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산산책] 자고 일어나니 아파트가 뚝!

2020. 9. 9. 11:4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얼마 전, 지인이 요즘 아들 녀석이 부쩍 살가워졌다며 흐뭇한 표정을 지었다.

아들은 서울에 있는 집을 팔든, 어느 쪽이든 팔아야 하지 않겠냐고 했고, 의정부 집에 들어가 살려면 리모델링을 해야 하는데 아무래도 그쪽을 파는 게 낫겠다고 지인은 말을 받았다.

나중에 재개발구역이 된 뒤에도 승민은 이제 좀 편하게 아파트로 이사 가시라며 퉁명스럽게 말하지만 엄마는 "너나 돈 벌어서 그런 데 살아"라며 말을 끊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얼마 전, 지인이 요즘 아들 녀석이 부쩍 살가워졌다며 흐뭇한 표정을 지었다. 그의 목소리는 말 중간과 끝을 묘하게 빼고 늘려 리드미컬했는데, 스스로에 대한 자부심과 뿌듯함이 배어 있었다.

‘아들은 장가가면 남’이라던데 갑자기 ‘효자연’하는 사연이 궁금했다. 복잡하지 않았다. 노후자금으로 월세라도 받아쓰려고 의정부에 아파트를 사놓은 게 1가구2주택으로 날벼락을 맞게 된 게 발단이었다. 생돈을 뜯길까 봐 골치가 아프던 터, 아들에게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을 털어놨다. 아들은 서울에 있는 집을 팔든, 어느 쪽이든 팔아야 하지 않겠냐고 했고, 의정부 집에 들어가 살려면 리모델링을 해야 하는데 아무래도 그쪽을 파는 게 낫겠다고 지인은 말을 받았다. 그러다 슬쩍 양도세를 무느니 증여를 하는 게 낫지 않을까란 속말도 흘렸는데, 아들은 엄마 좋을 대로 하라며 무심한 척했다. 이런저런 얘기를 하고 전화를 끊은 지 3분이 채 안 돼 아들에게 전화가 왔다. 좀처럼 먼저 거는 법이 없는 아들은 “엄마, 지금 어디야? 오늘 같이 저녁 먹을까?”라며 다정한 투로 다급하게 물어왔다.

지인은 “목소리 자주 들으니 좋네”라며 뼈 있는 소리부터 하곤 “저녁 7시에 만나서 저녁 먹고 집에 가면 10시가 될 텐데 피곤하게 뭐하러 그러냐”며 뺐다. 아들은 재차 저녁식사를 고집했지만 그는 달래서(?) 나중에 하자며 전화를 끊었다.

지인은 증여할지 말지를 아직 결정 못했다.

그런 일이 있고 며칠 뒤 독립해 사는 아들에게서 전화가 왔다. “엄마 내 친구가 김포로 이사 가야 한대.” “왜? 직장에서 너무 멀잖아.” “그게 문제가 아니라 자기 집이 생겼다니까. 아버지가 자기에게 아파트를 증여했대. 와, 자고 일어나니까 아파트가 뚝! 부럽다, 부러워.”

그 친구 아버지는 아파트를 파느니 증여세 4000만원을 무는 게 더 낫다고 판단한 것이다.

최근 굵직한 부동산 대책으로 세 부담이 커진 다주택자들이 가족에게 집을 물려주는 증여가 급증한 건 어쨌든 아파트를 지키는 게 남는 장사라는 계산이 깔려 있었을 것이다.

지금의 아파트 가격 폭등을 설명하는 데는 공급 부족이 그중 설득력 있는 논리로 제시된다. 전문가들은 주택 보급률이 110%는 돼야 안정적으로 보는데 서울은 96% 수준이다. 2018년엔 그마저 95%대로 내려앉았는데, 1인가구의 증가 등이 원인이란 분석이다.

이는 주택 정책 실패의 결과이기도 하다. 2012년부터 5년간 서울에 공급된 주택은 아파트보다 다세대주택이 많았다. 청년층 10명 중 7명은 아파트를 선호하는데 이런 시장의 요구와 맞지 않아 수급불균형이 생긴 것이다. 이 기간에 아파트 청약경쟁률이 2대 1에서 10배 이상 뛴 게 이를 방증한다.

‘국민 첫사랑’ 영화로 인기를 모은 ‘건축학개론’은 사실 집에 관한 이야기로도 읽힌다. 정릉 순댓국집 아들 승민과 ‘압서방(압구정동·서초동·방배동)파’ 재욱의 대비는 당시 아파트·강남에 대한 인식을 적나라하게 보여준다.

승민은 잘사는 재욱에게 서연이 마음을 주는 것에 화가 나 순댓국을 파는 엄마에게 불뚝불뚝 성질을 내며, 우리도 강남아파트 같은 데로 이사 가면 안 되냐며 생떼를 부린다. 나중에 재개발구역이 된 뒤에도 승민은 이제 좀 편하게 아파트로 이사 가시라며 퉁명스럽게 말하지만 엄마는 “너나 돈 벌어서 그런 데 살아”라며 말을 끊는다. 아파트는 우리에게 그런 곳이다.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