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제에 놀랐나?..시세보다 수억 원 낮은 가격에 처분된 아파트들

홍국기 2020. 9. 5. 06:0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부가 강도높은 부동산 규제책을 내놓은 가운데 시세보다 훨씬 낮은 가격에 거래된 아파트가 심심치 않게 신고되고 있다.

이 단지 안에서 영업하는 부동산 중개업소 대표는 "특수관계인 간 거래나 법인 간 거래로 보인다"며 "해당 면적은 어제 25억5천만원에 계약서를 쓰기도 했다"고 소개했다.

또 다른 업소의 공인중개사는 같은 평형의 현재 시세가 30억원 선이라면서 "시세보다 10억원 가까이 낮은 가격에 성사된 거래를 정상적이라고 보긴 힘들다"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 송파구 일대 아파트 단지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홍국기 기자 = 정부가 강도높은 부동산 규제책을 내놓은 가운데 시세보다 훨씬 낮은 가격에 거래된 아파트가 심심치 않게 신고되고 있다.

법인이 급하게 처분한 물건이 팔린 경우거나 특수관계인 간 거래일 가능성이 제기된다.

5일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 시스템에 따르면 서울 송파구 문정동 '올림픽훼밀리타운' 전용면적 192㎡는 지난달 26일 20억5천만원(14층)에 매매 계약서를 썼다.

7월 17일 25억4천만원(10층)에 팔린 것과 비교하면 4억9천만원 떨어졌다.

이 단지 안에서 영업하는 부동산 중개업소 대표는 "특수관계인 간 거래나 법인 간 거래로 보인다"며 "해당 면적은 어제 25억5천만원에 계약서를 쓰기도 했다"고 소개했다.

또 다른 업소의 공인중개사는 같은 평형의 현재 시세가 30억원 선이라면서 "시세보다 10억원 가까이 낮은 가격에 성사된 거래를 정상적이라고 보긴 힘들다"고 말했다.

서울 서초구 반포동 '반포자이' 전용 84.943㎡는 지난달 18일 24억4천만원(18층)에 매매됐다.

7월에 형성됐던 매매가격보다 2억6천만∼4억1천만원 낮은 것으로, 법인이 급매물로 내놓았던 것으로 전해졌다.

서울 서초구 일대 아파트 단지 모습 [연합뉴스 자료사진]

7월 9억원(11층)까지 찍었던 서울 동대문구 휘경동 '휘경SK뷰' 전용 59.39㎡는 지난달 24일에는 6억1천300만원(6층)에 신고됐다.

이 단지 근처에서 영업하는 중개업소 소장은 "해당 평형은 매물이 없어서 9억5천만원까지 올랐다"며 "특수 관계에 있는 개인 간 거래임이 틀림없다"고 말했다.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이매동 '아름마을'(선경) 전용 83.58㎡의 매매가격도 한 달 새 4억원 가까이 차이가 났다. 7월 17일 9층이 12억5천만원으로 신고됐는데, 지난달 19일에는 4층이 8억6천만원에 거래됐다.

분당구 정자동 '분당파크뷰' 전용 162㎡도 7월 14일 22억원(24층)에, 그리고 지난달 12일 20억원(27층)에 거래돼 한 달 새 2억원의 차이가 있었다.

부동산업계에서는 정부의 규제를 피하려고 하는 과정에서 시세보다 낮은 가격에 거래됐을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다.

특수관계인끼리 일부러 낮은 가격에 거래한 경우에는 세금을 내야 한다.

신방수 세무사(세무법인 정상)는 "특수관계인끼리 시가의 5% 이상 싸게 거래하면 매도자는 양도소득세를 내야 하고, 시세의 30% 이상 싼 가격에 사면 매수자는 증여세 과세 대상이 된다"고 말했다.

2019년 10월 서울 부동산 실거래 합동조사 [연합뉴스 자료사진]

redflag@yna.co.kr

☞ 50년 된 유럽 최대 성매매업소 코로나19에 파산 신청
☞ 서울 상봉동 주택서 성인 3명 시신…경찰 "가족은 아닌 듯"
☞ 태풍때 창문깨져 숨진 60대 119 도움 못 받은 이유
☞ 캐나다서 퓨마가 10대 소년 습격하자 반려견이 구해
☞ 영국 남성 두 여성 살해 후 수년간 냉장고 보관
☞ 브루니와 번갈아 사귄 프랑스 철학자 부자…아들 책에 절연
☞ 안수기도 중 십자가로 신도 폭행해 숨지게 한 목사 징역 4년
☞ 보수단체 "정은경은 정치방역의 앞잡이" 검찰에 고발
☞ 참사 한 달 베이루트의 기적?…잔해 속에서 심장 박동
☞ 김호중 팬미팅 실황 영화로…29일 CGV서 개봉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