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앱은 헬조선식 플랫폼, 악플에 운전이 바뀌진 않죠" [인터뷰]

권혜숙 입력 2020. 9. 23. 14:22 수정 2020. 9. 23. 17:20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라이더유니온' 박정훈 위원장
코로나시대 '진상' 손님 줄었지만 마스크 쓴 손님도 없어
사고 나도 책임 없는 배달 플랫폼, 혁신이라 할 수 있나
박정훈 라이더유니온 위원장이 지난 18일 서울 마포구 사무실 앞에서 배달할 때 입는 헬멧과 조끼를 착용하고 포즈를 취했다. 그는 봄·가을은 라이더들에게는 비수기이지만 다가오는 추석 연휴가 한가하지 않을 거라고 했다. “저도 배달할 생각입니다. 서울은 1인 가구가 많고 고향에 내려가기 싫어하는 젊은 친구들 수요가 있잖아요. 제사 음식이 물릴 때쯤 배달음식을 찾는 경우도 많고요.” 최종학 선임기자

‘배달도 인생도 늦어도 괜찮아요. 안전하게 와주세요.’
책에 저자 사인을 부탁하자 “사인 같은 거 없는데…”라고 열없이 웃으며 이렇게 적어주었다.

박정훈(35)씨는 4년차 라이더다. 부산대 정치외교학과를 나와 알바노조 위원장으로 활동했고 지금은 배달 노동자들의 노동조합 ‘라이더유니온’을 이끌고 있다. 주중에 노조 일을 하고 주말에 맥도날드, 배민 커넥트, 쿠팡이츠 라이더로 오토바이를 탄다. 최근 출간된 ‘배달의민족은 배달하지 않는다’를 포함해 노동과 관련된 여러 권의 책을 냈으며, 일간지와 월간지에 고정적으로 칼럼을 쓰는 검증된 필자이기도 하다. 인터뷰 당일에는 청소년에게 노동과 인권 교육을 하는 강사들을 상대로 플랫폼 노동에 대해 강연을 마친 터였다. 노조 상근비가 없기 때문에 거의 주 7일 일하며 생계를 꾸리고 있다.

라이더유니온은 지난해 5월 1일 노동절에 출범했다. 이들이 내건 모토는 ‘모든 라이더는 안전하게 달릴 권리가 있다’. 현재 노조원은 300명 정도로, 오토바이 라이더뿐만 아니라 자전거, 자동차로 배달하는 조합원도 있다.

택배와 배달은 코로나 시대 ‘비대면’의 일상을 떠받치는 버팀목이 됐고, 배달 노동자들은 K방역의 숨은 인력으로 재조명되고 있다. 배달원에 대한 관심도 이어졌다. 이달 초 ‘라이더 연봉 1억 시대’라는 기사가 온라인을 달궜고, 인천 을왕리에서 배달 가던 치킨집 주인이 음주차량에 숨졌다는 소식은 안타까움과 공분을 자아냈다. ‘도로 위의 무법자’라는 꼬리표가 붙던 라이더에 대한 인식이 조금은 달라지고 있는 걸까.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를 무사히 넘긴 데는 택배와 배달의 힘이 컸다. 라이더들에게 고마워하는 부분도 많아졌고 관심도 커졌다.

“라이더들이 이렇게 주목받는 시기가 없던 것 같다. 분명히 ‘진상’ 손님이 줄어들고 있는 추세고, 분위기가 과거보다는 점점 좋아지는 방향으로 바뀌는 걸 느끼고 있다.”

-손님들이 마스크를 쓰지 않은 라이더가 가져온 음식은 수령 거부하면서, 정작 마스크를 쓰고 물건을 받는 손님은 한 번도 못 만났다고 쓴 글을 읽었다.

“마스크 대란 때 마스크를 못 구한 라이더들은 아예 일을 못했다. 라이더들 애환이라는 게 뻔하다. 소비자들한테 바라는 건 주소를 제대로 써주셨으면 하는 거다. 휴대폰이 위치를 자동으로 잡아주는 기능이 정확하지 않아서 저희가 딴 건물로 가는 경우가 많다. 또 하나는 무심함이다. 아파트 입구에서 13층 호출하고 엘리베이터 탔는데, 라이더가 13층에 도착하면 그제서야 ‘잠시만요’하고 카드 찾는 분들이 많다. 그렇게 하시면 뒤에 배달이 지연되고 라이더들 신호위반으로 이어진다.”

