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버랜드 갈 이유 생겼다" BTS가 춤추자 벌어진 일

유승목 기자 2020. 9. 18. 17:4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신곡 다이너마이트 영상 촬영지가 에버랜드란 사실이 알려지면서다.

글로벌 BTS 효과는 증시 입성을 앞둔 빅히트엔터테인먼트 뿐 아니라 '코로나 보릿고개'를 나고 있는 국내 관광산업에도 조금씩 영향을 미치고 있다.

에버랜드는 코로나 여파로 미국행이 어려워 국내 사전 녹화 촬영지를 찾던 BTS측에 적극적으로 손을 내밀었다.

그럼에도 관광업계가 BTS 등을 활용해 여행심리를 부채질하는 데 돈을 쓰는 이유는 언젠가 찾아올 포스트 코로나 대비차원이란 설명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국내 관광업계, 글로벌 BTS 파급효과 이용한 온택트 마케팅 시동..각종 한류콘텐츠 관광 마케팅 효자로

지난 17일 미국 NBC 인기 오디션 프로그램 '아메리카 갓 탤런트(America's Got Talent)' 시즌15에서 글로벌 아이돌 방탄소년단(BTS)의 무대가 펼쳐지자 SNS(사회관계망서비스)에선 국내 최대 규모인 테마파크 에버랜드의 이름이 오르내리기 시작했다.

신곡 다이너마이트 영상 촬영지가 에버랜드란 사실이 알려지면서다. 에버랜드는 오전부터 트위터 실시간 트렌드 1위에 올랐고, 각종 SNS에선 "코로나가 끝나면 에버랜드 갈 이유가 생겼다"는 반응이 나왔다.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로 타격을 입은 에버랜드의 입가에도 오랜만에 미소가 감돌고 있다. 코로나19로 외국인들의 입국이 막혀 당장은 큰 효과를 보진 못하지만 코로나가 종식되면 BTS의 파급효과 본격화될 것이란 기대감에서다.

"전 세계 아미 여러분, 랜선여행 오세요"

글로벌 BTS 효과는 증시 입성을 앞둔 빅히트엔터테인먼트 뿐 아니라 '코로나 보릿고개'를 나고 있는 국내 관광산업에도 조금씩 영향을 미치고 있다.

18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국내 주요 관광업체와 기관, 지자체가 BTS 등 슈퍼인플루언서를 활용한 마케팅으로 재미를 보고 있다. 앞서 언급한 에버랜드가 대표적이다. 에버랜드는 코로나 여파로 미국행이 어려워 국내 사전 녹화 촬영지를 찾던 BTS측에 적극적으로 손을 내밀었다. 1960년대 미국을 모티브로 조성된 레트로풍의 에버랜드 락스빌 지역이 신곡 다이너마이트 콘셉트와 어울리며 제대로 홍보할 수 있단 판단에서다. 그 결과 세계적인 관심을 받으며, 인기 역주행을 하고 있다.

서울시 관광당국도 BTS란 묘수를 두며 함박웃음을 지었다. 서울명예관광홍보대사인 BTS 멤버들이 서울의 고궁부터 전통시장, 한강 등 다양한 서울의 매력적인 여행요소를 소개하는 1분52초짜리 글로벌 관광홍보영상이 대박을 쳤다. 지난 11일 공개 직후 유튜브에서만 일주일 만에 합산 조회수가 1400만회를 돌파했다.
언젠가 올 '기회' 잡아라
서울명예관광홍보대사 BTS 멤버들이 서울 관광 명소를 홍보한 글로벌 관광홍보영상이 글로벌 팬들에게 호응을 받았다. /사진=서울관광재단
물론 이 같은 랜선여행 디지털 마케팅이 당장 고사 위기에 처한 업황을 살려내는 것은 아니다. 그럼에도 관광업계가 BTS 등을 활용해 여행심리를 부채질하는 데 돈을 쓰는 이유는 언젠가 찾아올 포스트 코로나 대비차원이란 설명이다.
코로나 종식 이후 급증할 관광객을 유치할 수 있는 전략적에 대한 고민은 글로벌 관광업계 화두 중 하나다. 코로나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을 기점으로 기존의 여행교류 흐름이 리셋(초기화)되면서 가장 먼저 잠재 여행수요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단 판단이다.
관광도 신한류 덕 본다
비단 BTS뿐 아니라 각종 한류붐의 중심에 있는 아티스트들이 한국관광 산업의 신(新) 홍보전략 콘텐츠로 부상하고 있다. 지난달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는 국악밴드 '이날치'의 음악과 '앰비규어스 댄스컴퍼니'의 춤을 조합해 서울, 부산, 전주 등 주요 관광지를 소개하는 바이럴(화제) 영상을 제작했는데, 한 달여만에 조회수가 7500만회에 육박하며 방한관광에 대한 관심을 제고했다.

한국관광공사 관계자는 "한류 콘텐츠를 활용한 디지털 영상 광고물들에 대한 해외 잠재 방한 관광객들의 호평은 앞으로 한국관광 홍보방식이 기존 이미지 중심에서 벗어나 틀을 깬 새로운 시도의 필요성을 시사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골프 강사, 자세 교정한다며 사타구니에…" CCTV에 찍힌 나쁜 손진짜 마스크만 썼다…홀딱 벗고 모인 220명의 남녀 왜?"화장실서 나오니 트럼프가…혀 밀어넣고 온몸 더듬어" 또 폭로LG화학처럼 배터리 떼냈던 에코프로, 주가 어떻게 됐을까 '인터폴 적색수배'라더니…윤지오 "캐나다, 내 체포영장 없다더라"
유승목 기자 mok@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