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조1천억짜리 영주댐 '무용지물'..철거 우려까지

곽근아 입력 2020. 9. 22. 19:13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KBS 대구]
[앵커]

지난 2016년 준공된 영주댐이 안전성과 환경오염 논란으로 담수를 하지 못 하다 지난 해부터 물을 가두기 시작했는데요,

그런데 이번에는 물을 다시 빼겠다는 방침이 나와 거센 반발에 부딪히고 있습니다.

곽근아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지난 2016년 준공 이후 3년 가까이 방치돼 있던 영주댐.

지난해부터 담수에 들어갔고, 올해 장마 때 만수위를 기록한 뒤 현재 60%의 수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환경부 영주댐협의체와 한국수자원공사가 최근 수위를 10%대로 낮추기로 결정했습니다.

환경오염과 안전성 문제가 제기됐기 때문이라는 겁니다.

[한국 수자원공사 관계자/음성변조 : "녹조가 생긴다 그러니까 계속 물을 빼라는 거예요. 댐의 기능이 아니라는 쪽으로 해서 국가가 철거를 하려고 하는 그런 게 아닌가 하는 감이 들어요."]

지역 사회는 즉각 반발하고 나섰습니다.

10%대로 수위를 낮추면 댐 건설 이전과 다를 바가 없다며 막대한 희생을 감수한 주민들을 무시한 일방적인 결정이라는 겁니다.

[이영호/영주시의회 의장 : "세금을 그만큼 쏟아부었으면 활용을 해야되는데 댐을 도로 무용지물 만든다는 것은 도저히 이해가 안 갑니다."]

전문가들은 환경부와 수자원공사가 영주댐에 대한 입장을 명확히 밝히지 않고 있는 것이 가장 큰 문제라고 지적합니다.

[김영훈/안동대 환경공학과 교수 : "돈도 1조 원 들어갔는데 지금처럼 잠깐 담수, 잠깐 방류가 아니라 장기적인 플랜에 의해서 조사하고 검토하고 국민들을 설득해야 되지 않나 합니다."]

영주댐 건설에 투입된 예산은 1조 천억원. 제대로 활용도 하지 못하고, 환경에 악영향까지 끼치면서 막대한 국민 혈세가 하루하루 새나가고 있습니다.

KBS 뉴스 곽근아입니다.

촬영기자:김석현

곽근아 기자 (charter77@kbs.co.kr)

Copyright © KB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