-배달 가다 음주운전 차에 숨진 을왕리 치킨집 사장님과 치킨을 받지 못한 손님에게 사과문을 쓴 딸의 사연이 라이더들에게는 남달랐을 것 같다.

“라이더들 카톡방에서 따님의 댓글 캡처가 돌아다녔다. 죄송하다는 그 글에 많이 마음 아파했다. 저희 조합원 중에도 장사하면서 배달을 같이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동병상련 아니겠나. 언제든 죽을 수 있는 직업이니까.”

-조합원들 중에도 사고가 있었나.

“사고는 익숙하다. 늘 있는 거다, 늘상. 2.5단계 거리두기 하기 전에 조합원 모임을 했는데 오른팔 깁스, 왼팔 깁스, 발 깁스, 환자들이 모여있더라. 조합원 사망사고는 유족들에게 도와달라고 연락이 오는데, 그래서 라이더 노조는 오래 할 수 있는 일은 아닌 것 같다. 다른 업종보다 사건사고가 많아서 정신적으로 힘들다.”

-이번 여름 폭우 때 부산에서 허벅지까지 빗물에 잠긴 채로 배달에 나선 라이더의 사진이 화제가 됐다. 조합에서 폭우와 폭설, 폭염과 한파 때 휴업할 수 있도록 기후변화에 따른 작업 중지권을 주장한다고 알고 있다.

“몇 시간 동안 배달을 중지할 수 있게 플랫폼이 주문 접수를 막는 걸 제안했다. 태풍이 오면 안전을 위해서 배달 안 하는 게 상식이어야 하지 않나. 지난달 처음으로 했던 ‘택배 없는 날’처럼 ‘배달 없는 날’은 불가능하다. 그날 자영업자들의 배달 매출이 없어지는 거니까. 자영업자 휴일이 이뤄져야 배달 휴일도 이뤄진다. 자영업자들의 노동권을 위해 이번 추석 하루는 다 같이 쉰다, 그래야 가능할 것 같다.”

-라이더 규모는 얼마나 되나. 흔히 배달은 진입장벽은 낮은데 수입은 높다고 한다. 코로나19로 생계에 위협을 받고 있는 자영업자나 휴직자들도 배달 알바를 희망하는데.

“등록된 오토바이가 200만대이고, 배달 라이더는 10만명쯤 되려나. 정확한 통계는 없다. 진입장벽이 낮다는 건 선입견이다. 면허가 있다고 다 배달 일을 하지는 않는다. 무섭기 때문이다. 배달 일을 한번도 상상해보지 못한 사람이 하려고 하면 본인도 무섭고, 가족도 말리기 때문에 안 된다. 그래서 라이더들이 폭발적으로 늘지 않는다. 특정 계층에만 진입장벽이 낮고, 실제로 진입을 하기에는 벽이 높다.”

-라이더 연봉 1억 얘기를 안 꺼낼 수 없다. 지난달 30일 한 라이더가 하루 47만1100원을 벌었다는 내용이었다. 하지만 연봉 1억이 되려면 기본 배달비 외에 보너스를 받을 수 있는 악천후, 주문이 몰리는 주말, 건수가 많은 강남이라는 3가지 조건이 1년 내내 맞아떨어져야 가능한 일 아닌가. 아니면 주 80시간씩 일하거나.

“그렇다. 그날이 태풍이 오는 주말이었기 때문에 물량은 많고 라이더 수는 적어서 쿠팡이츠가 추가로 보너스를 지급했다. 그 라이더가 하루 57건을 배달했던데, 한 시간에 4~5건 했다고 쳐도 12시간 쉬지 않고 미친 듯이 일한 거다. 그렇게 주말마다 라이더 3만3000~4만명의 순위를 발표한다. 플랫폼의 전형적인 기법이다. ‘봐라, 너희도 이렇게 할 수 있다’ 식으로.”

-실제 수입은 어느 정도 되나. 작년 배달의민족은 라이더들 월평균 소득이 380만원 안팎, 상위 10%는 월 630만원 이상이라고 발표했는데.

