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의協, 전체 투표 없이 8일 복귀..집행부 사퇴로 혼란 예상(종합)

김태환 기자,음상준 기자,이영성 기자 입력 2020. 9. 7. 16:20 수정 2020. 9. 7. 22:3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대한전공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대전협)가 집단 휴진 등 단체행동의 잠정 유보를 결정하고, 전국 각 수련병원 전공의들에게 8일 오전 7시 업무 복귀를 요청했다.

단체행동 지속을 위한 명분이 사라져 1인 시위 등으로 정부의 합의문 이행 결과를 계속 감시해 나가겠다는 입장이다.

대전협 등 젊은의사 비상대책위원회는 7일 온라인 간담회를 열고 최근 단체행동 잠정 유보에 대한 결정을 전국 의대생, 전공의, 전임의에게 안내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의사국시 거부 거부 의대생 어쩌나..대전협·의대협, 구제 방안 요청
의사 국가시험(국시)을 하루 앞둔 7일 오후 서울 광진구 국시 접수처인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국시원) 별관이 한산한 모습이다. 정부는 이날 2021년도 제85회 의사국가시험 실기시험의 응시율이 14%에 그쳤지만, 예정대로 8일부터 시험을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2020.9.7/뉴스1 © News1 박지혜 기자

(서울=뉴스1) 김태환 기자,음상준 기자,이영성 기자 = 대한전공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대전협)가 집단 휴진 등 단체행동의 잠정 유보를 결정하고, 전국 각 수련병원 전공의들에게 8일 오전 7시 업무 복귀를 요청했다. 단체행동 지속을 위한 명분이 사라져 1인 시위 등으로 정부의 합의문 이행 결과를 계속 감시해 나가겠다는 입장이다.

이들 단체행동의 명분은 의대정원 확대와 공공의대 설립 등 4대 의료계 정책을 철회나 '원점 재검토' 합의 명문화였다. 그러나 최근 대한의사협회가 여당과 원점 재검토 내용을 포함한 상호 합의를 이루면서 문제가 일단락됐다.

대전협 등 젊은의사 비상대책위원회는 7일 온라인 간담회를 열고 최근 단체행동 잠정 유보에 대한 결정을 전국 의대생, 전공의, 전임의에게 안내했다. 의협과 여당의 합의안이 이뤄져 전날 업무 복귀를 결정했지만, 전공의 내부에서 반발이 적지 않았기 때문이다.

박지현 대전협 비대위원장은 "2020년 9월 8일 화요일 오전 7시부터 단체행동의 단계를 1단계로 낮추겠다"며 "(잠정적 파업 유보 및 1인 시위 진행) 비대위에서는 정무적인 판단을 통해 최선의 제시를 한 것"이라고 밝혔다.

최근 전공의 내부에서는 의협과 여당간 합의안이 졸속으로 맺어진 것이라며, 집단 휴진 등 단체행동을 지속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단체 행동에 대한 지속 여부를 각 수련병원 대의원이 아닌 전체 투표에 부치자는 의견이 많다.

그러나 이날 대전협은 전체 투표보다 대의원 회의에서 수렴한 의견에 따르는 것이 좋다고 판단했다는 입장만 내놨다. 각 지역 수련병원 별로 단체행동 지속 여부에 대한 논란과 업무 복귀에 차질을 빚을 수도 있는 상황이다.

여기에 젊은의사 비대위와 행동을 함께하고 있는 한국의과대학·한국의과대학원협회(이하 의대협)의 의대생 시험 거부 단체행동에 대한 피해구제도 이날 간담회의 화두로 떠올랐다. 의대협은 정부 정책 철회 등 주장을 지속하며 집단 시험 거부 의사를 밝혔다.

복지부 발표에 따르면 올해 의사국가고시 실기시험 응시율은 14%에 불과하다. 2800여명의 의대 4학년 학생들이 유급 처리돼 내년 의사 인력 배출에 차질이 발생한다. 그러나 전대협은 정부가 PA(수술간호사) 합법화 등을 통해 인력 공백 대책을 세운 만큼 시험 거부 영향은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

대전협과 의대협은 정부와 국회 등에 시험을 거부한 본과 4학년 학생의 실기시험 구제 방안 등을 요청할 계획이다. 자세한 요구 사항은 밝혀지지 않았으나 올해 시험 재접수와 시험 기한 연장 필요성을 거론할 것으로 보인다.

박지현 비대위원장은 "단체행동 유지조건은 전원 의대생 구제와 피해를 받지 않는 것과 형사고발 전공의를 지키는 것"이라며 "앞으로 의대협과 계속 연대해 나가며 단체행동은 이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한편, 박지현 비대위원장을 포함한 대전협 집행부는 이날 사퇴를 표명했다. 전임 회장으로 의대생 구제 방안 등을 논의할 계획이다. 박지현 비대위원장은 "최대집 의협 회장의 졸속 합의 이후 하나 된 단체행동에 대해 모든 전공의 의견을 반영하지 못한 책임을 느끼고 사퇴한다"고 밝혔다.

call@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