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정상 통화 "양국 갈등 풀기 위해 대화 가속화 하자"

성연철 2020. 9. 24. 14:3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24일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와 처음 통화하고 강제 동원 피해자 문제 등 양국 갈등을 풀기 위해 대화를 가속하자고 뜻을 모았다.

양국은 지난해 12월 중국 충칭에서 문 대통령과 아베 신조 당시 일본 총리가 정상회담을 한 바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문 대통령, 스가 일본 총리와 첫 통화
문재인 대통령이 24일 오전 청와대에서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와 전화 회담을 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4일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와 처음 통화하고 강제 동원 피해자 문제 등 양국 갈등을 풀기 위해 대화를 가속하자고 뜻을 모았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11시부터 20분 동안 스가 총리와 통화했다. 한-일 정상이 통화한 것은 스가 총리 취임 뒤 처음이다. 양국은 지난해 12월 중국 충칭에서 문 대통령과 아베 신조 당시 일본 총리가 정상회담을 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은 일본을 “가장 가까운 친구”라고 칭하며 양국이 갈등하는 현안과 코로나 극복을 위해 노력하자고 했다. 문 대통령은 스가 총리 취임을 축하한 뒤 “한국과 일본은 전략적 이익을 공유하는 가장 가까운 친구이자 동북아와 세계 평화, 번영을 위해 함께 협력해가야 할 동반자”라며 양국이 코로나를 극복하기 위해 협력하자”고 말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이에 스가 총리는 “양국 관계가 과거사에서 비롯한 여러 현안으로 어려운 상황이지만, 문 대통령과 함께 양국 관계를 미래지향적으로 구축해 나가길 희망한다”라며 “일본도 코로나 극복이 최대 과제인데 한국은 문 대통령의 리더십 아래 케이(K) 방역의 성과를 거둔 만큼 여러 과제를 함께 해결해가자”라고 말했다. 두 정상은 기업인 등 필수 인력의 특별입국 절차 합의를 앞둔 점을 평가하며 이를 양국 인적 교류 재개의 물꼬를 트고 관계 발전을 위한 계기로 삼자고 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강제 동원 피해자 문제를 푸는 데 양국이 더욱 적극적으로 소통하자고 했다. 그는 “입장차가 있는 게 사실이지만, 양국 정부와 모든 당사자가 수용할 수 있는 최적의 해법을 함께 찾아가길 바란다”라고 촉구했다. 문 대통령은 내년 도쿄 올림픽이 성공적으로 개최되길 바란다는 뜻도 전했다.

이에 스가 총리는 감사하다며 “일본인 납치자 문제에 대한 한국 정부의 지원에 감사하며, 지속적인 관심을 가져달라”라고 말했다.

두 정상은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를 위해서 긴밀히 협력해 가기로 했다. 두 정상은 이날 통화에 대해 허심탄회하고 솔직하게 의견을 교환했다고 평했다.

이날 통화는 정상 취임 뒤 축하하는 쪽에서 먼저 요청하는 관례에 따라 한국 요청으로 이뤄졌다. 두 정상은 구체적인 양국 갈등 현안인 수출 규제 문제나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지소미아) 문제에 관해서는 깊은 논의를 하지 않았다고 한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정상 간 첫 상견례였다”라며 “관련 현안 이야기는 없었고, 소통 대화 노력을 가속화하자는 차원이었다”라고 말했다.

성연철 기자 sychee@hani.co.kr

▶더불어 행복한 세상을 만드는 언론, 한겨레 구독하세요!
▶네이버 채널 한겨레21 구독▶2005년 이전 <한겨레> 기사 보기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한겨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