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秋아들 전입때 '야당대표 아들' 미군에까지 알렸다..통역병사 증언

장근욱 기자 2020. 9. 19. 03:0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당시 통역했던 병사 최초 증언 "신경쓰라 전화 와"
추 법무는 "아들, 엄마 신분 내색 않고 자기 길"
지난 17일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추미애(왼쪽) 법무장관이 '엄마 신분을 내색하지 않는 아들'에 대해 고마움을 표현하고 있다.

추미애 법무장관 아들 서모(27)씨의 2017년 초 카투사(KATUSA) 부대 배치 당일, 외부 전화를 받은 부대 간부가 미군들에게도 서씨의 신분을 알리며 잘 챙기라는 취지로 통보했다는 당시 부대 동료 증언이 나왔다. 현재 서씨는 군(軍) 휴가 미(未)복귀 등 부실 복무 의혹으로 검찰 수사를 받고 있다.

◇전입병 도착도 전에 부대로 걸려온 전화

서씨는 2016년 11월 입대, 이듬해 1월 25일 카투사신병교육대(KTA) 수료식과 함께 추첨을 거쳐 경기 의정부의 카투사 부대로 배속됐다. 그 직후, 서씨가 자대(自隊)에 도착하기도 전에 서씨 부대 인사과에 전화가 걸려왔다고 한다. 당시 부대 인사과에서 복무했던 병사 A씨는 18일 본지에 “서씨의 자대 배치가 결정된 직후 ‘민주당 대표의 아들이 그 부대로 가니 신경 쓰라’는 전화가 걸려왔다”며 “전화를 건 사람은 자신이 누군지 밝히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어 “내가 직접 그 전화를 받아 지원반장(상사)에게 넘겼다”고 했다. 당시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탄핵 심판이 진행되고 있었고, 추 장관은 당시 야당이었던 더불어민주당 대표였다.

A씨는 “통화를 마친 지원반장이 나를 데리고 서씨가 배속될 부서인 ‘배틀중대본부’를 돌면서 미군들에게 ‘여당 당대표가 될 사람의 아들이 여기로 올 것이니 참고하라’고 통보했고, 그 말을 내가 직접 통역했다”고 했다. 다만, 지원반장은 선임병장들 앞에서는 “(서씨에게) 우리 중대에서 특혜 같은 것 바랄 생각하지 말라고 하라”고 했다고 A씨는 설명했다.

A씨는 “KTA에서 추첨이 끝나면 각 부대로 전입 병사의 이름, 사진, 연락처 등 기본 정보가 전송되지만, 가족 관계 등 자세한 신상 정보는 병사가 부대에 도착해 신상 카드를 적어야 알 수 있는 사항”이라며 “우리 부대에 국회의원 아들, 전직 장관 아들 등 유력 인사 자제들이 여럿 있었지만, ‘누구 아들이 온다’는 식의 전화가 걸려온 적도 서씨의 경우가 처음이고, 지원반장이 미군들에게 ‘참고하라’고 말하고 다닌 적도 없었다"며 “인사과 선·후임들에게 물어봐도 이런 경우는 전혀 없었다고 한다”고 했다.

◇"미군 장교도 ‘썬 오브 폴리티션’ 잘봐주라했다"

2017년 6월 서씨 휴가 복귀일 당직사병이었던 현모(26)씨도 최근 본지 인터뷰에서 “미군 중대장이 자신의 전별 행사 자리에서 부대원들에게 ‘서씨가 정치인의 아들(son of a politician)이라던데 잘해주라’고 당부한 사실이 있다”고 밝힌 바 있다. 현씨는 “그게 공식적인 행사에서 전파해야 할 만큼 중요한 일인가 하는 생각을 했다”고 말했었다.

하지만 추 장관은 최근까지도 아들 서씨가 ‘엄마의 신분’을 밝히지 않았다는 취지의 주장을 폈다. 지난 17일 국회 대정부 질문에서 국민의힘 김병욱 의원이 서씨 휴가 의혹에 관한 질의를 하자, 추 장관은 “(아들이) 평범하게 잘 자라주고 엄마의 신분을 내색하지 않고 자기 길을 헤쳐나가고 있다”며 “제 아들이 참으로 고맙다”고 말했다.

또 방송인 김어준은 16일 아침 방송에 ‘카투사 동료 C씨’라는 인물을 출연시켜 “서씨는 단 한 번도 군 생활을 하면서 어머니 이름을 내세우거나 특혜를 바라는 것을 본 적이 없다”는 발언을 내보냈다.

Copyright © 조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