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언유착' 이동재 재판에 이철·제보자 증인 출석..檢, 한동훈은 제외

김규빈 기자 2020. 9. 16. 12:2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른바 '검언유착 의혹'의 당사자인 이동재 전 채널A 기자의 재판에 이철 전 밸류인베스트코리아 대표와 '제보자' 지모씨가 증인으로 나온다.

서울중앙지법 형사1단독 박진환 부장판사는 16일 오전 10시 강요미수 혐의로 기소된 이 전 기자와 후배 백모 채널A 기자에 대한 2회 공판기일을 진행했다.

이 전 기자 측 변호인은 "이 전 대표와 지씨의 말이 달라 진술이 오염될 위험이 있다"며 "증인신문을 같은 날 해야할 뿐 아니라 분리해서 진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다음달 6일 공판기일에 증인으로 출석
검찰, 한동훈 검사장은 증인 신청안해
© News1 이지원 디자이너

(서울=뉴스1) 김규빈 기자 = 이른바 '검언유착 의혹'의 당사자인 이동재 전 채널A 기자의 재판에 이철 전 밸류인베스트코리아 대표와 '제보자' 지모씨가 증인으로 나온다.

서울중앙지법 형사1단독 박진환 부장판사는 16일 오전 10시 강요미수 혐의로 기소된 이 전 기자와 후배 백모 채널A 기자에 대한 2회 공판기일을 진행했다. 이 전 기자와 백 기자는 정장 차림으로 재판에 출석했다

이날 검찰은 이 전 대표, 지씨, 이 전 대표와 지씨 사이의 매개역할을 한 이모 변호사에 대해 증인신청을 했고, 박 부장판사는 이를 채택했다.

이어 검찰은 "내부보고를 받는 과정에 있어 실체 발견에 필요해 당시 채널A 법조팀 보고라인에 있던 홍모 사회부장과 배모 차장도 증인으로 불러달라"고 말했지만, 박 부장판사는 이를 보류했다. 검찰은 한동훈 검사장에 대해서는 따로 증인신청을 하지는 않았다.

이 전 기자 측 변호인은 "이 전 대표와 지씨의 말이 달라 진술이 오염될 위험이 있다"며 "증인신문을 같은 날 해야할 뿐 아니라 분리해서 진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와함께 백 기자 측 변호인은 이날 검찰에 지씨의 업무방해 혐의 고소사건을 처음보도한 MBC 장모 기자의 명예훼손 혐의 사건의 진행상황에 대한 석명을 요청했다. 또 지씨에 대한 수사상황도 알려달라고 덧붙였다.

백 기자 측 변호인은 "지씨가 혐의를 인정한다면 백 기자와 이 전 기자의 업무를 방해한 것이기 때문에, 피해자 측은 협박받아 겁을 먹었다는 사실 자체가 있을 수 없다"며 "이 때문에 강요미수죄가 성립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재판부는 10월6일 오전10시 재판을 재개할 예정이다.

이 전 기자는 지난 2~3월 백 기자와 공모해 수감 중인 이철 전 대표를 상대로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에 대한 비리진술을 강요한 혐의를 받았다.

이 전 기자 등은 '검찰이 앞으로 본인과 가족을 상대로 강도 높은 추가 수사를 진행해 중한 처벌을 받게 될 것'이란 취지의 편지를 통해 이 전 대표를 협박한 것으로 조사됐다.

rnkim@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