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언유착 심각"→"소설 쓰시네"→?..아들 의혹 커지자 입다문 추미애

이동우 기자 2020. 9. 7. 10:17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1일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물을 마시고 있다. / 사진=뉴시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아들 서모씨의 '군 휴가 특혜' 의혹이 연일 커진다. 여당 의원까지 보좌관 통화 정황을 인정하며 야당은 특임검사 카드를 꺼내 들었다. 이런 가운데 과거 의혹에 강하게 반발하던 추 장관의 발언이 '발목'을 잡는 모양새다.

지난해 말 인사청문회에서 불거진 추 장관 아들 서씨의 병가 의혹은 이달 2일 신원식 국민의힘 의원이 군 관계자 녹취록을 공개하며 파문이 일었다. 이 관계자는 추 장관이 더불어민주당 대표 시절 보좌관을 통해 아들의 병가 연장 압력을 넣었다고 폭로했다.

이와 관련 김남국 민주당 의원이 4일 라디오에 출연해 "국방부를 통해서도 제가 확인을 해봤는데 (추 장관의 보좌관이) 전화를 건 것은 사실인 것 같다"고 말해 논란을 더했다.

야당은 관련 수사가 8개월째 진척되지 않는 점을 들어 특임검사 임명을 요청했다. 서울동부지검은 올해 1월부터 관련 수사를 진행 중이지만 의혹 당사자인 서씨는 소환조차 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상황에서 추 장관이 일부 발언은 '부메랑'이 될 전망이다. 보좌관 전화 여부도 "그런 사실이 없다", "보좌관이 뭐하러 사적인 지시를 받나" 등으로 해명해 거짓말 논란에 휘말린 상황이다.

의혹제기에 '검언유착' 반발하고 "모욕 말라"며 선그어
신원식 국민의힘 의원이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추미애 법무부 장관 아들 병역 시절 병가 및 연가 사용과 관련한 녹취록을 공개하고 있다. / 사진=뉴시스
야권의 의혹 제기를 '신상털기'로 규정한 추 장관은 지난 7월 1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적극적인 반박에 나섰다. 당시 신 의원이 "검찰이 자제분에 대한 언론플레이로 검찰개혁에 반격하는 것 아니냐"고 질문하자 추 장관은 "검언유착이 심각하구나 감탄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어 추 장관은 "한쪽 다리를 수술해 제가 국회의원이 아니면 군대에 안 가도 됐을 아이"라며 "아이가 굉장히 많이 화가 나고 눈물을 흘리고 있다. 더는 건드리지 말아달라"고 말했다.

3주 뒤인 7월22일 국회 대정부질문에서도 추 장관은 김태흠 국민의힘 의원과 설전을 벌였다. 아들 의혹을 묻는 김 의원의 질문에 추 장관은 "질의에는 금도가 있다"며 "모욕적 단어나 망신 주기를 위한 질문은 삼가 달라"고 맞받아쳤다.

"소설 쓰시네"로 폭발한 추 장관…여야 감정 싸움으로
추미애 법무부 장관 / 사진=뉴시스
7월27일에는 추 장관의 말 한마디로 국회 법사위가 파행을 빚기도 했다. 윤한홍 통합당 의원의 '고기영 법무차관 인사가 추 장관 아들 병역 문제와 관련된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자 "소설을 쓰시네"라고 반발하면서다.

추 장관은 이날 '소설' 발언에 대해 윤 의원이 "국회의원이 무슨 소설가냐"며 항의하자 "질문 같은 질문을 해야지"라고 다시 맞받기도 했다. 추 장관의 발언에 대해 야당 의원들이 고성으로 항의하고 여당 의원들도 맞대응하면서 법사위 회의는 더이상 진행이 불가능한 수준이 됐다.

거듭되는 야당의 의혹 제기에 추 장관은 "지금 당장 수사하라"며 반발했다. 지난달 25일 국회 법사위에는 야당 의원들의 '군 휴가 미복귀 특혜 의혹'이 또 나왔다. 전주혜 통합당 의원은 "혹시 불편하더라도 국민들이 보고 있는 자리인 만큼 성심성의껏 답해달라. 아드님 군 이탈 관련"이라고 말문을 열었다.

이와 관련 추 장관은 "아마도 개인 자료에 대해서는 개인정보보호법상 자료를 구하지 못해서 외곽에서 추정하기 위해서 하신 모양인데 이부분에 대해 검찰이 수사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전 의원이 이어 "그럼 수사를 하시라"고 말하자 추 장관은 "법무부 장관은 수사를 하는 게 아니다"고 응수했다. 이에 전 의원은 다시 "그럼 수사지휘권을 발동하시라"고 맞받아 쳤다.

보좌관 통화? 추 장관 "그런 사실 없어"…통역병 압력까지 불거져
위병소. 위 사진은 이 기사와 아무런 관련이 없음 / 사진=뉴시스
보좌관 전화 사실을 묻는 질문에는 부인하는 답변을 내놨다. 추 장관은 지난 1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박형수 국민의힘 의원의 관련 질의에 "그런 사실이 있지 않다"며 "제가 말씀드릴 수 없는 상황"이라고 답했다.

이어 유상범 국민의힘 의원이 보좌관 전화 의혹을 재차 묻자 추 장관은 "제가 보좌관에게 그런 전화를 시킨 사실이 없다"고 말했다. 또 추 장관은 "법사위나 예결위나 무슨 대정부질문이나 단골 메뉴였다"고 불편한 기색을 드러냈다.

한편 추 장관 아들 의혹은 병가에 이어 평창올림픽 통역병 선발 압력까지 불거진 상황이다.

7일 신원식 국민의힘 의원실에 따르면 주한 미8군 한국군지원단장이었던 A 대령(예비역)은 서씨를 평창 동계 올림픽 통역병에 선발하라는 외압을 받았다고 밝혔다. A대령은 "추 장관의 아들이 카투사에 왔을 때 최초 분류부터 (압력을) 막았고, 동계올림픽할 때 압력이 들어왔던 것들을 내가 다 안 받아들였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해 추 장관의 SNS는 지난달 29일 이후 침묵을 지키고 있다. 앞서 정부의 부동산 정책, 신천지예수교증거장막성전의 협박, 자신에 대한 언론 보도 등에 대해 적극적으로 의견을 표한 것과는 상반된 행보다.

[관련기사]☞ 제자 폭행 신고한 여교사, 알고보니 '수차례 성관계'3살 여아 납치 후 성폭행 살해…용의자는 이웃집 남자[속보]가족돌봄휴가 10일…한부모 가족은 15일 연장 이세돌, 24세 결혼 이유?…"속도위반, 그렇게 과속 아냐"임미숙 "김학래 외도·도박 폭로 후 응원 전화 많이 받아"
이동우 기자 canelo@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