“그 정도는 있을 수 있다. 보통 건당 배달료 3000원을 받고, 1시간에 4~6건 배달한다.”

대다수 라이더들은 배달의민족이나 요기요 소속 근로자가 아니다. 부릉, 생각대로, 바로고 같은 배달 대행 플랫폼이 있고, 이들과 위탁 계약을 맺은 동네 배달 대행사와 계약을 한 특수형태근로종사자들이다. 자기 오토바이가 없으면 빌려서 일을 하므로 렌트비 기름값 수리비 보험료 등의 비용이 나간다. 박 위원장은 월 500만원은 벌어야 최저임금보다 조금 더 버는 셈이라고 설명했다.

<자료: 한국노동연구원>


-그래도 소비자들은 배달료가 비싸다고 한다.

“옛날 중국집 철가방 시절처럼 배달은 무료라고 생각했던 시기가 너무 길었다. 배달이 무료였던 건 자영업자들이 너무 많아서 경쟁으로 인한 결과이기도 했고, 인건비가 너무 쌌기 때문이기도 했다. 그런데 배달원이 노예도 아니고, 어떻게 공짜일 수 있나. 기존에는 식당이 배달원을 직고용하면서 음식값에 배달비를 녹여놨고, 그때도 소비자는 배달비를 냈던 거다. 지금은 배달을 외주화시키면서 따로 배달비라는 항목이 붙었을 뿐이다.”

-라이더유니온은 기본 배달료가 4000원이 돼야 한다고 주장하지 않나. 교통 신호를 지키면서 안전하게 배달할 수 있고, 최저임금보다 나은 수입을 올리기 위한 ‘안전배달료’라고 했다.

“배민의 최소 배달료가 3000원, 쿠팡이츠가 3300원이다. 하루 47만원 벌었던 라이더의 당일 건당 배달비가 8200원이었는데, 바로 다음 날 배달료가 3500원으로 떨어졌다. 플랫폼 입장에서는 언제든 배달료를 내릴 수 있기 때문에 하한선을 건드리는 게 싫을 거다. 저희 입장에서는 기본 배달료를 깔고 프로모션 변동폭을 줄여서 1000~2000원선에서 경쟁하는 게 낫다는 거다. 대신 저희가 한번에 묶음 배송을 3개 이상 하지 않는다든지 안전 규제들을 받아들일 것이다.”

-안전을 생각한다면 30분 배달제 같은 시간제한도 위험하지 않나.

“시간제를 없애도 가격이 낮으면 질주할 수밖에 없다. 단가를 높이되 배송량을 제한하면 배달 시간을 늦지 않게 맞출 수 있어 소비자도 좋을 것이다.”

-정말 위험하게 운전하는 라이더들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저희도 분명히 문제의식을 가지고 있다. 조합에서 월 1회 지역별 모임을 하면서 교통경찰과 함께 안전교육을 한다. 저희 내부에도 안전상담사가 있다. 같은 라이더가 안전교육을 하면 현실적인 조언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더 설득력이 있다. 오토바이 개조해서 소음을 내는 몇몇 극소수 라이더가 있는데, 저희도 그 사람들 싫어한다. 사실 조금 억울한 건 개조한 스포츠카가 훨씬 시끄럽다는 점이다.”

지난 2일 오후 서울 중구의 한 식당가에서 포장음식을 가득 실은 라이더가 배달을 나서고 있다. 연합뉴스

-집에서 라이더에게 따뜻한 음식을 배달받을 땐 고마우면서도, 운전하거나 걸을 때 배달 오토바이를 만나면 흠칫하게 된다.

“배달하면서 감자튀김이나 치킨을 빼먹는다는 소문도 있지 않았나. 하지만 그게 대부분의 여론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오히려 고생한다고 해주시는 분들이 훨씬 많기 때문에 신경 쓰지 않는다. 또 하나는 악플 때문에 운전 습관을 바꿀 라이더는 없다. 자정노력은 물론 하고 있지만, 배달 산업의 구조를 그냥 놔둔 상태에서는 효과가 없는 거다.”

박 위원장의 이야기는 손님들과의 미담보다 라이더를 향한 악플에 대해 더 길게 이어졌다.

