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세정의 시선] "한 게 뭐있나" 말 들은 정은경..'대통령 영웅'서 진짜 영웅되려면

장세정 2020. 9. 21. 00:4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장세정의 시선]
정은경 비판한 현역 의사와 통화
'임명장 밀집 이벤트'에 갑론을박
탁현민은 자화자찬, 의사는 혹평
"파우치 소장은 트럼프에 쓴소리
정은경, 권력에 바른소리도 해야"
코로나 8개월 방역은 제자리 걸음
청 독립 계기로 진짜 실력 시험대
BTS 마스크 벗고 대통령 선물 논란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질병관리본부 긴급상황센터에서 정은경 초대 질병관리청장에게 임명장을 준 뒤 그를 "K방역의 영웅"이라고 극찬했다. 정 청장이 대통령 뒤에서 감사 표시로 허리를 90도로 숙이고 있다. 전문가들은 독립된 질병청이 이제는 권력 앞에서 바른소리도 해야 한다고 지적한다. [청와대사진기자단]

질병관리본부(질본)가 질병관리청(질병청)으로 승격되기 하루 전인 지난 11일 정은경 초대 질병청장은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90도로 허리를 굽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임명장을 들고 충북 오송 청사에 찾아갔다.

문 대통령은 실내에 100명 가까운 직원들이 운집한 가운데 정 청장을 "K 방역의 영웅"이라고 극찬했다. 대통령이 "세계에서 모범으로 인정받은 K 방역의 영웅, 정 본부장님이 초대 청장으로 임명되신 것에 대해서 축하드린다"고 발언할 때 정 청장은 대통령 뒤에서 다시 몸을 90도 굽혔다.
박근혜 정부 때 메르스(MERS) 사태 대응을 잘못해 감봉 징계까지 받았던 아픔이 있는 정 청장으로선 현직 대통령이 직접 달려와 차관급 임명장을 전달하고 영웅이라 불러줬으니 감읍(感泣)했을 법하다.
그런데 이날 깜짝 이벤트에 대한 평가는 극명하게 엇갈렸다. 행사를 기획한 탁현민 청와대 의전비서관은 "(대통령이) 권위를 낮출수록 권위가 더해지고 감동을 준다"며 자화자찬했다. "몇십년을 되풀이해왔을 뻔한 행사인 임명장 수여식도 조금만 생각을 바꾸면 감동을 줄 수 있다"고 덧붙였다.

탁현민 청와대 의전비서관(왼쪽)과 문재인 대통령. 정의당조차 탁씨의 일그러진 여성에 대한 성 인식을 문제삼아 부적격자라고 비판했지만, 문 대통령은 지난 5월 그를 비서관으로 중용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1일 정은경 질병청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한 행사장 내부 모습. 충북 오송은 당시 거리두기 2단계여서 '50인 이상 실내 집합-행사'가 금지여서 방역 지침 위반이란 지적이다. 충남에 거주하는 현역 의사는 SBS 방송 화면을 촬영한 뒤 참석자 숫자를 일일이 체크해 페북에 증거로 올렸다. [페북 캡처]

하지만 충남에서 병원을 운영하는 현역 의사는 자신의 페북에서 혹평했다. 그는 "살다 살다 정부가 솔선수범해서 방역지침 위반하는 것은 처음 본다. 온 국민은 집합금지에 재택근무·이동금지를 명하면서"라고 지적했다.
임명장 수여 현장에 모인 사람 숫자를 일일이 체크한 사진을 근거로 제시한 그는 거리두기 2단계 상황에서 실내 50인 이상 집합·행사를 금지한 "방역 지침 위반"이라고 예리하게 짚어냈다.
이 의사는 "코로나19 와중에 정은경이 한 게 현황 브리핑밖에 더 있나? 중국발 입국을 막았어? 마스크 중국 수출 막았어? (정부의) 여행 상품권을 막았어? 임시 공휴일을 막았어? 염색 안 한 거와 브리핑한 것 이것 가지고 'K 방역 영웅' 민망하지"라고 꼬집었다.
그의 발언이 언론 보도로 논란이 일자 이후 페북 글에서 "방역 1등 영웅은 국민, 2등 영웅은 의료진"이라면서 "정 청장을 포함해 보건소 말단까지 열심히 일한 사람들은 영웅은 아니지만 폄하할 생각은 전혀 없다"고 해명했다.

