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코로나 때 결혼하나" 죄인 취급당하는 예랑예신

최서영 입력 2020. 9. 13. 06: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집단으로 모이는 행사들이 줄줄이 취소되면서 인륜지대사 중 하나인 결혼식도 취소하는 분위기가 만연하다.

A씨에 따르면 지난 2월19일부터 코로나19 확산 속도가 빨라지면서 결혼식 연기를 결정한 부부에게 식장 관계자는 위약금이 할인 금액이 아닌 정가 가격의 30%를 달라고 요구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예비 신혼부부들이 7월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제54회 웨덱스코리아’에서 웨딩드레스를 살펴보고 있다.(사진은 기사와 무관) /사진=뉴스1

[파이낸셜뉴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집단으로 모이는 행사들이 줄줄이 취소되면서 인륜지대사 중 하나인 결혼식도 취소하는 분위기가 만연하다. 공정거래 위원회는 시설 폐쇄 때는 위약금 면책, 거리두기 시행 시에는 감경하는 방안을 마련했지만 이마저도 해당되지 않는 부부들은 벙어리 냉가슴을 앓고 있다.

■ “이 시국에 축의금 받으려고 결혼하냐” 악플 이어져
올해 결혼을 하는 예비 신부 A씨는 “코로나19 이후 시행된 사회적 거리두기도 정말 잘 실천하려고 노력하고 있고 또 여러 가지 방안으로 결혼식을 미루거나 취소할 방안을 찾고 있지만 현실적으로 쉽지가 않다”고 토로했다.

A씨에 따르면 지난 2월19일부터 코로나19 확산 속도가 빨라지면서 결혼식 연기를 결정한 부부에게 식장 관계자는 위약금이 할인 금액이 아닌 정가 가격의 30%를 달라고 요구했다.

A씨는 “결혼 준비 과정에 있는 스튜디오, 결혼식, 사진 촬영, 메이크업 등 모든 일정을 미루면서 위약금만 정말 얼마를 썼는지 모른다”며 “3월부터 예식을 계속 미루면서 청첩장을 세 번 찍는 속을 이해할 수 있겠냐”고 하소연했다.

특히 A씨는 “결혼식 관련 기사에는 ‘왜 이 시국에 결혼을 강행하냐. 그렇게 축의금을 받아야하냐’는 악플을 보면 너무 속상하다”며 “차라리 국가적으로 결혼식 금지해 모두 원점으로 돌릴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말하기도 했다.

수도권의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시행을 하루 앞둔 29일 오후 서울 강남구의 한 웨딩홀에서 강남구 관계자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 점검을 하고 있다. 이날 모든 하객은 입구에서 QR코드로 방문자 명단을 확인하고 발열 체크를 했다. 실내시설에 50명 이상이 모이지 못하게 한 지침에 따라 식장 안에는 49명까지만 입장이 가능하며 뷔페식으로 제공되던 식사는 답례품 등으로 대체됐다. /사진=뉴스1화상

■ 공정위 대책 실효성 있나
정부가 코로나19, 사스(SARS·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 등 감염병관리법상 1급 감염병으로 모임 위험성이 높아지거나 정부 조치가 있을 경우 위약금을 면책·감경하는 기준을 마련했다.

예식장에 대해 시설 폐쇄나 운영 중단 등 행정명령을 내리거나 예식지역·이용자 거주지역이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돼 예식을 치를 수 없는 경우에는 위약금 없이 계약을 해지할 수 있는 것이다.

또 집합제한 등의 행정명령이 있거나 감염병 위기경보 '심각' 단계 발령에 따른 방역수칙 준수 권고 등으로 예식을 예정대로 치르기 어려운 경우에는 위약금 면책·감경이 가능하다.

하지만 이런 조건에 해당하지 않는 예비 부부는 주변의 눈치를 받으며 결혼식을 강행하거나 혹은 거액의 위약금을 물로 결혼을 취소하는 방법밖에 없다.

역시 올해 결혼식을 두 번 연기한 B씨는 “식을 진행 못하면 위약금이 몇 백단위이고, 그 외 부수적인 비용들도 수십만원 썼다”며 “결혼식장이나 웨딩 업체도 자영업자다. 권고가 정해져도 안 따르더라. 결국 싸울수 밖에 없다”며 속상한 마음을 토로했다.

“결국 결혼식을 진행하면 잠재적 코로나19 확산자로 여기고 욕을 듣는 현실이 괴롭다”며 “국가에서 권고가 아닌 강제적 조치를 취하거나 현실적인 대책을 마련해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결혼식 #코로나19 #코로나결혼식
csy153@fnnews.com 최서영 인턴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