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군, 155mm 곡사포로 마하 5 고속발사체 격추 성공

유세진 2020. 9. 15. 11:4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군이 최근 M109 팔라딘 155㎜ 곡사포로 마하 5의 속도로 비행하는 고속발사체를 격추하는데 성공했다고 미 공군이 밝표했다.

14일(현지시간) 미 폭스 뉴스 보도에 따르면 미군은 뉴멕시코주의 화이트샌즈 미사일 발사장에서 공군의 첨단전투관리시스템(ABMS)을 이용해 M109 팔라딘 155㎜ 곡사포로 러시아 순항미사일 목표물을 파괴하는데 성공하는 새 역사를 썼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공군의 첨단전투관리시스템 이용 작전범위 내 모든 정보 연결
[서울=뉴시스]미군이 최근 M109 팔라딘 155㎜ 곡사포로 마하 5의 속도로 비행하는 고속발사체를 격추하는데 성공했다고 미 공군이 밝표했다. 14일(현지시간) 미 폭스 뉴스 보도에 따르면 미군은 뉴멕시코주의 화이트샌즈 미사일 발사장에서 공군의 첨단전투관리시스템(ABMS)을 이용해 M109 팔라딘 155㎜ 곡사포로 러시아 순항미사일 목표물을 파괴하는데 성공하는 새 역사를 썼다. <사진 출처 : 폭스 뉴스> 2020.9.15

[서울=뉴시스]유세진 기자 = 미군이 최근 M109 팔라딘 155㎜ 곡사포로 마하 5의 속도로 비행하는 고속발사체를 격추하는데 성공했다고 미 공군이 밝표했다. 14일(현지시간) 미 폭스 뉴스 보도에 따르면 미군은 뉴멕시코주의 화이트샌즈 미사일 발사장에서 공군의 첨단전투관리시스템(ABMS)을 이용해 M109 팔라딘 155㎜ 곡사포로 러시아 순항미사일 목표물을 파괴하는데 성공하는 새 역사를 썼다.

탱크나 곡사포, 장갑차 등은 보통 빠르게 움직이는 장거리 순항미사일 격추에 사용되지 않는 것이 보통이다. 그러나 이번 성공으로 새로운 지평이 열리게 됐다.

현재 몇년 동안 개발되고 있는 ABMS는 전투 작전 범위 전역에 걸쳐 분리된 센서들을 연결해 미 국방부의 광범위한 전영역합동지휘통제(JADC2) 기술 시스템에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공중-해상 공간과 사이버영역을 아울러 센서와 슈터(총 등을 쏘는 기계)의 기능을 실시간으로 통합해 대기 시간을 줄이고 공격을 가속화한다.

미 공군의 조달·기술·병참 담당 윌 로퍼 차관보는 "향후 전쟁터는 정보 포화 상태가 될 것이다. ABMS의 주요 목표 중 하나는 참가자들이 실제 작전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어지러운 정보들을 종합해주도록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포탄으로 초고속발사체(HVP)를 격추하는 것은 로퍼 차관보가 수년 전 국방부 전략능력실장이던 때부터 개발되고 있다. 최고 9260㎞의 시속에 도달할 수 있는 HVP는 기존 무기의 약 3배인 초속 2000m까지 비행할 수 있다.

로퍼는 "인공지능(AI) 지원 데이터 분석의 통합에 의해 거의 즉각적으로 데이터를 수집, 구성 및 분석할 수 있다"고 밝혔다. 공중 및 해상, 육상을 대상으로 하는 센서들이 정보 시스템 전반을 교환할 수 있을 뿐 아니라 AI 지원 알고리즘으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거의 실시간에 가까운 분석을 수행해 필요한 곳에 조직된 정보를 효율적으로 배포할 수 있다.

장거리 센서에 힘입어 공중 폭격기, 해상 전함, 전투기, 드론, 지상 지휘통제소 등 이전에는 접근하기 어려운 먼 거리에서 작동하는 것도 가능하다.

☞공감언론 뉴시스 dbtpwls@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