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요할 때 코로나19 검사 늘린다? 당국 "이런 개념 자체가 없다"

신선미 2020. 9. 15. 16:3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방역당국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진단 검사 수를 조절해 일일 신규 확진자 수를 임의로 조정한다는 일각의 의혹 제기에 대해 사실무근이라고 일축했다.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부본부장은 15일 정례 브리핑에서 관련 질문에 "'필요할 때 검사를 늘린다' 이런 개념 자체가 질병관리청의 머릿속에, 가슴속에 전혀 있지 않다"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권준욱, 국민의힘 윤희숙 의원 주장 일축.."항상 투명하게 진행"

(서울=연합뉴스) 신선미 기자 = 방역당국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진단 검사 수를 조절해 일일 신규 확진자 수를 임의로 조정한다는 일각의 의혹 제기에 대해 사실무근이라고 일축했다.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부본부장은 15일 정례 브리핑에서 관련 질문에 "'필요할 때 검사를 늘린다' 이런 개념 자체가 질병관리청의 머릿속에, 가슴속에 전혀 있지 않다"고 말했다.

권 부본부장은 이어 "질문 내용은 처음 봤는데 저로서는 좀 충격"이라며 "방역당국은 과학과 근거, 있는 그대로의 상황을 토대로 항상 전문가들의 의견을 듣고 있다. 또 어떻게 하면 코로나19를 최대한 억제·차단하고 국민의 건강을 지키고 치명률을 낮추고 희생을 최소화하느냐만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국민의힘 윤희숙 의원은 전날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주말에는 검사 인력이 줄어 검사 수가 감소하는데도 마치 방역의 성과가 나타나 확진자 수가 감소하는 식"이라며 "그러니 필요할 때 검사를 늘려 공포를 조장한다는 의심이, 정부가 다른 목적에 이용한다는 의심이 사그라지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윤 의원은 방대본의 항체 조사 결과에 대해서도 의문을 제기했다.

방대본은 전날 국민 1천440명을 대상으로 항체가(抗體價) 조사를 한 결과 단 1명(0.07%)에게서만 항체가 발견됐다고 밝혔는데 이에 대해 윤 의원은 "결과를 그대로 믿을 수 없는 것이 사실이다. 방역당국도 스스로 멋쩍었는지 '샘플수가 적어 일반화하기 어렵다'고 사족을 달았다"고 지적했다.

권 부본부장은 이와 관련해 "방역당국은 항상 투명하고, 또 정확한 과학적 근거를 밝히는 데 우선을 두고 진행하고 있다"면서 "혹여라도 당국에 대해 조금이라도 오해가 있는 사람이 있다면 언제든 추가 설명해 드리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또 "인구집단 1만명과 군 입대자에 대한 조사가 남아 있고, 대구·경산 지역 3천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 결과가 9월 하순에서 10월 초에 나올 것으로 예상한다"면서 "항체 보유율 조사도 공표한 대로 시행해 사실 그대로, 또 근거에 입각해 방역 대책을 진행하겠다"고 덧붙였다.

권 부본부장은 "인구집단에서 코로나19를 이겨낼 수 있는 방어력 자체가 어느 정도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항체 검사를 한다"면서 "(현 검사 방식으로는) 양성 1건을 확인하는데 약 5일 정도가 소요되는데 이를 수천 건, 1만 건 이렇게 한다는 것은 물리적·시간적으로 불가능하고 이에 일종의 선별적 개념으로 항체가 조사를 시행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런 선별검사는 효율성과 신속성 등을 고려해 자동화된 장비를 갖춘 민간에 위탁해 시행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권 부본부장은 우리나라는 다른 국가에 비해 유병률이 낮은 점을 고려해 전체 인구의 대표성을 지닌 국민건강영양조사에서 보다 정밀한 검사를 시행하고 있다고도 밝혔다.

코로나19 국내 발생 현황 브리핑하는 권준욱 부본부장 [연합뉴스 자료 사진]

sun@yna.co.kr

☞ 자택서 의식 잃은 배우 오인혜 치료 중 끝내 숨져
☞ 코로나시대에 취업난 무풍지대...연봉 2억 넘어도 '손사래'
☞ '을왕리 음주사고' 동승자 방조혐의 입건 결정적 이유는
☞ 택시기사에 '기습 뽀뽀' 女승객 감형…법원 "경미한 추행"
☞ '담배 안 좋다' 직언에 바짝 언 김여정·맞장구 리설주
☞ 환각 질주 해운대 포르쉐 운전자, 증거 인멸 시도까지
☞ '손석희 공갈미수' 김웅, 2심 법정서 울먹이며…
☞ '황당한 의료사고'…왼쪽 무릎 인대파열인데 오른쪽 시술
☞ 62세 여성 정치인, 28세 남성과 '세대 뛰어넘는' 결혼
☞ 주삿바늘 실수로 6개월 영아 숨지자 사망진단서 조작?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