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덕흠 일가 회사, 전국 지자체서도 480억대 공사 수주

오승훈 입력 2020. 9. 18. 16:56 수정 2020. 9. 20. 18:5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민의힘 박덕흠 의원(충북 보은·옥천·영동·괴산)이 국회의원에 당선된 이후 8년 동안, 박 의원 일가의 건설사들이 경기도와 경상북도 등 지방자치단체들로부터 수주한 공사금액이 480억원대에 이른 것으로 확인됐다.

앞서 <한겨레> 보도를 통해 알려진, 국회 국토교통위 소속 5년 동안 박 의원 일가 건설사들이 국토교통부와 국토부 산하기관들로부터 1천억여원을 수주받은 사실 외에도, 박 의원 일가 기업이 관급 공사를 통해 천문학적인 금액을 추가로 챙긴 사실이 드러난 것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012년 국회 입성 후 8년간
도로 포장공사 등 12건 따내
국토부 1천억·서울시 400억
합치면 수주액 2천억 육박
시민단체 "포괄적 뇌물죄 고발"
민주당선 의원직 사퇴 촉구
박덕흠 국민의힘 의원(왼쪽)이 지난 7월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에서 노트북에 ‘청와대 하명입법 즉각 철회하라, 이생집망 집값폭정 김현미는 사퇴하라’ 문구를 붙이고 앉아 있다. 충북이 지역구인 그는 서울 강남·송파 등에 아파트 3채를 비롯해 신고가 288억원의 부동산을 소유한 다주택자로, 경실련 등으로부터 ‘상임위 배제’ 압박을 받은 바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박덕흠 의원(충북 보은·옥천·영동·괴산)이 국회의원에 당선된 이후 8년 동안, 박 의원 일가의 건설사들이 경기도와 경상북도 등 지방자치단체들로부터 수주한 공사금액이 480억원대에 이른 것으로 확인됐다. 앞서 <한겨레> 보도를 통해 알려진, 국회 국토교통위 소속 5년 동안 박 의원 일가 건설사들이 국토교통부와 국토부 산하기관들로부터 1천억여원을 수주받은 사실 외에도, 박 의원 일가 기업이 관급 공사를 통해 천문학적인 금액을 추가로 챙긴 사실이 드러난 것이다. ‘최악의 이해충돌’로 불리는 박 의원 관련 비리 의혹이 연이어 터지면서 여당과 시민사회를 중심으로 제기된 의원직 사퇴 요구가 더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18일 <한겨레>가 더불어민주당 천준호 의원실을 통해 입수한 지자체들이 작성한 자료를 보면, 2012년 박 의원 첫 당선 이후 박 의원 일가의 회사들은 지난 8년 동안 대교 복구와 택지 조성, 도로 포장 공사 등 12건의 일감을 지자체로부터 따냈다. 공사금액만 무려 487억1천만원에 이른다. 2016년 착공된 공사비 326억원의 경북 안동시 예안면~경북 영양군 청기면 간 도로 확포장 공사가 대표적이다. 기존 언론 보도를 통해 알려진 서울시로부터 400억원 넘게 공사를 수주한 내역과 국토부 산하기관으로부터 수주한 1천억원 등을 모두 더하면 무려 2천억원에 가까운 혈세가 박 의원 일가로 흘러들어간 셈이다. 박 의원은 국회 국토위 외에 행정안전위원회에서도 활동했는데 지자체는 이 두 위원회의 피감기관이다.

이날 민주당은 직권남용, 부패방지법·공직자윤리법 위반 등 혐의로 경찰에 고발된 박덕흠 국민의힘 의원의 사퇴를 촉구했다. 민주당은 박 의원을 둘러싼 의혹을 국민의힘이 “방치하고 동조”했다며 국민의힘에도 책임을 물었다. 최인호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국민의힘 박덕흠 의원은 건설업자인지 국회의원인지 도무지 이해할 수 없다”며 “위원회 간사는 교섭단체를 대표해 의사일정, 법안처리 일정을 협의하고 확정하는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자리다. 간사 시절 국토부 피감기관으로부터 수주한 공사가 12건, 도급금액은 433억원에 이른다는 것은 도저히 묵과할 수 없다”고 했다. 이어 최 수석대변인은 “공직자 이해충돌에 대한 철저하고 신속한 수사로 명명백백하게 밝혀야 한다. 피감기관들이 뇌물성 공사를 몰아준 것은 아닌지 따져봐야 할 것”이라며 “(박 의원은) 국회 윤리위 제소를 포함한 고발 등 모든 법적 조치를 감수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경위를 파악하겠다”며 말을 아꼈다.

한편, 박 의원을 고발했던 시민단체들은 포괄적 뇌물 혐의로 추가 고발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안진걸 민생경제연구소장은 “피감기관들이 박 의원 일가 기업에 1천억원이 넘는 공사를 몰아줬다는 것은 포괄적 뇌물죄의 혐의가 짙다”며 “곧 경찰에 추가 고발장을 낼 것”이라고 했다. 또 “박 의원은 국민에게 사죄하고 의원직 사퇴부터 해야 한다. 박 의원에게 5년 동안 국토위라는 생선을 맡기고 간사까지 시킨 국민의힘도 책임을 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오승훈 노지원 기자 vino@hani.co.kr

▶더불어 행복한 세상을 만드는 언론, 한겨레 구독하세요!
▶네이버 채널 한겨레21 구독▶2005년 이전 <한겨레> 기사 보기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한겨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