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사 때도 이러지는 않았는데"..태풍 쓰레기에 뒤덮인 동해안

이종건 입력 2020. 9. 4. 16:4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태풍 '루사' 때도 이러지는 않았는데, 이걸 언제 다 치울지 막막합니다."

4일 오전 강원 양양 낙산항 활어회센터에서 만난 한 어민들은 회센터 앞을 가득 메운 쓰레기를 치우며 한숨을 지었다.

한 어민은 "활어회센터 앞의 쓰레기는 치운다고 하더라도 항구 내 바다에 떠다니는 엄청난 양을 쓰레기는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하다"며 "초강력 태풍이 또 올라온다는데, 저걸 치우지 않고 그대로 두면 또 회센터로 밀려들 것 같아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라"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속초=연합뉴스) 이종건 기자 = "태풍 '루사' 때도 이러지는 않았는데, 이걸 언제 다 치울지 막막합니다."

항구 가득 메운 태풍 쓰레기 (양양=연합뉴스) 이종건 기자 = 태풍 마이삭이 지나간 뒤 동해안 해변과 항·포구가 파도에 밀려 나온 쓰레기로 홍역을 치르고 있는 가운데 4일 오전 양양 낙산항에 쓰레기가 가득하다. 2020.9.4 momo@yna.co.kr

4일 오전 강원 양양 낙산항 활어회센터에서 만난 한 어민들은 회센터 앞을 가득 메운 쓰레기를 치우며 한숨을 지었다.

어민들은 "사상 최악의 태풍으로 기록된 2002년 루사 때도 이러지는 않았는데 항구는 물론 회센터 앞까지 이렇게 많은 쓰레기가 밀려든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입을 모았다.

한 어민은 "활어회센터 앞의 쓰레기는 치운다고 하더라도 항구 내 바다에 떠다니는 엄청난 양을 쓰레기는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하다"며 "초강력 태풍이 또 올라온다는데, 저걸 치우지 않고 그대로 두면 또 회센터로 밀려들 것 같아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라"고 말했다.

또 다른 어민은 "난생처음 본 파도가 방파제를 넘어 활어회센터 앞까지 들이닥쳤다"며 "수족관도 깨지고 횟감용 활어들도 다 잃어버렸다"고 허탈해했다.

제9호 태풍 '마이삭'이 지나간 동해안이 파도에 밀려 나온 쓰레기로 홍역을 치르고 있다.

태풍 쓰레기 수거작업 (양양=연합뉴스) 이종건 기자 = 태풍 마이삭이 지나간 뒤 동해안 해변과 항·포구가 파도에 밀려 나온 쓰레기로 홍역을 치르고 있는 가운데 4일 오전 양양 낙산항에서 어민들이 쓰레기 수거 작업을 하고 있다. 2020.9.4 momo@yna.co.kr

피서객들이 떠난 해변은 물론 해일성 파도에 침수 피해를 본 항·포구도 온통 쓰레기 천지다.

설악권 대표적 해수욕장 가운데 하나인 양양 낙산해수욕장의 경우 엄청난 쓰레기가 밀려 나와 백사장은 그야말로 거대한 쓰레기장으로 변했다.

인근 설악해변과 정암해변도 쓰레기에 점거당하다시피 했으며 물치해변 역시 발 디딜 틈이 없을 정도로 쓰레기가 가득한 상태다.

속초 설악항 방파제와 설악항∼대포항 구간 해변에는 산사태 지역에서 쓸려 내려온 것으로 보이는 지름 20∼30㎝ 크기의 뿌리까지 달린 엄청난 양을 나무가 뒤엉킨 채 밀려 나와 있다.

주변 바다에까지 떠내려가 '둥둥' 떠다니는 나무들이 목격돼 어선 충돌사고까지 우려되고 있다.

방파제 뒤덮은 태풍 쓰레기 (속초=연합뉴스) 이종건 기자 = 태풍 마이삭이 지나간 뒤 동해안 해변과 항·포구가 파도에 밀려 나온 쓰레기로 홍역을 치르고 있는 가운데 4일 오전 속초 설악항 방파제에 엄청난 양의 나무 쓰레기 걸려있다. 2020.9.4 momo@yna.co.kr

설악항도 낙산항과 같이 항 내 바다에 떠다니는 쓰레기를 치우지 못해 어선을 정박할 수 없는 상태가 이어지고 있다.

하지만 자치단체는 활어회센터 등 우선 급한 곳을 제외한 나머지 분야의 쓰레기 수거에는 손을 대지 못하고 있다.

많은 인력과 장비를 투입해야 하는 데다가 또 다른 태풍 '하이선'이 북상하고 있기 때문이다.

자치단체 관계자는 "당장 영업을 해야 하는 활어회센터 등을 제외한 해변과 방파제 등 나머지 부분의 쓰레기는 태풍 '하이선'이 지나간 뒤에 처리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2002년 8월 31일 강릉에서는 기상관측 이후 최대 일일강수량인 870.5㎜의 기록적인 폭우가 내려 사망 46명, 실종 5명, 부상 17명 등 68명의 인명피해와 8천억 원의 재산피해 발생했다.

국가 전체적으로도 5조3억원의 재산 피해는 물론 사망·실종자 246명, 이재민 6만3천여명이라는 엄청난 인명피해가 났다.

momo@yna.co.kr

☞ 태풍때 창문깨져 숨진 60대 119 도움 못 받은 이유
☞ 서울 상봉동 주택서 성인 3명 시신…경찰 "가족은 아닌 듯"
☞ 50년 된 유럽 최대 성매매업소 코로나19에 파산 신청
☞ 캐나다서 퓨마가 10대 소년 습격하자 반려견이 구해
☞ 영국 남성 두 여성 살해 후 수년간 냉장고 보관
☞ 백인 여교수가 미국대학에서 흑인 행세한 까닭은
☞ 김호중 팬미팅 실황 영화로…29일 CGV서 개봉
☞ 보수단체 "정은경은 정치방역의 앞잡이" 검찰에 고발
☞ 고민정, 문대통령 '갈라치기' 논란에 "언론이 흔드는 것"
☞ 안수기도 중 십자가로 신도 폭행해 숨지게 한 목사 징역 4년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