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시민단체 "검찰, 윤미향 억지 기소..길원옥 할머니 모욕"

김주환 2020. 9. 18. 11:3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일본에서 활동하는 시민단체인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 전국행동(이하 전국행동)은 지난 17일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에 대한 검찰 수사결과에 대해 성명을 내고 "억지 기소"라고 비판했다.

전국행동은 "정의연 전 이사장인 윤미향 의원에 대한 수사 결과를 보면 그동안 의혹의 핵심이였던 문제들에 관해서는 대부분 '혐의 없음'으로 불기소 처리됐다"며 "그럼에도 검찰은 윤 의원에게 억지라고 할 수밖에 없는 혐의를 들씌워 불구속 기소했다"고 지적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검찰·정의기억연대(CG) [연합뉴스TV 제공]

(서울=연합뉴스) 김주환 기자 = 일본에서 활동하는 시민단체인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 전국행동(이하 전국행동)은 지난 17일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에 대한 검찰 수사결과에 대해 성명을 내고 "억지 기소"라고 비판했다.

일본군성노예제문제 해결을 위한 정의기억연대(정의연)는 전국행동 양징자(梁澄子), 시바 요코(柴洋子) 공동대표 명의의 성명서를 18일 공개했다.

전국행동은 "정의연 전 이사장인 윤미향 의원에 대한 수사 결과를 보면 그동안 의혹의 핵심이였던 문제들에 관해서는 대부분 '혐의 없음'으로 불기소 처리됐다"며 "그럼에도 검찰은 윤 의원에게 억지라고 할 수밖에 없는 혐의를 들씌워 불구속 기소했다"고 지적했다.

전국행동은 또 "그중에서도 가장 용서할 수 없는 것은 길 할머니의 '심신장애를 이용해 할머니가 받은 여성인권상 상금을 기부하게 하는 등 9회에 걸쳐 기부·증여하게 했다'며 준사기 혐의를 적용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는 길원옥 할머니가 스스로의 생각과 언어로 평화와 인권을 호소하고, 스스로의 의사로 기부해온 사실을 기억하고 있다"며 "그간 '위안부' 문제에 아무런 관심도 보이지 않은 사람들이 윤 의원과 정의연 때리기에 혈안이 되고, 검찰이 그 논리를 그대로 받아들여 기소한 것은 길 할머니에 대한 모멸이며 모욕"이라고 주장했다.

전국행동은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없었던 일, 두 번 다시 언급되지 않는 일로 하고 싶은 세력들이 한일간에서 공명하며 꿈틀거리고 있지만, 30년간 피해자와 함께해온 운동은 어떤 책동에도 훼손되지 않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윤 의원과 함께, 정의연과 함께, 전 세계 피해자와 돌아가신 피해자들과 함께 흔들림 없이 걸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jujuk@yna.co.kr

☞ '국민자산 750조' 굴리는 국민연금 운용역 4명 마약혐의 적발
☞ 관 위에서 엉덩이 춤춘 여성…사망자와 무슨 관계길래
☞ 의사당서 나체사진 보다 걸린 태국 의원…그의 항변은
☞ 재택근무 시대에 8시간 수면 꼭 유지해야 하는 이유!
☞ '별풍선·슈퍼챗이 뭐길래' 빚내서 선물하고 성추행 생중계
☞ 치어리더 스타의 두 얼굴…멘토로 접근 소년들에 몹쓸 짓
☞ "짜장면 배달도 못 오게 해"…'라면 형제'의 예견된 비극
☞ 아무리 자율주행차라도…시속 150㎞로 달리는 차서 쿨쿨
☞ '강간' 고소했다 무고로 몰린 30대, 징역 위기서 반전
☞ 격앙된 추미애…"근거없는 세치혀, 억지와 궤변"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