 비상 디젤발전기도 가동된 것으로 나타났다.

고리 2호기와 폐로 상태인 고리 1호기도 비상 디젤발전기가 가동된 것으로 추가 확인됐다.

고리 1호기 비상 디젤발전기 가동 경위와 관련해서는 원안위와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자료에 차이점이 있었다가 이후 일치된 것으로 수정됐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태풍에 송전선로 이상추정 신고리1·2호기, 고리 3·4호기 중단
환경 단체·지자체 "이상기후로 취약성 커져..정부 철저한 조사해야"
고리원전 고리원전 2호기(왼쪽부터), 1호기, 3호기 4호기. [촬영 조정호]

(부산=연합뉴스) 차근호 기자 = 태풍 마이삭이 강타하면서 한수원 고리원전 내 원자로 4기가 운영 중단됐을 뿐만 아니라 고리 1·2호기의 비상 디젤발전기도 가동된 것으로 나타났다.

원자력안전위원회(원안위) 한 관계자는 3일 "고장이 일어난 직후 사업자(발전소)가 실시간으로 원안위에 보고를 했다"면서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소속 전문가 5명이 이날 현장에 급파돼 고장 원인을 확인하고 있다"고 밝혔다.

고리원전에서는 이날 0시 59분께 신고리 1호기가 가동이 중단된 것을 시작으로 신고리 2호기와 고리3호기, 고리 4호기 원자로가 순차 정지됐다.

원안위는 발전소 밖의 송전선로 문제로 자동 정지된 것으로 파악된다고 밝혔다.

고리 2호기와 폐로 상태인 고리 1호기도 비상 디젤발전기가 가동된 것으로 추가 확인됐다.

비상 발전기가 가동됐다는 것은 해당 원자로에도 외부 전력 공급이 불완전했다는 의미다.

당초 고리 1·2호기의 비상 디젤발전기 가동은 고리본부가 낸 보도자료에는 포함돼 있지 않았지만, 원안위 자료에는 포함돼 주민들에게 알려졌다.

고리 1호기 비상 디젤발전기 가동 경위와 관련해서는 원안위와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자료에 차이점이 있었다가 이후 일치된 것으로 수정됐다.

원안위는 '자동 가동'으로 애초 밝혔고, 한국원자력안전기술은 '수동 가동'으로 표기했다가 이후 '자동 가동'으로 변경했다.

원안위 한 관계자는 "조사가 완료된 뒤 가동 재개 시점 등을 판단할 계획"이라면서 "이번 태풍으로 인해서 있었던 여러 가지 사항들에 관해 확인하고 향후 대비하기 위해 사업자 점검도 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고장 소식이 알려지면서 환경단체와 지자체의 우려는 매우 큰 상황이다.

부산환경운동연합은 "이상기후 현상이 반복되는 점에서 핵발전소 취약성과 위험성은 더 가중될 수밖에 없다"며 "발전소 내뿐만 아니라 송전선로 문제로 인한 정전 등 외부전원공급 차단에도 핵발전소 정지 등 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 정부에 철저한 조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오규석 기장군수도 이날 고리원자력본부를 항의 방문에 "태풍에 한꺼번에 고리원전 4기가 발전이 중단되는 초유의 사태로 주민들이 불안해서 못 살겠다고 아우성"이라면서 "우리 군민들이 어떻게 원전을 믿고 살겠냐"고 질타했다.

ready@yna.co.kr

☞ "류현진, 걸레와 양동이 들고 동료가 만든 난장판 청소"
☞ 겁이 없나?…호랑이 중요부위 잡고 셀카 찍은 여성
☞ 황정음, 결혼 4년만에 파경…"원만히 이혼 협의할것"
☞ 태풍 마이삭에 선원 43명·소 수천마리 탄 선박 실종
☞ 지름 2m 바위 옮긴 태풍 '마이삭' 위력
☞ 이 정도는 기본?…수도꼭지 쪼아 물먹는 까마귀 화제
☞ 이상호 KBS아나운서, 라디오서 어린이에 "야하다" 표현 논란
☞ 코로나 걸릴라…방문 못질해 세자녀 5개월 감금
☞ 김진애 "김태흠이 찌른 옷 세탁기에…이게 국민의힘이냐"
☞ 김민희가 받은 '베를린영화제 여우주연상'이 사라진다?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