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통지문' 받은 靑 "우리 요구에 신속히 답신..판단은 일러"

김현 기자,최은지 기자 2020. 9. 25. 15:2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청와대는 25일 북한이 연평도에서 실종된 어업지도 공무원 A씨를 총격으로 살해한 것과 관련해 우리측에 통지문을 보내 온 데 대해 "(남측이) 북에 공식 요구한 사항에 대해 신속하게 답신을 해 온 것"이라고 평가했다.

서훈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이날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북측이 이날 오전 보낸 통지문을 소개한 뒤 "(통지문에는) 사태 발생 경위에 대한 북측의 설명, 우리 국민들에 대한 사과와 유감표명, 재발방지 내용 등을 담고 있다"며 이렇게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훈 안보실장 "北통지문, 사건 경위·사과·재발방지 담겨" 평가
"남북관계 기대나 계획 언급할 때 아냐..우리 판단과 다른 부분 조사 필요"
서훈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25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 브리핑룸으로 연평도 인근 해상에서 실종된 어업 지도 공무원 A씨가 북측의 총격으로 사망한 것에 대해 미안하게 생각한다는 등의 유감표명이 담긴 북측의 통지문을 발표하기 위해 들어오고 있다. 2020.9.25/뉴스1 © News1 박정호 기자

(서울=뉴스1) 김현 기자,최은지 기자 = 청와대는 25일 북한이 연평도에서 실종된 어업지도 공무원 A씨를 총격으로 살해한 것과 관련해 우리측에 통지문을 보내 온 데 대해 "(남측이) 북에 공식 요구한 사항에 대해 신속하게 답신을 해 온 것"이라고 평가했다.

서훈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이날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북측이 이날 오전 보낸 통지문을 소개한 뒤 "(통지문에는) 사태 발생 경위에 대한 북측의 설명, 우리 국민들에 대한 사과와 유감표명, 재발방지 내용 등을 담고 있다"며 이렇게 말했다.

앞서 북한은 이날 오전 우리측에 보낸 통지문을 통해 지난 22일 저녁 황해남도 강령군 금동리 연안 수역에서 정체불명의 인원 1명이 불법 침입해 북한군에 의해 사살된 경위 등을 전했다.

부유물을 타고 있던 A씨에게 여러차례 신분확인을 요구했지만, 단속명령에 계속 함구하고 불응해 정장의 결심 끝에 해상경계 근무규정이 승인하는 행동준칙에 따라 '불법침입자'를 향해 총격을 가했다는 게 북측의 주장이다.

북한은 다만 A씨의 시신을 확인하지 못했다는 점과 함께 "침입자가 타고 있던 부유물은 국가비상방역규정에 따라 해상 현지에서 소각했다"고만 밝혔다.

북측은 또 "일어나지 말아야 할 일이 발생했다"고 평가하면서 재발방지책과 함께 유감의 뜻을 전했다.

특히 "가뜩이나 악성 비루스 병마에 위협으로 신고(辛苦)하고 있는 남녘 동포들에게 도움은커녕 우리측 수역에서 뜻밖에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해 문재인 대통령과 남녘 동포들에게 커다란 실망감을 더해준 데 대해 대단히 미안하게 생각한다"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뜻도 전했다.

이에 대해 서 안보실장은 "이번 사태를 계기로 정부는 남북관계를 다시 한 번 되돌아보고, 국민들의 기대에 부응하는 한반도 정세와 남북관계를 만들어 가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서 안보실장은 최근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간 친서를 교환한 사실을 밝히면서 "친서에선 코로나 사태로 인한 어려움과 현재 처한 난관들이 극복되면서 남북관계 복원에 대한 기대 내용들이 담겨있었다"고 설명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친서 교환 시기'에 대해 "한 달 이내"라고 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통지문에 우리측이 요구한 내용이 다 들어가 있다고 판단하느냐'는 질문에 "이 통지문에 대해서 정부가 아직 어떤 판단을 하고 있다는 것은 예단하지 말아달라"며 "그래서 전문을 다 읽어드린 것이기 때문에 문자 그대로 보아주시고 판단해주시면 좋겠다"고 말했다.

고위관계자는 "지금 저희가 워낙 이 사안의 중대성과 국민들의 심려를 우리가 존중하고 걱정하는 차원에서 빠르게 국민들에게 알려드리고 언론에 지금 설명을 하고 있기 때문에 그런 부분은 저희가 검토를 하겠다"며 "검토해서 앞으로 필요한 부분과 정부가 추가적으로 어떤 조치와 대책을 취할지 계속 강구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앞으로 남북관계 개선을 위해 특사나 친서 교환 계획 여부'에 대해선 "남북관계에 대한 기대나 앞으로 계획에 대해 언급하는 것은 때가 아니라고 본다"고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이 관계자는 '북측이 시신을 찾지 못하고 부유물만 태웠다'는 설명을 한 데 대해선 "우리군의 첩보를 종합한 판단과 일부 차이가 나는 부분에 대해서는 앞으로 지속적으로 조사와 파악이 필요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gayunlove@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