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차기 총리 예약' 스가, 여론 지지율 4위→1위로 역전

이세원 입력 2020. 9. 4. 06:3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차기 일본 총리로 선출될 가능성이 매우 큰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이 여론조사에서도 지지율 1위로 올라선 것으로 조사됐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가 조기 사임을 발표하기 전에 실시한 조사에서는 이시바 시게루(石破茂) 전 자민당 간사장이 압도적 우위로 선두였는데 최근 집권 자민당 주요 파벌이 스가를 지지하기로 한 가운데 여론의 흐름이 달라진 양상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주요 파벌 지지선언에 대세론 형성되자 분위기 달라진 듯
'아베 계승'에 찬반 팽팽..자민당 지지율 30%→40%로 상승
스가 요시히데 일본 관방장관 [로이터=연합뉴스 자료사진]

(도쿄=연합뉴스) 이세원 특파원 = 차기 일본 총리로 선출될 가능성이 매우 큰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이 여론조사에서도 지지율 1위로 올라선 것으로 조사됐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가 조기 사임을 발표하기 전에 실시한 조사에서는 이시바 시게루(石破茂) 전 자민당 간사장이 압도적 우위로 선두였는데 최근 집권 자민당 주요 파벌이 스가를 지지하기로 한 가운데 여론의 흐름이 달라진 양상이다.

아사히(朝日)신문이 2∼3일 일본 유권자를 상대로 실시한 전화 여론조사에서 차기 총리로 적합한 인물이 누구냐는 물음에 응답자의 스가 관방장관을 택한 이들이 38%로 가장 많았다.

이시바 시게루(石破茂) 전 자민당 간사장을 택한 이들은 25%,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자민당 정조회장을 선택한 이들은 5%였다.

28%는 이들 3명 가운데 적임자가 없다고 반응했다.

올해 6월 20∼21일 여론조사에서 정치인 7명을 선택지로 주고서 차기 총리로 적합한 인물을 고르도록 했을 때는 이시바가 응답자 31%의 선택을 받아 1위였고 스가는 3%로 4위에 그쳤는데 판세가 뒤집힌 셈이다.

(도쿄 AFP=연합뉴스) 스가 요시히데 일본 관방장관이 2일 오후 일본 도쿄도에서 기자회견에 참석하고 있다.

자민당 지지층에서 스가의 인기가 뚜렷했다.

자민당 지지자라고 밝힌 응답자는 49%가 스가를 골랐고 23%가 이시바를 택했으며 지지 정당이 없는 응답자는 31%가 스가를, 22%가 이시바를 택했다.

응답자들은 차기 총리에게 필요한 덕목으로 지도력(37%)을 가장 중시했고 이어 공정성이나 성실성(32%), 정책이나 이념(15%)을 꼽았다.

차기 총리가 아베 정권을 계승하는 것이 좋다는 의견은 45%, 계승하지 않는 편이 좋다는 의견은 42%였다.

계승하는 것이 좋다고 답한 이들은 59%가 차기 총리감으로 스가를 선택했고 13%가 이시바를 골랐다.

반면 계승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반응한 이들 중에서는 37%가 이시바를, 17%가 스가를 택했다.

사실상 일본 총리를 결정하는 자민당 총재 선거를 당원·당우가 투표에 참여하지 않는 간이형 투표로 결정하는 것에 대해 응답자의 60%가 좋지 않다고 반응했다.

중의원 해산 시기에 대해서는 내년이 좋다는 응답이 68%, 올해 중에 해야 한다는 의견이 23%였다.

아베 신조 총리와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 [EPA=연합뉴스 자료사진]

7년 8개월간 이어진 아베 정권의 실적을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는 답변은 71%, 부정적으로 평가하는 의견은 28%였다.

정당 지지율은 자민당이 40%를 기록해 올해 7월 18∼19일 조사 때보다 10% 포인트 높았다.

제1야당인 입헌민주당은 3%에 그쳤다.

일본 여야는 16일 임시국회에서 차기 총리를 선출한다.

의회의 다수를 차지한 자민당 총재가 차기 총리가 되는 형국이며 일본 주요 언론은 자민당 총재선거에서 스가가 당선될 가능성이 매우 큰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sewonlee@yna.co.kr

☞ 황정음, 결혼 4년만에 파경…"원만히 이혼 협의할것"
☞ 겁이 없나?…호랑이 고환 잡고 셀카 찍은 여성
☞ "류현진, 걸레와 양동이 들고 동료가 만든 난장판 청소"
☞ 이상호 KBS아나운서, 6세 아동에게 '야하다' 논란
☞ 하태경 의원, 페이스북에 "대통령 참 구차하다"
☞ 다리에서 "건너지 마세요" 차량통제…30초후 '와르르'
☞ 지름 2m 바위 옮긴 태풍 '마이삭' 위력
☞ 코로나 걸릴라…방문 못질해 세자녀 5개월 감금
☞ 이 정도는 기본?…수도꼭지 쪼아 물먹는 까마귀 화제
☞ 김진애 "김태흠이 찌른 옷 세탁기에…이게 국민의힘이냐"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