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국민이 총살됐는데 "미안하다"했다고 유시민 "김정은, 계몽군주"

손덕호 기자 2020. 9. 25. 20:2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통지문 속보에 유시민 "바라던 것 진전희소식"정세현 "유족에겐 불행한 일이지만 전화위복 될 수도"문정인 "남북 정상 회동하고, 김정은 유감 표명해야"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25일 북한이 우리 국민을 바다 위에서 총살한 사건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통지문을 통해 사과하자, "김 위원장의 리더십 스타일이 그 이전과는 다르다"며 "제 느낌에는 계몽군주 같다"고 말했다.

유 이사장은 "김 위원장의 리더십 스타일이 그 이전과는 다르다"며 "이 사람이 정말 계몽군주이고, 어떤 변화의 철학과 비전을 가진 사람이 맞는데 입지가 갖는 어려움 때문에 템포 조절을 하는 거냐, 아닌 거냐(질문을 받는데) 제 느낌에는 계몽군주 같다"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통지문 속보에 유시민 "바라던 것 진전…희소식"
정세현 "유족에겐 불행한 일이지만 전화위복 될 수도"
문정인 "남북 정상 회동하고, 김정은 유감 표명해야"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25일 북한이 우리 국민을 바다 위에서 총살한 사건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통지문을 통해 사과하자, "김 위원장의 리더십 스타일이 그 이전과는 다르다"며 "제 느낌에는 계몽군주 같다"고 말했다.

유 이사장은 이날 오후 1시30분부터 노무현재단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생중계된 10·4 남북공동선언 13주년 기념행사 토론회에 사회자로 참석했다. 토론이 진행되던 중, 서훈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오후 2시에 북한이 보내온 통지문을 발표했다. 통일전선부 명의의 이 통지문에는 김정은이 "뜻밖의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하여 문재인 대통령과 남녘 동포들에게 커다란 실망감을 더해 준 데 대해 대단히 미안하게 생각한다"는 내용이 있었다.

토론회에 참석한 유 이사장과 문정인 대통령 외교안보특보, 정세현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수석부의장, 이종석 세종연구소 수석연구위원, 김준형 국립외교원장 등은 김정은의 사과 소식이 전해지자 반색했다. 유 이사장은 사과 통지문 속보를 전달하며 "우리가 바라던 것이 일정 부분 진전됐다는 점에서 희소식"이라고 말했다.

이들은 북한의 통지문이 이전 북한 지도자들과 달라진 김정은의 통치 스타일을 보여준다고 분석했다. 유 이사장은 "김 위원장의 리더십 스타일이 그 이전과는 다르다"며 "이 사람이 정말 계몽군주이고, 어떤 변화의 철학과 비전을 가진 사람이 맞는데 입지가 갖는 어려움 때문에 템포 조절을 하는 거냐, 아닌 거냐(질문을 받는데) 제 느낌에는 계몽군주 같다"고 말했다.

유 이사장은 "(통지문을 읽고) 느끼기에는 (사건이 발생해) 상당히 민망한데 우리가 잘못했다고 빌기는 그렇고, 앞으로 영 안 볼 사이면 (비난을) 퍼붓고 말겠는데 봐야 할 사이인 것 같으니까 상대방의 화난 감정을 가라앉혀주는 느낌"이라고 했다.

정 수석부의장도 "일종의 계몽군주로서의 면모가 있다"며 "미국에서도 그 대목을 주목해줘야 한다. 독재는 틀림없지만 잘 관리하면 대화 상대도 될 수 있고, 평화의 동반자가 될 수 있다는 식으로 인정해줘야 한다"고 했다.

통지문에 자체에 대해서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정 수석부의장은 "김 위원장이 직접 여기에 대해 유감 표명했다는 사실을 강조하고 있다"며 "이건 북쪽이 그동안 안 보여 왔던 행태다. 김정일, 김일성 시대와는 좀 다른 면모, 통 큰 측면"이라고 해석했다.

정 수석부의장은 또 "유명을 달리한 이씨와 가족들에게는 유감스럽고 불행한 일이지만 (남북에) 전화위복의 계기가 될 수도 있다"며 "이 불씨를 어떻게 살려내느냐(가 중요하다)"고도 했다.

문 특보는 통지문에 대해 "6월 이후에 모든 통신선이 차단됐는데 오늘 통신이 왔다는 건 우선 통신선이 사실상 복원됐다는 의미"라고 긍정적인 평가를 했다. 그는 "이번 (사건을) 계기로 북한이 정말 정상국가로 간다면 달라진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며 "남북 정상이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폭파)와 이번 (피살) 사건에 대해 회동해야 한다. 김 위원장이 직접 구두로 사정을 설명하고 유감을 표명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미국 대선 전에 남북이 만나 핵 문제를 풀고 평화체제를 만들어야 한다"며 "그런 것을 하지 않으면 지금까지 (남북이 했던 노력이) 헛수고가 된다"고 했다.

- Copyright ⓒ 조선비즈 & Chosun.com -

Copyright © 조선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