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치 즐기던 한국인..체내 수은농도 美·獨의 5배

우경희 기자 2020. 9. 19. 19:2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인의 혈중 수은농도가 선진국에 비해 3~5배 가량 높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참치와 연어 등 먹이사슬 꼭대기에 있는 생선을 다량 섭취하면서 수은 체내 유입도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

박 교수는 "생선 섭취로 수은이 체내에 들어오면 메틸화돼 가장 독성이 높은 메틸 수은 형태로 변한다"며 "먹이사슬 꼭대기에 있는 생선류인 상어, 참치. 연어 등은 너무 자주 먹지 않는 것이 좋다"고 권고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사진=홍봉진기자 honggga@

한국인의 혈중 수은농도가 선진국에 비해 3~5배 가량 높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참치와 연어 등 먹이사슬 꼭대기에 있는 생선을 다량 섭취하면서 수은 체내 유입도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

생선 섭취로 들어온 수은은 특히 독성 농도가 가장 높은 메틸수은으로 전환된다. 수은이 고지혈증을 유발하고 간수치 상승에 영향을 줄 수 있어 식생활에 주의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아주대병원 직업환경의학과 박재범 교수 등은 2012~2014년 성인 6454명 대상 국민환경보건기초조사 자료를 활용, 이 같은 내용을 도출했다.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독성(Toxics)’ 최신호에 발표됐다.

이에 따르면 전체 조사 대상자의 평균 혈중 수은 농도는 3.11㎍/ℓ였다. 특히 4명 가운데 1명(25%) 꼴로 수은 건강 영향 기준치(HBM-I, 5㎍/ℓ) 최고농도를 초과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미국 NHANES, 캐나다 CHMS, 독일 GerES 등 선진국 기관 모니터링 결과에 비해 3~5배 가량 높은 수준이다. 한국 수준 혈중 수은 농도를 보인 것은 일본 정도였다.

박 교수는 “생선 섭취로 수은이 체내에 들어오면 메틸화돼 가장 독성이 높은 메틸 수은 형태로 변한다"며 "먹이사슬 꼭대기에 있는 생선류인 상어, 참치. 연어 등은 너무 자주 먹지 않는 것이 좋다”고 권고했다.

또 조사 대상자 중 57.3%(3699명)가 고지혈증으로 확인됐다. 고지혈증 그룹에서 남성의 평균 혈중 수은 농도는 4.03㎍/ℓ, 여성은 2.83㎍/ℓ이었다. 정상 집단의 남성은 3.48㎍/ℓ, 여성은 2.69 ㎍/ℓ다. 고지혈증 증상이 나타난 사람들의 혈중 수은 농도가 높았다는 의미다.

간 기능 검사에서도 간 수치가 상승한 집단의 평균 혈중 수은 농도는 남성 4.36㎍/ℓ, 여성 3.25㎍/ℓ였다. 정상집단 남성 3.64㎍/ℓ, 여성 2.70㎍/ℓ에 비해 역시 간 수치가 상승한 집단의 수은 농도가 높았다.

연구팀은 혈중 수은이 1㎍/ℓ 증가할때 고지혈증 발생, 간 수치 상승 비율이 11%, 35% 높아졌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는 직업적 노출이 아닌 일반 인구집단, 즉 일상에서 저농도의 만성적 수은 노출로도 고지혈증 발생 등 건강에 영향을 줄 수 있음을 밝힌 것에 의의가 있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나혼자산다' 기안84, 웹툰 여혐 논란에 "죽기 전까지…"딘딘 "조현영과 사귄적 있다" 조현영 "내가 언제"김경수 수사 검사, 결국 검사 그만뒀다…판사 전직 검사 역대 최다임영웅 브리스톤 시계 모델 발탁.."이젠 나만 믿어요~""나 조폭인데 술값 안 내도 되지?"…행패 부린 40대 2명의 최후
우경희 기자 cheerup@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