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대통령 "태풍·코로나, 기후변화 연관..태양광·풍력 확대"

임형섭 입력 2020. 9. 7. 18:51 수정 2020. 9. 7. 18:5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7일 "가을 태풍이 자주 발생하는 것도, 인류의 일상을 침범한 코로나(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도 기후변화와 무관치 않다"며 "기후환경 문제는 더는 미룰 수 없는 과제가 됐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유엔 공식기념일 '푸른 하늘의 날'인 이날 영상축사에서 "세계는 지금 감염병과 자연재해 앞에서 기후환경에 대해 깊게 성찰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푸른하늘의 날' 기념일 축사.."석탄발전소, 임기내 10기 추가 폐쇄"
문 대통령, 제1회 '푸른 하늘의 날' 영상 기념사 (서울=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7일 제1회 '푸른 하늘의 날'을 기념해 영상으로 기념사를 전하고 있다. '푸른 하늘의 날'은 우리나라의 제안으로 만들어진 첫 유엔기념일이다. [청와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utzza@yna.co.kr

(서울=연합뉴스) 임형섭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7일 "가을 태풍이 자주 발생하는 것도, 인류의 일상을 침범한 코로나(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도 기후변화와 무관치 않다"며 "기후환경 문제는 더는 미룰 수 없는 과제가 됐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유엔 공식기념일 '푸른 하늘의 날'인 이날 영상축사에서 "세계는 지금 감염병과 자연재해 앞에서 기후환경에 대해 깊게 성찰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그동안 정부와 국민의 노력으로 초미세먼지 연평균 농도가 개선되는 등 성과가 있었으나, 아직도 미세먼지 농도는 주요 선진국보다 높은 것이 현실"이라며 "보다 강력한 기후환경 정책에 나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우선 "깨끗하고 안전한 에너지로의 전환을 가속하겠다"며 "석탄발전소는 임기 내 10기, 2034년까지 20기를 추가로 폐쇄하겠다. 대신 태양광과 풍력 설비는 2025년까지 지난해보다 세 배 이상으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했다.

미세먼지 저감 노력과 관련해서는 "지난해 11월 한중일이 공동연구 보고서를 낸 바도 있다"며 "이웃 국가들과 상생협력을 하겠다"고 소개했다.

문 대통령은 또 한국판 뉴딜의 한 축을 이루는 그린 뉴딜에 대해 "코로나를 극복하는 전략이자 기후위기 대응 정책"이라며 "2025년까지 일자리 66만개가 창출될 것"이라며 국민들의 협조를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K방역은 국제사회의 모범이고 그린 뉴딜도 코로나와 기후환경 위기를 극복하는 모범사례로 평가받았다"며 "기후환경위기 국제협력을 이끌며 포스트코로나 시대의 선도적 역할을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얼마 전 한 유치원 학생이 코로나 확진을 받았지만, 주변 아이들은 마스크를 잘 써 (추가 확진을 막은) '유치원의 기적'을 만들어 냈다"며 "아이들이 마스크를 벗고 뛰어놀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푸른 하늘의 날'은 지난해 유엔총회에서 문 대통령이 제안해 만들어진 기념일이다.

hysup@yna.co.kr

☞ 다시 구치소 가는 전광훈 "대통령 한마디에…"
☞ 아들은 28년간 생일선물로 받은 위스키를 팔아 집 산다
☞ 중국 22일간 코로나 '0'라더니…한국행 승객 5명 확진
☞ '블랙페이스 분장 논란' 샘 오취리, 한달여만에 결국…
☞ 거제 아파트 앞산이 '와르르'…주민 코앞 산사태에 '아찔'
☞ 파리 한 마리 잡으려다 집 날린 80대
☞ 지렁이 먹이고 알몸구보…살벌한 대륙의 성과주의
☞ 바다, 결혼 3년여만에 득녀…"한없이 기쁘고 벅차"
☞ 호텔방에 모여놀던 학생들 4천만원 학비 날릴 판
☞ 성폭력 피해 호소하며 숨진 공무원…경찰 "증거 없어" 내사종결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