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조국 동생 1심 판결 증거·상식 반해..형량도 낮아" 항소(종합)

송진원 입력 2020. 9. 24. 11:4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검찰이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동생 조권(53)씨에 대한 법원의 1심 판결에 불복해 항소했다.

검찰은 "조씨는 자신이 공사한 게 아니라 공사대금 채권이 진실한 것인지는 모른다고 인정하고 있고, 공사계약서도 사후 작성된 것이 입증됐다. 관련자들도 조씨의 채권 주장의 허구성에 대해 충분히 증언했다"며 "그런데도 재판부는 이런 증거와 증언들을 배척했다"고 주장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조국 동생, 채용비리 혐의 유죄 (서울=연합뉴스) 서명곤 기자 = 웅동중학교 교사 채용 비리 등의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동생 조권 씨가 18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선고공판에 출석하기 위해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1부(김미리 부장판사)는 조씨의 업무방해 혐의를 유죄로 인정해 징역 1년의 실형을 선고했다. 2020.9.18 seephoto@yna.co.kr

(서울=연합뉴스) 송진원 기자 = 검찰이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동생 조권(53)씨에 대한 법원의 1심 판결에 불복해 항소했다.

서울중앙지검은 24일 1심 재판부인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1부(김미리 부장판사)에 항소장을 냈다.

검찰은 무죄 부분에 대해선 사실오인과 법리오해를 이유로, 유죄 부분에는 형량이 낮다는 이유로 항소했다.

웅동학원 사무국장이던 조씨는 2016∼2017년 웅동중 사회 교사를 채용하면서 지원자 2명으로부터 총 1억8천만원을 받고 시험 문제와 답안지를 넘겨준 혐의(업무방해·배임수재)로 기소됐다.

재판부는 조씨가 채용 업무를 담당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업무방해만 유죄로 인정하고 배임수재는 무죄로 판단해 징역 1년의 실형을 선고했다.

그러나 조씨의 공범으로 기소된 박모 씨와 조모 씨는 올해 5월 항소심에서 각각 징역 1년 6개월과 징역 1년을 선고받고 판결이 확정됐다. 이들은 채용 지원자들로부터 총 2억1천만 원을 받아 조씨에게 1억 8천만 원을 건넨 혐의를 받았다.

검찰은 "공범들 사건에서는 조씨를 '교직원 채용 관련 사무처리자'로 인정해 유죄를 선고했다"며 "조씨에 대한 1심은 관련 사건의 판결과 정면으로 배치되고 증거나 상식에도 전혀 맞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징역 1년의 형량도 조씨의 심부름을 한 공범들의 형량과 비교하면 낮다고 지적했다.

검찰은 조씨가 허위공사를 근거로 공사대금 채권을 확보하고, 2006년과 2017년 웅동학원을 상대로 위장소송을 벌여 학교법인에 115억5천10만원의 손해를 입힌 혐의도 무죄로 본 건 납득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검찰은 "조씨는 자신이 공사한 게 아니라 공사대금 채권이 진실한 것인지는 모른다고 인정하고 있고, 공사계약서도 사후 작성된 것이 입증됐다. 관련자들도 조씨의 채권 주장의 허구성에 대해 충분히 증언했다"며 "그런데도 재판부는 이런 증거와 증언들을 배척했다"고 주장했다.

검찰은 조씨의 증거인멸교사, 범인도피 혐의를 무죄로 판단한 것도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다.

san@yna.co.kr

☞ '집단성폭행' 정준영 징역 5년·최종훈 징역 2년6개월 확정
☞ 5년 전 인종차별 피해 한국에 온 러시아 모자 "모든 게 행복"
☞ 아시아나, 인천공항 이륙해 인천공항 착륙하는 '관광비행'한다
☞ 말기 암 아내와 남편 트럭서 숨진 채 발견
☞ 군 "소연평도 실종자 北에 피격 후 불태워…해명·처벌 촉구"
☞ 집에서 잠자던 흑인여성 총격사망 연루 경찰들에 '면죄부' 논란
☞ "수업은 비대면인데 캠퍼스에선 '소맥 파티'라니…"
☞ 서귀포서 60대 부부 숨진 채 발견…사인 조사
☞ YG엔터, 합정동 사옥 옆에 10배 큰 신사옥 열었다
☞ 12세 여아 돌아가며 성폭행·추행한 10대들 법정구속 면해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