“악플 다는 분들의 의견은 ‘인국공 사태’부터 드러난 공정논리의 연장이라고 본다. 공부를 열심히 안 했고 노력하지 않았기 때문에 그런 일을 하게 된 거고, 그렇기 때문에 그런 취급을 받아도 된다는 거다. 이게 우리 시대에 자리 잡고 있는 공정성이고, 평등보다 더 위에 있는 공정 담론이다. 시험이나 능력에 따른 분배, 그러니까 정글의 법칙이 공정이라는 얼굴로 지금의 담론이 되고 있다. 안타까운 건 악플 다는 분들도 사실 그 공정의 피해자라는 점에서 우리끼리 싸우는 셈이다. 이번 의사 집단휴진 때 보면 누가 뭐라 하든 상관없이 뭉쳐서 가지 않나. 그걸 보면서 단체 행동, 노동조합 이런 영역까지 특정 계층의 권한과 권리처럼 바뀌고 있다는 생각이 들어서 씁쓸했다.”

-플랫폼 얘기를 해보자. 우리가 ‘혁신’이라 부르는 많은 플랫폼 산업 중에서도 가장 치열한 분야가 배달앱 시장 아닌가.

“작년 ‘타다’ 논란 때도 버겁기는 했지만 ‘혁신적인 불법’이라고 목소리를 냈었다. 타다는 불법파견 논쟁이 있었고, 불법적인 지휘‧감독까지 있었다. 플랫폼들은 근로기준법을 회피하면서 할 수 있는 모든 권한과 권리를 다 가져가려 한다. 배달대행 플랫폼 역시 회사 로고가 박힌 유니폼을 라이더들에게 입히고 사고가 나면 아무 책임을 지지 않는다. 이것을 혁신이라 할 수 있을까.”

박 위원장은 일하고 싶을 때 일하고 쉬고 싶을 때 쉬는 이상적인 플랫폼은 상상 속에서만 존재한다고 지적했다. 라이더들은 계약서상 사장님이지만 사실상 근로자보다 더 강하게 플랫폼 업체의 업무 지시와 지휘·감독을 받는다며 ‘헬조선식 플랫폼’이라고 했다.

“동네 배달 대행사에선 왜 출근 안하냐고 전화나 카톡을 하거나 빨리 가라고 강제 지시를 한다. 일하는 사람을 함부로 대해도, 욕설을 해도, 불법적으로 지휘‧감독을 하더라도 아무런 일이 벌어지지 않는다. 괜찮으니까.”

박정훈 라이더유니온 위원장은 2018년 여름 맥도날드 라이더로 일하면서 폭염수당 100원 지급을 요구하는 1인 시위를 벌여 화제가 됐다. 라이더유니온 제공


-플랫폼 노동은 실시간으로 바뀐다고 하지 않았나. 가장 관심을 가지고 있는 문제는 어떤 것인가.

“최근 대형업체들이 봉건적 지휘‧감독을 인공지능 알고리즘으로 빠르게 대체하고 있다. 라이더들이 일한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알고리즘이 자동으로 만들어지는데 알고리즘이 최적의 배달이라고 라이더들에게 주는 것, 프로모션 단가를 조정하는 것을 지휘‧감독으로 볼 것이냐, 그리고 알고리즘을 상대로 우리가 저항할 수 있느냐는 문제가 있다. 이건 전 세계적으로 논의되고 있는 이슈다. 이제야말로 플랫폼 노동에 대해 논쟁을 해야 될 때가 왔다.”

박 위원장은 한 시사 잡지가 선정한 NGO부문 차세대 리더로 꼽히기도 했다. 결국 국회로 가는 게 목표 아닐까 싶었는데, 뜻밖에 마흔이 되기 전에 귀촌하는 게 목표라고 했다.

“저는 인재들을 계속 여의도로 뺏기는 게 아쉬웠어요. 저렇게 젊고 능력 있는 분들이 운동 현장에서 자기 꿈을 펼칠 수 있는 환경이라면 얼마나 좋을까 안타까웠어요. 그래서 저는 영원히 여의도가 아닌 현장 활동가로 남고 싶은 생각이 있어요. 지금은 온통 서울 담론만 있으니까 저같은 ‘관종’이 시골에서 몇 년을 더불어 녹아들고 나서 관종짓을 하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요?”

권혜숙 인터뷰전문기자 hskwon@kmib.co.kr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Copyright © 국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