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명중 나홀로 음성.. "KF94 마스크 썼다"

대구=명민준 기자 2020. 9. 16. 03: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지난달 29일 대구 북구의 한 빌딩에서 열린 '동충하초 설명회'에 참석한 27명 중 26명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

설명회가 진행된 2시간 내내 정 씨는 KF94 마스크를 한 차례도 벗지 않았다.

김종연 대구시 감염병관리지원단 부단장은 "많은 사람이 한곳에 모여 강연을 듣고 이야기를 하면서 집단감염된 것으로 보고 있다"며 "KF94 마스크를 쓴 것이 도움이 됐다. 마스크를 철저히 착용해 감염을 막은 것"이라고 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마스크 덕분에..
대구 동충하초 설명회 참석 60대 "2시간 내내 한번도 안벗고 착용"

지난달 29일 대구 북구의 한 빌딩에서 열린 ‘동충하초 설명회’에 참석한 27명 중 26명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 감염률이 무려 97%나 된다. 대부분 50∼80대의 고령으로 대구와 경북, 경남, 충북 등 전국 각지에서 모였다. 이들과 접촉한 후 각 지역으로 감염이 확산됐다.

설명회에 참석하고도 감염을 피한 사람은 정모 씨(63·경북 상주시)가 유일했다. 12일 자가격리 해제 전까지 세 차례나 검체 검사를 받았지만 모두 음성으로 나왔다.

정 씨는 15일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날씨가 더워 비말마스크를 쓰려 했는데 마침 남은 게 없었다. 하는 수 없이 KF94 마스크를 쓰고 대구로 갔다”고 말했다. 마지못해 쓴 KF94 마스크가 코로나19로부터 정 씨를 지켜준 셈이다. KF94 마스크는 평균 0.4μm 크기의 입자를 94% 이상 걸러낼 정도로 차단력이 높다.

그는 지인 2명과 차량을 이용해 대구로 갔다. 차 안에서도 1시간 동안 마스크를 쓰고 있었다. 설명회 장소에 들어서면서도 제일 먼저 한 일은 비치돼 있는 소독제로 손을 닦는 일이었다. 지하 강의실에 모인 사람들은 처음에는 마스크를 쓰고 있었다. 하지만 시간이 갈수록 마스크를 벗는 사람이 하나둘 늘어났다. 설명회가 진행된 2시간 내내 정 씨는 KF94 마스크를 한 차례도 벗지 않았다. 정 씨는 “마스크를 벗지 않기 위해 물 한 잔 마시지 않았다”고 했다. ‘감염될 수도 있겠다’는 걱정 때문이었다고 한다.

환기도 제대로 안 되는 100m² 남짓한 좁은 공간에 사람들은 다닥다닥 붙어 앉았다. 정 씨는 옆 사람, 앞뒤 사람과 간격을 두려고 애썼다. 설명회가 끝난 후 다 같이 과일과 간식을 나눠 먹으며 얘기를 나눌 때도 정 씨는 혼자 밖으로 나왔다.

상주로 돌아오는 차 안에서도 마스크를 벗지 않았다. 같은 차에 탔던 지인 2명은 닷새 뒤 확진 판정을 받았다.

김종연 대구시 감염병관리지원단 부단장은 “많은 사람이 한곳에 모여 강연을 듣고 이야기를 하면서 집단감염된 것으로 보고 있다”며 “KF94 마스크를 쓴 것이 도움이 됐다. 마스크를 철저히 착용해 감염을 막은 것”이라고 했다.

대구=명민준 기자 mmj86@donga.com

Copyright © 동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