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대생들 "국시 응시" 밝힌 다음날..의료단체들 "전향적 조치를" 촉구

김서영 기자 2020. 9. 25. 20:4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정부 "국민 양해 동반돼야" 난색
정치권 "행동에 대한 책임져야"

[경향신문]

최대집 대한의사협회장(왼쪽)이 25일 강도태 보건복지부 2차관과 긴급 면담을 하고 의대생들에게 의사 국가시험 추가 응시 기회를 마련해 달라고 촉구하고 있다. 연합뉴스

의대생들이 국가시험(국시)에 응시하겠다고 밝힌 다음날 의료단체들이 잇따라 성명을 내고 정부에 “전향적 조치”를 촉구했다.

하지만 정부는 ‘국민 여론’을 들어 난색을 표하고 있어, 의·정 갈등의 마지막 실타래가 풀릴 수 있을지 주목된다.

25일 손영래 보건복지부 대변인은 중앙방역대책본부(중대본) 브리핑에서 “의사 국시에 추가 기회를 주는 것은 다른 국가시험과의 형평성·공정성 논란이 있다”면서 “많은 국민들이 불공정한 특혜로 받아들이고 있어 국민적인 양해와 수용이 동반되지 않는다면, 응시 의사를 밝힌 것만으로 추가 기회를 주는 것은 가능하지 않다”고 말했다.

전날 전국 40개 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 본과 4학년 대표들은 “국시 응시 의사를 표명한다”고 뒤늦게 밝혔다. 이들은 성명서에서 “코로나19로 국민 건강권이 위협받고 의료 인력 수급 문제가 대두되는 현시점에서 우리는 학생 본연의 자리로 돌아가 옳은 가치와 바른 의료를 위해 노력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국립·사립대병원협회, 대한수련병원협의회 등 5개 의료단체는 이날 대국민 호소문을 내고 “국민의 아픔과 고통에 민감하지 못했던 부족함은 스승과 선배들을 책망해주시고, 청년들을 넓은 마음으로 이해해주기를 부탁한다”고 밝혔다. 대한의사협회도 “정부는 학생들이 본연의 자리에 설 수 있도록 전향적 조치로 화답하라”는 성명서를 냈다.

그러나 정치권에선 의대생들의 성명서에 정작 국민을 향한 사과가 빠졌다는 비판이 이어졌다. 이날 오전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양향자 의원은 “성명서에는 치기 어린 응석만 담겼고 행동에 대한 책임은 없었다”며 “이들은 떼쓸 나이가 아니라 책임 질 나이”라고 지적했다. 같은 당 이수진 의원 역시 “국시를 보고자 한다면, 먼저 다른 국가시험과의 형평성 문제에 대해 국민들에게 사과해야 한다”고 밝혔다.

지난 23일 마감된 ‘국시 접수 취소한 의대생들에 대한 추후 구제를 반대한다’는 청와대 국민청원에는 57만1995명이 동의를 표시해 청와대 답변 요건을 충족했다.

김서영 기자 westzero@kyunghyang.com

Copyright © 경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