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내내 '秋장관 아들'만..민망한 '추풍낙국(秋風落國)'

CBS노컷뉴스 김기용 기자 2020. 9. 18. 05:03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나흘간 이어진 국회 대정문질문서 '추미애' 화두..정책 질의 실종
야당 무차별 공세에 여당은 '검찰개혁' 방패막이로 추 장관 옹호
'안중근 의사' 말까지 인용하며 추미애 지키기 위험수위 넘기도
마지막 날까지 공방 이어지자 김상희 부의장 "되돌아보는 시간 갖자"
그 사이 4차 추경안 처리일은 여당 목표했던 18일서 22일로 연기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17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대정부질문에서 발언대로 향하는 모습.(사진=박종민 기자)
지난 나흘간 이어진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화두는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아들 군 특혜 의혹'이었다.

코로나19로 민생이 도탄에 빠진 와중에도 긴급 지원책이 담긴 4차 추가경정예산(추경)안 처리 방안 등 정책 논쟁은 찾아보기 힘들었다.

◇대정부질문 첫날부터 여야 '추미애 공방전'

지난 14일 열린 정치 분야 첫 국회 대정부질문에 추미애 장관이 출석했다. 아들 군 특혜 의혹으로 사실상 '추미애 청문회'가 예견된 상황이었다. 예상대로 야당은 첫 질의부터 추 장관을 지목했고, 여당은 질의 시간 대부분을 추 장관을 옹호하는 데 사용했다.

하지만 창은 예상보다 무뎠다. 야당에서 명확한 의혹을 제기하지 못했다. 더불어민주당 내에서도 "한 방이 없었다. 기존 의혹만 되풀이했다. 우리가 선방했다"는 '자화자찬'이 나왔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지난 17일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을 준비하고 있다.(사진=박종민 기자)
그러자 다음날 민주당 지도부도 용기를 얻은 듯 추 장관을 옹호하는 작심 발언을 쏟아냈다. 김태년 원내대표는 "대정부질문을 통해 실체적 진실이 다 밝혀졌다고 생각한다"며 검찰 수사 중인 사안에 사견을 더했다.

여당 의원들도 '검찰개혁'을 방패막이 삼아 추 장관을 엄호했다. "검찰개혁을 저지하려는 일부 정치검찰, 수구 언론 등이 만든 정치공작 합작품"(정청래 의원), "검찰개혁을 완수하려는 여성 법무부 장관에 저항하려는 세력의 공격"(강훈식 의원) 등 야당의 공세를 '검찰개혁에 대한 반기'로 규정하면서 맞섰다.

이에 국민의힘은 논평을 통해 "추 장관은 검찰개혁 핑계를 대며 국민이 듣고 싶어 하는 말을 외면했다"며 "가장 정의롭고 국민에게 인정받아야 할 '검찰개혁'이 타락한 정의와 권력의 방패로 변질된 것"이라고 비판했다.

◇여당 내 '도 넘은 추미애 지키기' 눈총도

대정부질문 셋째 날인 16일에는 여당의 '추미애 지키기'가 위험수위를 넘기도 했다.

민주당 박성준 원내대변인은 "결국 추 장관의 아들은 '나라를 위해 몸을 바치는 것이 군인의 본분(위국헌신군인본분·爲國獻身軍人本分)'이라는 안중근 의사의 말을 몸소 실천한 것"이라고 옹호했다.

더불어민주당 박성준 의원(사진=연합뉴스)
이를 두고 당 밖에서 조롱이 이어지자 박 원내대변인은 안중근 의사 대목을 삭제하고 "적절하지 않은 인용으로 물의를 일으켜 깊이 유감을 표한다"는 입장문을 냈다.

민주당 홍영표 의원도 같은날 서욱 국방부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에서 "쿠데타 세력이 국회에 들어와 공작을 벌이고 있다"고 주장하자 군 출신 야당 의원들이 강하게 항의하며 회의장을 나가기도 했다.

◇마지막 날까지 공방 이어지자 김상희 부의장 '제재'

대정부질문 마지막 날인 17일, 사흘 만에 추 장관이 다시 국회 본회의장에 나타났다. 앞서 대정부질문 둘째 날과 셋째 날에는 추 장관이 출석하지 않았던 터라 정경두 국방부 장관(15일)과 서욱 국방부 장관 후보자(16일, 인사청문회)가 '추미애 공세' 유탄을 맞아야했다.

마지막 날까지 '추풍(秋風)'은 국회를 휩쓸었다. 이날 교육·사회·문화 분야 대정부질문에서도 '추미애 공방'은 이어졌다. 추 장관은 "아들에 대한 과보호는 없었다", "남편도 민원을 넣은 적 없었다"며 공세에 맞섰다.

추 장관에 대한 공방이 끊이질 않자 결국 김상희 국회부의장이 나섰다. 김 부의장은 국민의힘 최형두 의원의 질의가 끝나자 단상에서 여야 의원들에게 "우리 국민께서 오늘까지 대정부질의를 어떻게 보셨을까 한번 되돌아보는 시간을 가졌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정부질의를 통해 국민이 듣고 싶었던 정부의 국정 관련 부분을 의원들이 국민을 대표해서 질의해주고, 국무위원들은 성의껏 답변해주면 우리 국민들도 국회와 정부에 대한 신뢰를 가지고 이 어려운 시기를 견디는 데 힘이 될 것 같다"고 말해 주위를 숙연하게 했다.

김상희 국회 부의장이 대정부 질문이 열린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에서 발언하는 모습.(사진=연합뉴스)
대정부질문에 참석했던 한 재선 의원은 "코로나19로 시급한 민생 현안도 산적해 있는데, 국회가 온통 '추미애'로 뒤덮여서 보기 너무 민망하고 창피했다. 국민들도 혀를 찼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국회가 '추미애 정국'에 휩싸인 사이 여야는 코로나19 민생대책이 담긴 7.8조원 규모의 4차 추경안을 오는 22일 본회의에서 처리하기로 잠정 합의했다. 애초 여당이 추석 전 집행을 위해 내걸었던 날짜는 9월 18일이었다.

▶ 기자와 카톡 채팅하기
▶ 노컷뉴스 영상 구독하기

[CBS노컷뉴스 김기용 기자] kdragon@cbs.co.kr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