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 '흑인 복면 질식사' 항의 시위 격화..최루탄 충돌(종합2보)

안용수 입력 2020. 9. 6. 11:15 수정 2020. 9. 6. 15:5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국 뉴욕주에서 경찰 체포 과정에서 숨진 흑인 남성 대니얼 프루드의 '복면 질식사' 사건에 대한 항의 시위가 격화되고 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5일(현지시간) 프루드 사망 사건이 발생한 뉴욕주 서부 로체스터에서 전날 저녁 사흘째 시위가 이어졌다고 보도했다.

뉴욕법은 비무장 시민이 경찰 체포 구금 과정에서 사망할 경우 해당 사건 조사를 지역 경찰이 아닌 검찰총장 산하로 넘기도록 규정하고 있다고 AP통신이 전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사흘째 항의 시위 계속..로체스터에서 11명 체포
뉴욕주 검찰총장 "대배심 구성해 철저 조사"
시위대를 진압하는 경찰 [로이터=연합뉴스]

(뉴욕=연합뉴스) 고일환 특파원 안용수 기자 = 미국 뉴욕주에서 경찰 체포 과정에서 숨진 흑인 남성 대니얼 프루드의 '복면 질식사' 사건에 대한 항의 시위가 격화되고 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5일(현지시간) 프루드 사망 사건이 발생한 뉴욕주 서부 로체스터에서 전날 저녁 사흘째 시위가 이어졌다고 보도했다.

2천명가량이 모인 이날 시위는 평화적으로 시작됐지만, 경찰과 대치 과정에서 긴장이 고조됐다.

일부 시위대가 경찰을 향해 폭죽 등을 던져 경찰관 3명이 병원으로 이송됐다.

경찰은 해산 명령에 따르지 않는 시위대에 최루탄을 발사하고 11명을 폭동과 불법 시위 등의 혐의로 체포했다.

일부 시위대는 사망 사건이 발생한 지점 인근의 한 식당에 난입해 저녁 식사 중인 손님들을 내보내고, 영업을 중단시켰다고 현지 타블로이드지 뉴욕 포스트가 보도했다.

시위 도중 시위대를 향해 자동차 1대가 달려드는 장면도 목격됐다.

뉴욕시 맨해튼에서도 수백명의 인종차별 항의 시위대가 거리를 행진했다.

일부 시위대는 시위 도중 스타벅스와 은행, 약국 등 점포의 유리창을 깨고 약탈을 시도해 경찰이 8명을 체포했다.

체포 과정에서 일부 시위대는 경찰을 향해 연막탄을 던지는 등 격렬하게 저항했다.

러티샤 제임스 뉴욕주 검찰총장은 5일 이번 사건 조사를 위해 대배심을 소집하겠다고 밝혔다고 AP통신이 보도했다.

제임스 총장은 성명에서 "프루드의 가족과 로체스터의 지역 사회는 이번 사건으로 엄청난 고통과 괴로움을 겪었다"며 "대배심을 통해 철저한 조사가 이뤄지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대배심 구성 계획 밝히는 러티샤 제임스 뉴욕주 검찰총장 [AP=연합뉴스]

경찰 내사과는 지난 4월 사건에 연루된 경찰이 당시 상황에 훈련받은 대로 적절하게 대처했다고 결론 내렸으며, 같은 달 검찰에서도 조사에 착수했다.

뉴욕법은 비무장 시민이 경찰 체포 구금 과정에서 사망할 경우 해당 사건 조사를 지역 경찰이 아닌 검찰총장 산하로 넘기도록 규정하고 있다고 AP통신이 전했다.

앤드루 쿠오모 뉴욕주지사는 "검찰총장이 신속하고도 결단력 있게 대배심을 구성키로 한 데 대해 박수를 보낸다"며 "뒤늦은 정의는 정의가 아니다. 뉴욕의 주민들은 진실을 알아야 할 권리가 있다"고 환영했다.

이에 대해 한 시위 관계자는 "대배심 구성은 시작에 불과하다"며 "계속해서 진실과 정의를 요구하겠다"고 말했다.

반면 경찰 노조는 당시 경찰들이 훈련을 받은 대로 정해진 체포 과정을 준수했을 뿐이라고 반박했다.

시위대를 향해 달려든 자동차 [로이터=연합뉴스]

koman@yna.co.kr

☞ "헤어지자고?" 16층 아파트 외벽 기어올라 여친 집 침입
☞ 전공의협의회 회의 중 전공의가 교수 폭행…경찰 출동
☞ '휴가 미복귀 의혹' 추미애 아들 측, 의무기록 공개
☞ '얼음 녹인 긍정왕'…아이스박스서 알몸 2시간30분 신기록
☞ 개 물림 사고 시 보호자 징역형에 대한 강형욱 생각은
☞ 이재명 "당정결정 따르겠지만 선별지원 결과 심각할것"
☞ "차라리 군대에 더 있자" 전문하사 지원 늘었다
☞ 캐나다서 퓨마가 10대 소년 습격하자 반려견이 구해
☞ 장제원 "무소속 복당할때 됐다"…홍준표 "참 고맙소"
☞ 빅히트 방시혁 주식재산 국내 14위 눈앞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