앤서니 파우치 미국 국립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 소장은 막강한 권력을 휘두르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앞에서도 국민 건강을 위해 할 말은 반드시 하는 최고의 전문가로 국내외에서 존경받고 있다. [AP=연합뉴스]

필자와 통화에서도 그는 "미국 (국립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 파우치 소장은 대통령이라 할지라도 과학적으로 맞지 않는 소리를 하면 반대 의견을 명확히 낸다. 정부가 잘못된 결정을 내릴 때 강하게 그건 안된다고 해야 하는데 (정 청장은) 그런 적이 없다"면서 "방역 수장이 지시만 잘 받는 공무원보다는 바른말 하는 전문직 의사이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정 청장은 의사 출신 공무원이다.
개인의 시각에 대한 찬성과 반대 의견은 각자의 몫이다. 그러나 탁 비서관의 머리에서 나온 그 날 이벤트는 요즘 말로 'TPO(시간·장소·상황)'에 어긋났고, 대통령과 정 청장을 방역 지침의 예외로 보려는 행태는 뒷맛이 씁쓸하다.
지난 13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임명장 이벤트를 비판하는 항의 글이 올라왔다. 작성자는 “(정부의 방역) 명령을 실천하는 중에 손님도 없는 상황에서 영업 정지당해 다 죽어가는데 공무원들이 빼곡히 서서 사진 촬영하는 장면을 소상공인들이 어떠한 심정으로 바라봐야 하느냐”고 반문했다.
이어 "방역은 공무원의 업무고 잘하면 칭찬받겠지만, 반대편에서 많은 사람이 경제·가정 파탄을 겪고 있다. 자살자도 계속 늘어간다"고 호소했다. 결국 하루 만에 정 청장은 "자영업자들께서 그런 장면을 보고 고통과 괴리감을 느끼셨다는 것에 대해 송구하다”며 국민 앞에 90도 허리 숙여 사과했다.

거리두기 2단계 상황인데도 질병관리청 실내에서 수십명이 밀집해 치른 문재인 대통령의 11일 '임명장 이벤트'에 대해 자영업자들이 청와대 청원을 제기하자 정은경 청장이 14일 90도로 사과하고 있다.[뉴시스]

코로나19 사태는 지난 20일 국내 기준으로 8개월이 지났다. 개인정보가 탈탈 털리고 기본권까지 제약당하면서 국민은 방역에 최대한 협조했는데도 현실은 쳇바퀴 돌듯 제자리에서 맴돌고 있다. 대통령은 입만 열면 K 방역을 자랑하는데 코로나 터널의 끝이 어디인지 많은 국민은 궁금해한다.
전문가들은 백신이 언제 나올지 불확실한 상황에서 집단면역 없이는 코로나 종식이 어렵다고 우려한다. 사정이 이런데도 코로나 초기부터 한다던 항체검사는 왜 아직도 극히 제한적이고 부실하게 하는지 의문을 품는 의사도 있다.
지역사회 감염 전모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항체 검사와 함께 RT-PCR 검사를 병행해야 한다는 의사도 있다. 진단검사 능력이 세계 최고라고 떠들면서 인구 당 검사 건수(World o meters 통계 기준)는 왜 세계 162위인지 따지는 전문가도 있다.
코로나 와중에 인력이 42%(569명)나 늘어난 만큼 질병청은 청와대든 여의도든 복지부든 '정치 방역' 외압에서 벗어나 정치적 중립성을 지키면서 전문가 집단다운 진짜 방역 능력을 이제는 보여줘야 한다. 코로나 위기를 제대로 극복해 정은경 청장이 진짜 '국민의 영웅'이 되려면 아직 넘어야 할 산이 많다.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청와대 녹지원에서 열린 제1회 청년의 날 기념식 중에 방탄소년단으로부터 19년 뒤에 공개될 ‘2039년 선물’을 받고 있다. 문 대통령도 방탄 소년단 멤버도 행사 말미에 마스크를 벗고 선물을 주고 받았다. 거리두기 2단계도 위험하다며 서울시는 한강 둔치조차 부분 폐쇄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장세정 논설위원

장세정 논설위원 zhang@joongang.co.kr

Copyright © 중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