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추미애 아들 복무 당시 '휴가 승인권자' 지역대장 소환(종합2보)

임성호 입력 2020. 9. 11. 00:24 수정 2020. 9. 11. 06:4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 아들 서모(27)씨의 군 '특혜 휴가' 의혹을 수사하는 서울동부지검 형사1부(김덕곤 부장검사)는 10일 서씨가 복무한 군부대 지역대장이었던 예비역 중령 A씨를 소환 조사했다.

A씨는 당시 서씨의 휴가 승인권자로, 검찰은 A씨에게 서씨의 휴가가 연장된 경위 등을 집중적으로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이들에 대한 조사를 통해 서씨의 휴가 연장 경위와 이 과정에서 청탁이나 외압이 있었는지 등을 살피고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당시 지원장교·당직사병도 전날 조사..수사 상황 일부 공개하기로
임시국무회의 참석하는 추미애 장관 (서울=연합뉴스) 김승두 기자 =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1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임시국무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2020.9.10 kimsdoo@yna.co.kr

(서울=연합뉴스) 임성호 기자 = 추미애 법무부 장관 아들 서모(27)씨의 군 '특혜 휴가' 의혹을 수사하는 서울동부지검 형사1부(김덕곤 부장검사)는 10일 서씨가 복무한 군부대 지역대장이었던 예비역 중령 A씨를 소환 조사했다.

A씨는 당시 서씨의 휴가 승인권자로, 검찰은 A씨에게 서씨의 휴가가 연장된 경위 등을 집중적으로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A씨는 당시 부대 지원장교로 복무한 B대위에게서 '추 의원 보좌관이라는 사람으로부터 서씨 휴가 연장과 관련해 문의 전화를 받았다'는 보고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B대위는 지난달 30일 국민의힘 신원식 의원실과의 통화에서 "추 의원 보좌관으로부터 서 일병 병가가 연장되는지 문의하는 전화가 왔다"고 말하기도 했다.

검찰은 B대위를 비롯한 대위 2명과 서씨의 미복귀 보고를 받은 당직사병 C씨도 전날 조사했다고 밝혔다. 이 중 B대위와 C씨는 지난 6월에 조사를 받은 뒤 약 3개월 만에 재소환됐다.

2017년 6월 25일 당시 당직사병이었다는 C씨는 "저녁 근무를 서며 서씨의 미복귀를 확인했고 이후 상급부대 대위로부터 '미복귀 말고 휴가자로 올리라'는 지시를 받았다"고 밝힌 바 있다.

B대위와 C씨는 전날 검찰 조사 과정에서 대면했으며, C씨는 검찰에 "서씨의 휴가 연장을 처리한 사람이 확실하지는 않지만 맞는 것 같다"는 취지로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이들에 대한 조사를 통해 서씨의 휴가 연장 경위와 이 과정에서 청탁이나 외압이 있었는지 등을 살피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구체적인 진술 내용은 공개금지정보에 해당해 밝힐 수 없으며 향후 수사 일정 등도 공개할 수 없음을 양해해 주시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서울동부지검은 이날 이 사건과 관련한 형사사건공개심의위원회에서 이뤄진 의결에 따라 관련자 소환 등 수사 내용 중 일부를 필요한 범위 내에서 공개하기로 방침을 정했다.

검찰 관계자는 이날 오후까지 "수사 상황에 대해 언급할 수 없다"며 사건 관련자 소환 여부 등을 일절 밝히지 않다가 이날 위원회 의결 이후 밤늦은 시각 소환 사실을 확인했다.

법무부가 지난해 12월부터 시행하고 있는 '형사사건 공개금지 등에 관한 규정'에 따라 검찰은 피의자의 이름과 나이 등 인적사항을 비롯해 범행 내용 등 형사사건에 관한 정보를 공개할 수 없다. 다만 위원회 의결이 있으면 예외적으로 공개가 가능하다.

sh@yna.co.kr

☞ 몇 달 전부터 협박 받던 지역신문 기자, 결국 시신으로…
☞ "어린 시절 계부가 성추행…친모는 은폐" 상속녀 악몽 공개
☞ 낸시랭, 남편 왕진진씨와 소송 끝 이혼…결혼 2년 9개월만
☞ 한병도 의원 "차남은 자폐아인데 군면제…개인사 공개"
☞ 86세 할머니 성폭행에 나라가 '발칵'…"범인 사형하라"
☞ '전 남편 살해' 고유정 교도소서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 빚내서 BJ 선물 쏘던 20대男, 교통비 아끼려던 30대女 살해
☞ 송영길, '문대통령 기소' 백악관 청원에 "21세기판 이완용"
☞ "편히 쉬어, 죄는 내가 안고 갈게" 아내 호흡기 뗀 남편
☞ "전화번호 좀 줘"…여고생 다닌 학교까지 쫓아간 스토커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