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개봉 앞두고.. 홍콩·대만·태국까지 '뮬란' 보이콧

안석 입력 2020. 9. 7. 05:06 수정 2020. 9. 7. 06:3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홍콩 시위대를 진압한 경찰에 대한 지지 의사를 밝힌 배우 류이페이가 주연으로 출연한 디즈니 영화 '뮬란'에 대한 홍콩과 대만 등의 관람 거부 운동이 더욱 거세지고 있다.

홍콩 시위의 주역 조슈아 웡은 영화 개봉일에 맞춰 자신의 트위터에 "디즈니는 중국 정부에 굽신거리고 있고, 류이페이는 공공연하게 경찰의 만행을 지지했다. 인권의 중요성을 믿는 이들이라면 '보이콧 뮬란'에 동참하길 바란다"고 썼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주연 류이페이 '홍콩 탄압 지지'에 비판
"민주화운동 아그네스 차우가 진짜 뮬란"

[서울신문]

영화 ‘뮬란’ 스틸컷 - 월트디즈니컴퍼니코리아 제공

홍콩 시위대를 진압한 경찰에 대한 지지 의사를 밝힌 배우 류이페이가 주연으로 출연한 디즈니 영화 ‘뮬란’에 대한 홍콩과 대만 등의 관람 거부 운동이 더욱 거세지고 있다. 워싱턴포스트(WP) 등은 영화의 최근 개봉과 맞물려 이른바 ‘보이콧 뮬란’ 캠페인이 다시 불붙고 있다고 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중국의 구전 설화 속 여성 전사를 주인공으로 내세운 ‘뮬란’은 코로나19 사태로 개봉이 수차례 미뤄지며 미국에서는 지난 4일 디즈니의 스트리밍 서비스 ‘디즈니+’를 통해 대중에 공개됐고, 한국과 중국 등도 조만간 극장 개봉이 예정돼 있다. 중국계 배우 류이페이는 지난해 홍콩 시위 당시 자신의 소셜미디어에 “홍콩 경찰을 지지한다. 홍콩은 부끄러운 줄 알라”는 등의 글을 올린 뒤 홍콩 민주화 진영에서는 그에 대한 비판 여론이 들끓었다. 특히 그의 친중 행보는 진취적 여성상인 ‘뮬란’과도 어울리지 않는다는 비아냥까지 제기됐다. 홍콩 시위의 주역 조슈아 웡은 영화 개봉일에 맞춰 자신의 트위터에 “디즈니는 중국 정부에 굽신거리고 있고, 류이페이는 공공연하게 경찰의 만행을 지지했다. 인권의 중요성을 믿는 이들이라면 ‘보이콧 뮬란’에 동참하길 바란다”고 썼다.

홍콩 시위 이후 반중 정서가 더욱 짙어지고 있는 대만과 태국 역시 ‘뮬란’에 대한 반대 여론이 높다. 태국의 한 유명 학생운동가는 자신의 트위터 팔로어들에게 “국민에 대한 국가의 폭력은 용납될 수 없음을 디즈니와 중국 정부가 알도록 하기 위해 ‘보이콧 뮬란’, ‘안티 뮬란 운동’에 여러분을 초대한다”고 썼다.

류이페이에 대한 안티 운동의 한편에서는 홍콩 민주화 운동가인 아그네스 차우가 ‘진짜 뮬란’이라며 치켜세우는 목소리도 나왔다. 2014년 홍콩 민주화 운동인 ‘우산혁명’의 주역으로 평가받는 그는 지난달 홍콩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체포됐다가 보석으로 풀려났다.

안석 기자 sartori@seoul.co.kr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Copyright © 서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