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 1인 면접에 성적 4.27점 학생 불합격..중앙대 논란

윤창수 입력 2020. 9. 23. 08:41 수정 2020. 9. 23. 14:0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중앙대 대학원 후기 입시에서 석사과정 성적 4.27점을 받은 지원자가 1인 단독 면접에서 탈락해 논란이 제기됐다.

중앙대 교수협의회는 "3명의 교수가 해야 할 대학원 면접을 한 명의 교수가 자의적으로, 그것도 자신의 연구실에서 학생을 면접한 후 탈락시킨 심각한 입시절차 위반 사건"이란 내용의 성명을 발표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중앙대 대학원 후기 입시에서 회계전공 박사 과정에 1명 지원했다가 탈락

[서울신문]

지난달 25일 서울 동작구 중앙대학교에서 졸업 가운을 입은 학생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중앙대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8월 학위수여식’을 온라인으로 진행했다. 2020.8.25/뉴스1

중앙대 “서류심사서 탈락…코로나로 1인 면접”

중앙대 대학원 후기 입시에서 석사과정 성적 4.27점을 받은 지원자가 1인 단독 면접에서 탈락해 논란이 제기됐다.

3명의 교수가 해야 할 대학원 입시 면접을 1명이 단독으로 진행한 것이다.

23일 중앙대에 따르면 올해 중앙대 대학원 후기 입시에서 회계전공 박사 과정에 지원한 A씨가 면접에서 탈락한 뒤 입시 부정을 주장하며 7∼9월 학교와 교육부에 감사를 청구하고 시정을 요구했다.

A씨는 회계학과 박사모집에 지난 6월 단독 지원해 심층 면접에서 60점 미만을 받아 과락으로 불합격했다.

A씨와 학부모는 중앙대와 교육부에 민원을 제기했고 이 대학의 교수들도 입시 부정 사건으로 보고 시정을 요구했지만, 학교 측은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A씨는 대학원 입시에서 벌어졌던 단독 심층 면접이 중앙대 대학원 운영 세칙 등을 위반했으므로 불합격이 무효라고 주장했다.

이 학교 회계학과 학과장 B교수는 지난 6월 교내 학과장 연구실에서 A씨를 혼자 면접해 과락으로 불합격 처리했다.

중앙대 대학원 운영세칙은 대학원 입학 일반전형은 서류심사와 심층 면접을 원칙으로 하되, 평가 기준에 따라 ‘공동평가’에 의한다고 규정하고 있는데 이를 위반한 것이다.

B교수는 “지원자는 서류심사에서 탈락한 상태로 불합격이 확정돼 애초부터 교수 3명이 다 면접에 참여할 필요가 없었다”면서 “코로나19 상황 등으로 혼자 면접을 하게 됐다”고 주장했다.

교수협 “3명 교수가 할 면접을 1명이 해, 절차 위반”

대학 측은 조사 결과 “박사과정 면접 응시자가 1명으로 축소되는 과정에서 3명의 면접위원이 사전 협의를 통해 면접 질의 사항을 확정하고 학과장에게 위임해 면접을 진행했다”며 “이런 상황은 통상적이지는 않으나 면접 내용과 면접 결과를 살펴보면 절차상 과정이나 공정성 관리 차원에서 불합격을 번복할만한 심각한 흠결이 없다”고 밝혔다.

하지만 공동평가가 아닌 1인 평가에서는 교수가 자의적으로 맘에 들지 않는 학생을 탈락시킬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학교 측은 단독 면접위원으로 들어간 학과장 B교수가 총 3가지 문항을 질문했으나 지원자 A씨가 모든 문제에 대해 일관적으로 “모르겠습니다”라고 답변했다고 조사 결과를 소개했다.

하지만 불합격한 A씨는 “논문 관련 질문은 아주 잘 답하는 등 나름대로 대답을 잘했다”고 밝혔고, 중앙대 석사과정에서는 총평점 평균 4.5점 만점에 4.27점을 받았다고 강조했다.

또 다른 경영학과 교수도 A씨의 불합격 사실에 지원자가 석사과정 중 대학원 수업에서 박사과정 서류 심사에 참여한 심사위원 교수 3명 모두에게 A+의 성적을 받았다며 중앙대 대학원장에게 시정을 요청하기도 했다.

중앙대 교수협의회는 “3명의 교수가 해야 할 대학원 면접을 한 명의 교수가 자의적으로, 그것도 자신의 연구실에서 학생을 면접한 후 탈락시킨 심각한 입시절차 위반 사건”이란 내용의 성명을 발표했다.

윤창수 기자 geo@seoul.co.kr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Copyright © 서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