흙수저라더니 "부농의 아들".. 스가, 미담 조작

김태균 2020. 9. 11. 05:0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오는 16일 일본의 차기 총리 취임이 확실시되는 스가 요시히데(72) 관방장관은 '시골 농가에서 상경한 의지의 고학생 출신'이란 점을 늘 강조해 왔다.

일본 시사주간지 발행 부수 1위인 슈칸분은 9월 17일 호에 게재한 '스가 요시히데 미담의 이면'이라는 기사에서 '스가 장관은 사실 가난하지 않으며 부유한 농가 출신'이라고 보도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日언론 "부친, 연 41억원 규모 딸기농사
야간대학 출신·집단취업 등 경력도 거짓"
야쿠자 연관 회사서 헌금 104만엔 수수도

[서울신문]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교도 연합뉴스

오는 16일 일본의 차기 총리 취임이 확실시되는 스가 요시히데(72) 관방장관은 ‘시골 농가에서 상경한 의지의 고학생 출신’이란 점을 늘 강조해 왔다. 이는 아베 신조 총리처럼 가족으로부터 기득권을 물려받은 ‘세습 정치인’이 득세하는 일본 사회에서 ‘흙수저’의 희망으로 포장됐다. ‘성실하고 진실된 정치인’의 이미지를 구축하는 데도 큰 도움이 됐다.

그러나 이런 경력이 상당 부분 조작된 것이라는 보도들이 나오고 있다. 일본 시사주간지 발행 부수 1위인 슈칸분은 9월 17일 호에 게재한 ‘스가 요시히데 미담의 이면’이라는 기사에서 ‘스가 장관은 사실 가난하지 않으며 부유한 농가 출신’이라고 보도했다.

스가 장관은 1948년 북부 아키타현의 농가에서 스가 와사부로(2010년 별세)의 장남으로 태어났다. 와사부로는 태평양전쟁 중 남만주철도 회사에서 엘리트 사원으로 근무했고, 전쟁이 끝난 뒤 아키타현으로 돌아와 딸기 농사로 큰 성공을 거뒀다. 그가 설립한 딸기농업조합은 1980년대엔 연간 판매액이 3억 7000만엔(약 41억원)에 달하기도 했다고 슈칸분은 전했다. 특히 스가 장관의 두 누나는 당시 여성은 대학 진학을 거의 하지 않던 시절인데도 대학에 들어가 고등학교 교사가 됐다. 또 그가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도쿄로 상경해 골판지 공장에 취직한 것은 사실이지만 알려진 것과 달리 ‘집단 취업’은 아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집단 취업은 가난한 농촌 청년들이 중·고교를 졸업한 뒤 도시지역 공장에 단체로 들어가는 것을 말한다. 슈칸분은 야간대학을 다녔다는 보도도 사실이 아니며 호세이대 정치학과를 정식으로 졸업했다고 전했다.

슈칸분의 경쟁지인 슈칸신초도 최신호에서 “스가 장관의 주변 사람들은 그가 진실된 노력가였다고 입을 모으지만 금전적 측면에서 항상 깨끗했던 것은 아니었다”고 전했다. 슈칸신초는 스가 장관이 지정폭력단(야쿠자) 계열의 건설업체와 강제 철거 용역 등 업무상 관계를 맺고 있던 ‘스루가’라는 부동산 회사로부터 총 104만엔의 헌금을 받은 사실이 있다고 보도했다.

도쿄 김태균 특파원 windsea@seoul.co.kr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Copyright © 서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