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소작업차 넘어져 2명 숨져..또 안전 조치 무시?

손하늘 입력 2020. 9. 12. 20:16 수정 2020. 9. 16. 22:42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뉴스데스크] ◀ 앵커 ▶

그런데 또다시 일용직 노동자들의 안타까운 사고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작업 현장에서 고소작업차가 넘어지면서 15미터 높이에서 작업을 하던 노동자 두 명이 목숨을 잃었습니다.

고소작업차가 넘어지지 않도록 지탱해주는 지지대가 사고당시 제대로 펴지지 않았던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손하늘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리포트 ▶

어제 오후 경기도 동탄의 한 공원 내 테니스장.

15m 높이의 테니스장 조명을 LED로 교체하는 작업이 진행중입니다.

그런데 고소작업차가 갑자기 옆으로 기울며 땅으로 쓰러져 순식간에 부서집니다.

구급대원이 출동해 심폐소생술을 벌였지만, 타고 있던 60대 인부 2명이 모두 숨졌습니다.

[조명 관리업체 관계자] "일용 근로자예요. (오전) 9시쯤 기사하고 일하시는 분들하고 모였는데, (조명) 철거 교체작업이 이뤄진 건데…"

비좁은 공원 산책로에 자리잡은 고소작업차가 한쪽으로 쏠린 노동자들의 무게를 버티지 못하고 뒤집힌 겁니다.

사고가 난 작업 현장입니다.

성인 남성 두 명이 팔을 벌리면 맞닿을 정도로 공간이 좁습니다.

이렇다보니, 고소작업차는 지지대도 제대로 세우지 못했습니다.

공원 펜스를 잠시 철거해서라도 공간을 마련해야 하는 상황이었지만, 작업은 강행됐습니다.

[고소작업차 운전기사] "'좀 위험하겠다' 그러면서 공사 같이 하시는 분들한테 말씀을 드렸어요. (그랬더니) '전에 왔었던 그런 차는 그냥 했었다' 그러면서 요구를 안 들어줬어요."

조명 관리업체 측은 "안전관리자가 상주하고 있었고, 고소작업차 기사로부터 위험하다는 말을 들은 적이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화성 동탄경찰서는 관계자들이 안전 조치를 제대로 했는지 여부 등 사고 경위를 조사하고 있습니다.

MBC뉴스 손하늘입니다.

(영상취재: 최인규 / 영상편집: 이지영)

※ 바로잡습니다 동영상 방송분 중 '크레인'은 '고소작업차'의 오기이므로, 이를 바로잡습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손하늘 기자 (sonar@mbc.co.kr)

기사 원문 - https://imnews.imbc.com/replay/2020/nwdesk/article/5908060_32524.html

[저작권자(c) MBC (https://imnews.imbc.co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Copyright © MBC&iMBC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학습 포함)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